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학도 특별반 편성 경력 단절 여성, 중년, 재직자 대상 다양한 장학 제도 구비
외국어 능력자 전면 장학금 지급… 글로벌 기업탐방 `해외현장학습제도’ 신설
MBLC센터 등 기업지원 플랫폼 조성… 산학연클러스터형 캠퍼스 구축 박차

수성대의 복합문화공간형 도서관은 학생들이 즐겨 찾는 ‘카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수성대의 복합문화공간형 도서관은 학생들이 즐겨 찾는 ‘카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수성대학교(총장 김선순)의 인재상은 ‘스토리(Story)를 가진 인재’다. 단순히 전문 기술을 갖춘 인재가 아니라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창의적이고 인접 학문이나 분야를 융복합할 수 있는 ‘휴먼케어 스토리’를 만들 역량을 가진 인재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스토리로 엮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MBLC(메디뷰티선도센터) 등에 창의융합교육센터를 마련해 크리에이터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크리에이터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수성영상미디어센터’를 통해 폭넓은 크리에이터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신입생 장학금 100% 지급 파격 혜택 = 수성대는 스토리를 가진 인재 선발을 위해 2023학년도 전형에서도 파격적인 지원을 한다.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운 가정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신입생들에게는 등록금의 10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단, 간호학과 신입생은 예외다. 이를 통해 수험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특히 매년 10% 이상 증가하는 만학도 신입생들을 위해 사회복지과, 보건복지경영과는 물론 △안경광학과 △치기공과 △호텔조리과 등의 학과에도 이들을 위한 특별반을 편성해 ‘신중년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수성대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나 제2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중년, 대학 교육을 받을 기회를 놓친 이들을 위한 장학 제도가 다양하다. 수험생들이 경제적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고 학업에만 매달릴 수 있다는 평가다. 입학 이후 25세 이상 만학도에게는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만학도 학생들의 학습 지원 확대는 물론 장학금 등에도 특별한 배려를 할 계획이다. 

수성대는 정시에서 간호학과가 일반전형 10명, 방사선과 1명 등 일반전형으로 26명을 선발하고, 정원내 특별전형 7명과 정원외 전형으로 2명 등 모두 35명을 선발한다. 2023학년도 전체 모집정원의 2.7%를 정시를 통해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이고, 면접은 다음달 16일 실시한다. 

2023학년도 입시에서는 성적 대신에 수험생들의 꿈과 끼, 열정, 인성, 적성을 가진 BIG인재 선발을 위해 학생부 반영을 줄이고 면접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수성대는 학생부 성적 반영을 30%로 줄이는 한편 면접 비중을 70% 반영한다. △간호학과 △치위생과 △방사선과 등 3개 학과는 면접성적을 40% 반영한다. 또 일부 학과의 명칭도 학과 특성에 맞게 바꾼다. ABC과는 AI‧빅데이터과로, VR콘텐츠과는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로, 애완동물관리과는 반려동물보건과로, 재활과는 치료재활과로 학과명을 변경한다. 

수성대 e스포츠단은 창단 첫해 ‘2022 LOL 대학대항전’에서 전통의 대학 강호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등 e스포츠계에서도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수성대 e스포츠단은 창단 첫해 ‘2022 LOL 대학대항전’에서 전통의 대학 강호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등 e스포츠계에서도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수성대는 이와 함께 MZ세대인 수험생들과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입시 기간에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입시 상담을 실시한다. 또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재미있게 담아 학생들과 공유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학생들이 즐기는 e스포츠 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 최초로 e스포츠단 창단 및 전용 경기장인 ‘수성 e스포츠 아레나’를 만들었다. 특히 수성대 e스포츠단은 창단 첫해 ‘2022 LOL 대학대항전’에서 전통의 대학 강호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등 e스포츠계에서도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또 드론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경복관에 다목적 드론실습실도 조성돼 있어 드론에 관한 ABC를 쉽게 익힐 수 있다. 

