2000개 이상 디지털 콘텐츠부터 VR실까지 보유, 학생 역량 강화
교수와 학생이 멘토, 멘티로 만나는 등 다양한 학생 프로그램 제공
입학부터 졸업까지 취업 위한 맞춤 설계, ‘일자리(ILJARI)’ 시스템
리모델링한 학생 공간과 27개 분야의 다양한 교내 장학금 혜택
10개 학과에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가능한 전공 심화 과정 운영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서태범)은 전문기술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58년에 설립됐다. 교명인 ‘인하’는 하와이 교포의 성금을 바탕으로 인천에 설립돼 인천과 하와이의 첫 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태생부터 지역사회에 뿌리를 두고 있는 대학이다. 학훈인 ‘진(眞)’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인격적 지성과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인하공전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최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반세기가 넘는 오랜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공업발전과 함께 성장해오며 10만 명이 넘는 졸업생이 전 세계 산업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대학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전경. (사진=인하공전 제공)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전경. (사진=인하공전 제공)

교수와 학생이 멘토와 멘티로 만나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인하공전의 재학생들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원격교육지원센터가 운영하는 ‘톡(T.O.C) 튀는 멘토링’은 전공 교수와 학생이 멘토와 멘티로 만나 교양·전공과목 관련한 교육이 이뤄지는 프로그램이다. ‘톡(T.O.C)’이라는 명칭은  ‘Teacher-On Club’의 줄인 말로 교수 1명당 학생 7~12명의 멘티를 만난다. 학기별로 운영되며 멘티들은 교수들과 보다 많은 소통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전공 지식을 보충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 관리 프로그램인 ‘골든푸쉬업 캠프’는 중도 탈락 고위험군인 성적부진 학생이나 학사경고를 받은 재학생들이 대학생활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가자들은 학사일정, 학점관리 방법, 장학 등에 대한 안내를 받고 학과별 취업에 성공한 선배나 전문가를 초청해 특강과 간담회에서 전공직무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국제교류원에서 운영하는 ‘지역 NGO 단체와 함께하는 글로벌 인성 함양 프로그램’은 재학생 국제 봉사단으로서 지난 10월에 8박 9일의 일정으로 몽골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재학생들은 몽골 현지 학교에서 타 대학 학생 간의 교류와 협업을 통해 공동체 활동과 봉사활동을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참인성과 취업 역량 강화, 대외 활동 확대 등의 성과를 얻었다.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를 학습자료로 활용 = 인하공전은 지난 2011년 수업 시간의 보조자료와 학생들의 예습·복습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해 교내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후 추가적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거듭 개발하면서 현재 2000개 이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보유하게 됐으며 이를 △정규 교과목 △온라인 교과목 △군복무학기 △온라인 계절학기 △기초학습 향상 능력 △비정규학기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코로나19에 따른 교육 위기도 이러닝(e-Leaning) 시스템을 활용해 극복해왔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운영 능력을 갖춘 인하공전은 지난 2017년부터 기존 학습방식을 혁신한 프로그램인 ‘ITC-e라이브(eLIVE)’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누구라도 인하공전의 우수한 강좌를 수학할 수 있는 개방형 미래융합인재양성 플랫폼을 선보였다.

ITC-e라이브(eLIVE)는 현장직무를 기반으로 다양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탑재하고 있으며 난이도별로 기초과정, 입문과정, 전공과정으로 구성됐다. 인하공전의 10개 학부 과정과 동일하게 △지구환경 △기계 △어학교양 △수송기계 △신소재 △정보산업 △디자인 △컴퓨터정보 △서비스 △건축 등의 분야로 나뉜다. 각 분야별 기초 과정은 별도의 수강신청 없이 기초 실습내용부터 2차시 이상으로 구성된 입문 과정까지 학습 가능하다. 수강신청이 필요한 전공 콘텐츠의 경우 영어와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어 유학생이나 해외교육기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295개의 콘텐츠를 제공되고 있다.

