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시대를 아우르는 뉴노멀 메타-피아(META-PIA) 구축해 혁신 도모
부산지역 전문대학 중 간호학부에서 ‘교직과정’ 운영하는 유일한 대학
외식&디저트창업과, 부·울·경 지역 유일한 소자본 외식 창업 전문학과
반려해변을 입양 활동, ‘금정 북파크’ 개관 등 지역상생 공유대학 역할
자기추천 전형, 학생부 성적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순수 비교과 전형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대동대학교(총장 직무대행 김삼숙)는 학생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섬기며 반세기 이상 가꾸어 온 대동대만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수준 높은 산업 네트워크 역량을 선보여왔다. 재학생들의 기대감과 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에 화답하기 위해 ‘미래 사회에 도전하는 창의적 휴먼서비스 인재’로의 도약을 실현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산·학 일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근간이 되고 있다. 이제 수많은 졸업생들이 사회주요 핵심으로 자리잡아 대동대의 가족병원인 대동병원과 함께 지역 경제와 핵심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대학으로 우뚝 성장하고 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지구환경과 첨단기술들과의 만남을 준비하기 위해 △AI 융합 교과목 △메타버스 상담운영 △글로벌 휴먼 케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과감한 교육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재학생들의 현재와 미래를 풍요롭고도 흥미롭게 가꿔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실험하는 행복한 터전이 되고자 힘쓰고 있다.

현재 ‘세대와 시대를 아우르는 뉴노멀 메타-피아(META-PIA) 구축’을 주제로 혁신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뉴노멀 에듀-피아(Edu-PIA) 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전략 목표로 설정했다. 균형 잡힌 교육과정 혁신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학습지원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인프라를 조성함과 동시에 대학 혁신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세워 학생들에게 자율적, 상시적 학습지원 체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동대학교 전경. (사진=대동대 제공)
대동대학교 전경. (사진=대동대 제공)

간호·보건, 사회실무, 예술·복지 분야의 전공 융합형 인재양성 = 대동대는 전통적으로 간호·보건 분야에서 간호학부와 치위생과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지역 전문대학 중 간호학부에서 ‘교직과정’이 운영되는 유일한 대학으로 졸업 시 보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별과정으로 보건간호사 양성을 위한 간호직공무원반이 있다. 치위생과는 3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졸업 시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대동대는 우수한 교수진과 최고의 시설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동대 사회복지과는 사회실무 분야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돌봄을 목표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사회복지과의 가장 큰 매력은 4년제와 동일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 다양한 자격증 취득, 재직자와 성인학습자를 위한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비스 분야로는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소믈리에& 바리스타과,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학과인 외식&디저트 창업과가 있다. 특히 호텔외식조리과는 최신의 조리 실습실과 조리기기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리 실기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호텔소믈리에&바리스과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부산 커피도시 육성사업 인력양성대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학교 기업인 ‘카페 빈포니’를 통한 취·창업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만 25세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외식&디저트창업과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유일 소자본 외식창업 전문학과로서 △실무중심교육과 주 2회 등교 수업 △창업 기획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지원 △만학도 장학금 △국가장학금 등 각종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인생 후반기를 도모하고자 한다면 도전할 가치가 있는 학과다.

예체능 분야로는 뷰티헤어디자인과와 뉴뮤직과가 있다. 대동대 뷰티헤어디자인과는 이·미용특화 학과를 선도하고 있으며 k-뷰티·바버헤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국내·외 다수 산학협력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대동대 뉴뮤직과는 공연·제작 분야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최신 시설의 전용공연장, 연습실, 제작 실습실, 1인 1실습실 등 우수한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학교기업인 ‘D&M Entertainment’를 통해 각종 음악경연대회 참여를 지원한다. 또한 단국대 2+2 교육과정 연계편입이 가능하다. 2022년부터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부산음악창작소를 교내에 개소해 창작음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상생· 지역중심 공유대학으로 우뚝 서다 = 대동대는 지역과 상생하는 공유대학을 만들고자 사회공헌·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부·해양수산부가 주관으로 7개의 협의체가 반려해변을 입양하는 업무를 체결하고 그린슈머(Greensumer)인증서를 발급하는 등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구성원과 함께하는 △친환경 녹색소비 실천 △그린슈머리더 양성 실천교육프로그램 개발 △그린슈머 실천 5대 행동 강령 △10대 실천방안 등을 제정해 미세플라스틱 저감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캠퍼스 내 환경 감축실적을 정량화한 다음 감축실적 관리 등 에너지 저감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학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부·울·경 최고의 대학’이라는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지역연계 산학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 내 캠퍼스 공간 공유협업사업으로 부산시 산하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부산음악창작소를 개소했다. 대학 한울관에 시설·음향 관련 최신장비를 설치함으로써 부산 뮤지션 프로그램 발굴과 음반 제작·지원 공연 등 상호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를 통해 부산 지역 대중음악 활성화와 지역 맞춤형 인재 육성에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며 학생들에게는 1인 1악기 연주가 가능하도록 지원체계를 갖추게 됐다.

폐관위기에 처했던 ‘금정 북파크’ 작은도서관을 평생교육원 1층에 개관해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복합 문화공간은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강연이나 음악회 개최 등의 용도로 활용될 전망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협력해 학교 앞 도로명을 지역의 상징과 대학명이 들어간 ‘봉디미 대동길’로 변경하고 ‘대동 캠퍼스 타운’을 조성해 도시 재생사업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동대학교 재학생들. (사진=대동대 제공)
대동대학교 재학생들. (사진=대동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전형 , 학생부전형 , 비교과전형으로 구분해 총 107명 선발

대동대는 이번 정시모집에서는 △수능전형 △학생부전형 △비교과전형으로 구분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입학정원 438명 중 정원내 전형 38명, 정원외 전형 69명을 선발해 총 107명을 선발한다.

수능전형의 경우 간호학과는 수능성적 100%를 반영하므로 눈여겨볼 만하다. 뉴뮤직과는 수능성적 20%와 실기고사 80%를 반영한다. 

정원외 전형에서는 간호학부, 뉴뮤직과를 제외한 모집학과에서 면접고사를 20% 반영해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인성 △동기 △전공 관련 주제 등을 평가하고 뉴뮤직과의 실기고사는 △보컬 △싱어송라이터 △랩 △악기 △작곡 등 각 분야의 실기시험 곡에 대한 테크닉, 곡에 대한 완성도·이해도를 평가하게 된다.

수험생이 주목할 만한 전형은 자기추천 전형으로, 학생부 성적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순수 비교과 전형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독자전형의 경우 간호학부,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 외식&디저트창업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모집을 실시한다. 지원자에게 자격별 가산점이 5~10점씩 부여되고 2개의 자격으로 최대 20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간호학부는 3학년 2학기까지의 이수 전 과목이 반영되며 학년별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50%, 3학년 20%, 간호학부를 제외한 학과의 경우 1학년 40%, 2학년 60%로 2학년까지의 이수 전과목이 반영되며 일반고 일반선택 교과목은 반영되지 않는다.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은 뷰티헤어디자인과와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에서만 모집한다. 외국에서 고교과정 1개 학년 포함 중·고교 과정을 3년 이상 이수하고 학생·학부모가 지정된 기간 이상을 해당 국가에서 체류한 경우 지원 자격이 된다.

대동대의 정시모집 기간은 2023년 1월 12일까지다. 지원자격만 충족되면 모든 전형별 복수지원을 할 수 있으며 총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홈페이지 Q&A와 대동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daedong.ac.kr/main.do
■ 입학상담 및 문의 : 051-518-544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