■ 글로벌 역량 강화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 글로벌 역량 강화에도 신경썼다. 수성대는 신입생들에게 ‘외국어 능력자 전면 장학금’을 제공하고 해외현장학습제도를 신설해 글로벌현장학습, 해외어학연수 등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창의융합 Make School’ 등 기업친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 학생들의 사업 감각과 ICT능력, 국제 역량을 키울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역량 제고 노력도 주목된다. 수성대는 △기업 지원 플랫폼인 ‘메디뷰티선도센터(MBLC)’ 조성 △대표적인 K-뷰티 제조 유통 △콘텐츠 생산 기업과 지역의 대표적인 제과제빵 기업을 유치해 ‘산학연클러스터형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산학모델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다. 새로운 산학모델 구축은 학생들에게 최적의 현장실습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역량과 창업역량을 함양해 ‘디지털 노마드형’ 인재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수성대는 특히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신개념의 산학모델을 새롭게 만들었다. 속칭 ‘마약빵’으로 유명한 ㈜삼송BNC의 테스트베드 매장을 대학에 유치해 성과를 거둔 것이 일례다. 수성대와 삼송BNC는 100평 규모의 테스트베드 매장 운영을 통해 공동으로 신메뉴도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호텔조리과 및 제과제빵커피과 학생들과 함께 메뉴를 직접 만들어 학생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등 새로운 산학모델을 만들었다. 특히 삼송BNC는 수성대의 테스트베드인 ‘S.LAB(에스.랩)’ 산학모델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이커리 시장 개척에 나서며 본격적인 성과 확산에 나서고 있다. 

피부건강관리과의 ‘메디컬스파전문가과정’ 협약 기업인 S2뷰텍의 ‘뷰라운지(BeauLounge)’를 유치한 점도 눈에 띈다. 뷰라운지는 고급 살롱형 뷰티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언택트 마케팅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학과도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대학 전체를 ‘산학일체형 대학’으로 혁신할 예정이다.

수성대의 교육 목표는 ‘학생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학’이다. 학생들의 쾌적한 교육을 위해 간호보건계열의 최첨단 강의동인 젬마관과 다목적강당인 마티아관, 숲속운동장과 400석 규모의 행복기숙사인 수산나관에 첨단시설을 갖췄다. 도서관 역시 학생들이 즐겨 찾는 ‘카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있는 등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김이영 입학홍보처장은 “우리 대학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산업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끼와 열정과 올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는 한편 2023학년도 신입생들에게는 등록금을 100% 장학금으로 돌려주는 등 학생친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 반영 줄이고 면접 비중 늘려 ‘유의’

수성대는 정시에서 전체 모집인원 1212명의 2.7%인 26명을 선발하고 정원 내 특별전형 7명과 정원외 전형으로 2명 등 모두 모두 37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다. 단 결원이 발생할 때는 자율모집을 실시한다.

수험생은 학과·전형 제한 없이 2개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전형은 일반고 출신은 물론 특성화고 출신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특별전형은 특성화고나 출신고교나 관련 산업체 추천하는 자 등 대학자체 기준에 부합하면 지원할 수 있다.

2023학년도 입시에서는 성적 대신에 수험생들의 꿈과 끼, 열정, 인성, 적성을 가진 BIG인재 선발을 위해 학생부 반영을 줄이고 면접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수성대는 학생부 성적 반영을 30%로 줄이는 한편 면접 비중을 70% 반영한다. 단 간호학과, 치위생과, 방사선과 등 3개 학과는 면접성적이 40%로 반영된다.

또 일부 학과의 명칭도 학과 특성에 맞게 바꾼다. ABC과는 AI‧빅데이터과로, VR콘텐츠과는 메타버스크리에이터과로, 애완동물관리과는 반려동문보건과로, 재활과는 치료재활과로 학과명을 변경한다.

면접시험은 1월 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선착순 실시한다. 합격자 발표는 1월 20일이며, 합격자는 개인별 통보를 하며 대학 입시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sc.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입학홍보처 053)749-7022~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