인하공전 재학생들은 전공과목 이해 수준에 따라 콘텐츠를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 할 수 있고 실습장비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ITC-e라이브(eLIVE)에서 해당 장비의 활용법을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인하공전은 3호관 건물 1층에 VR실을 갖춰 디지털 콘텐츠와 연계된 VR콘텐츠도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VR컨텐츠는 기초과정인 ‘항공객실비상안전관리’로, 항공기 객실 내의 화재 상황과 감압 상황에 대처하는 훈련을 다루며 항공기내방송실무 시나리오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항공기내 방송실무 시나리오는 기초지식 없어도 누구나 VR실에서 체험 가능하다. 또한 직무교육 과정 중 드론자격 과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인하공전 드론 시뮬레이터’ 앱을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취업을 위한 맞춤 설계 = 인하공전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는 재학생의 이력에 따라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자리(ILJARI)는 ‘Inha Leader’s Job Activity & Recruitment Information’의 줄임말로,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활동과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하공전의 진로 교육은 학생 맞춤형 진로·심리 상담체계를 강화하고 학생의 직무적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활용해 지도교수가 전주기 이력 관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입생은 진로적성검사·종합심리검사를 받게되며, 신입생과 재학생의 생활실태조사가 시행된다. 또한 학과별로 취업에 성공한 선배·전문가들을 초청해 특강과 간담회를 운영함으로써 전공직무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취업 진로 설계가 부족한 학생과 전공과 적성이 일치하지 않는 재학생들을 위해 맞춤형 취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들에게는 해외기업 발굴·취업 지원이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수요자 중심의 취업 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생 개인별 취업 준비 역량 수준에 따라 단계별, 맞춤형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1단계에서는 진로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 설계 지도, 상담, 진로 캠프, 직무 특강 등이 이뤄지며 2단계에서는 △취업지도 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AI 면접 등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3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참가하는 등 실질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관광통역안내사 △용접·특수용접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22개 자격 종목의 취득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직무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학생을 위한, 학생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 확대 = 지난 9월에는 노후화된 약 50개의 전공스터디룸(구 학회룸)과 동아리룸들을 쾌적한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리모델링했다. 특히 전공스터디룸은 기존에 일부 학생들이 이용하던 학회룸을 개선해 많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출입하는 새로운 학습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동아리룸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자주적인 비교과활동의 공간 개선이 요구됨에 따라 기존의 동아리 활동 공간을 개선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거듭난 동아리룸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참 지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과 환경으로 재탄생했다.

다른 편의시설로는 지하 1층~지상 8층 규모의 생활관이 있다. 남학생 274명과 여학생 330명 총 604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생활관 내 편의점, 체력단련실, 세탁실, 스터디룸, 세미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장학금의 경우 신입생 △전체수석·차석에게 지급하는 성적우수장학금 △일반고·특성화고·특기자 전형 우수자 장학금 △가계 소득분위로 선정해 학기별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이 대표적이다. 이와 더불어 전공심화 장학금, 유턴 장학금 등 입학전형에 따른 장학금, 가계 곤란 정도에 따라 지급하는 복지장학금 등 27개 분야의 다양한 교내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교내 활동에 인증점수를 부여해 학년 단위로 지급하는 마일리지 장학금, 2개 학기 비교 평점 30% 이상 향상 시 지급하는 성적향상 장학금 등이 있다. 인하공전은 작년 기준 총 243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학생 1인당 372만 원의 장학금 혜택을 받았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전경. (사진=인하공전 제공)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전경. (사진=인하공전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국어, 수학, 탐구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 반영…영어는 가산점 부여

인하공전은 정시에서 256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수시 모집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은 증원될 수 있다. 모집학과는 2년제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조선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재료공학과 △항공운항과 △항공경영학과(남/여) △관광경영학과 △비서학과(여) △호텔경영학과 △산업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3년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항공기계공학과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시스템과 △공간정보빅데이터과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 등이다.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 심화 과정은 10개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는 1년 과정을 더 마치면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고, △자동차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관광경영학과 △항공기계공학과(e-MU) △조선기계공학과(e-MU) △정보통신공학과(e-MU)는 2년간의 수업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정시의 성적반영 방법은 수능에서 국어, 수학, 탐구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의 성적을 평가하며 영어 영역의 성적은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과 패션디자인학과의 경우 면접을 거쳐야 한다.

인하공전은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좀 더 수월하게 면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대학 홈페이지에 면접연습 안내 동영상을 탑재했다. 내용은 면접 안내 영상과 면접 연습 영상으로 구성됐다. 면접 안내 영상은 전반적인 면접 진행 과정에 대한 소개가 있다. 면접 연습 영상에는 인사하기, 걷기, 바르게 서기, 미소 짓기, 답변하기로 구성돼 있으며 면접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할 수 있다. 면접 시간은 원서 접수 시 정해진 면접일 안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인하공전은 정부 방침의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대면 면접 시행해 왔다. 기본적으로 수험생들의 거리 두기, 면접장 내 칸막이를 설치해 안전한 면접장 환경 조성을 계획 중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inhatc.ac.kr/ipsi/index.do#
■ 입학상담 및 문의 : 032-870-2404~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