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기에 이어 지난 2022년부터 3년 간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전통적으로 강점인 ‘지식기반 문화서비스’와 ‘문화창조산업’ 중점 특화
역량기반 교육과정, 첨단 스마트 교육환경, 혁신교수역량 지원이 핵심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60년 역사와 전통으로 다져진 체계적이고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약 9만 명의 전문직업인을 배출해 국가와 지역발전을 이끄는 등 교육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는 대학 중 하나다.

그 결과 지난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했다. 지난 2021년에는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지난해부터 2024년까지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계속 이어가게 되는 등 총 6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며, 계명문화대는 1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종합평가에 해당하는 ‘2021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며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의 요람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특히 지난 2021년 전문대학 9개교와 교육성과 공유 협약을 체결 후 교육성과 포럼을 주도함으로써 6차 포럼에서는 전국 63개 전문대학과 산업체 281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성과에 대한 공유‧확산을 이끌었다.

또한 지난 2021년 11월에는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해 전국 80개 전문대학 292명이 대면과 비대면(유튜브 채널)으로 참석했다. 2개 분과(데이터 기반 교육성과분석 분야, 학생 중심 교육 데이터 분석과 혁신적인 교육 운영 분야)로 나눠 총 10개의 연구 주제 발표와 토론을 펼쳤고 혁신지원사업 성과 공유‧확산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연계 2주기 혁신지원사업 운영 = 계명문화대는 1주기 혁신지원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을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기반 교육체계를 완성하고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을 통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려고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계명문화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을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과 연계해 ‘지속적인 대학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삼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발전계획에서 정하고 있는 인재상(CAPable Global Citizen, 유능한 세계 시민)을 통해 △Convergence(소통역량·문화역량) △Altruism(도덕성·감성), △Professionalism(전공역량·외국어역량) 등을 핵심역량으로 도출했다. 대학의 전통적 강점인 ‘지식기반 문화서비스’와 ‘문화창조산업’을 중점 특성화 영역으로 삼아 대학과 학생의 공동 발전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계명문화대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적 직업교육역량을 기반으로 최근 신성장 동력인 융복합 직무와 직업 발굴을 추진했다.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교육 영역)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혁신(산학협력 영역) △지속가능한 고등직업교육 혁신(기타 영역) 등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 영역별 목표로 설정하고, 각 사업 영역별로도 세부 추진 목표를 세워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 품질과 수월성을 제고하고 있다. 특히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IR 센터’에서 데이터를 총괄적으로 분석하고 사업개선과 환류를 포함해 합리적,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사업 성과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 = 계명문화대는 지난 5월에 총장, 보직자, 혁신지원사업 TF 위원, 부장·팀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킥오프(Kick off) 워크숍’을 개최했다.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계획 수립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한 사항 등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계명문화대는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과 부서별 사업·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이와 더불어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참여·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사업 운영과 성과와 관련된 공유와 확산을 강화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특히 1주기 혁신지원사업 성과 분석을 토대로 개선하는 과정을 거치며, 기존 핵심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신규 핵심 프로그램들을 추가적으로 창출해 2주기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명문화대는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고도화 △첨단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혁신 교수역량 지원을 핵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고도화 프로그램에서는 양질의 역량 기반 전공·교양 교육과정과 실효성 있는 창의‧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전담 TFT 구성하고 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아내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품질 관리와 행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첨단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프로그램의 경우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학습자의 현장 적응력과 직무능력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와 에듀테크 등 스마트러닝 기반 교육환경을 HY-LIVE 적용 첨단 공용강의실이나 VR 실습실 등을 활용해 첨단화 작업을 추진한다.

혁신 교수역량 지원 프로그램은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학생 중심 교수학습을 지원한다. 교수들이 혁신적 교수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공, 신 직무 연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계명문화대는 대학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가운데, 대학 간 공유‧협력 계획을 수립해왔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투자전략을 면밀하게 세워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계명문화대에서 제3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에서 제3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계명문화대 제공)

[인터뷰]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으로 미래형 기술인재 양성할 것”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계명문화대는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총 6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그동안 계명문화대는 내‧외부 환경분석과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는 등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은 물론이고 지속적인 대학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이뤄왔습니다.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물론이고 올해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파란사다리 사업 등 굵직한 국고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등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명문화대는 창의‧융합 교육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미래산업과 신산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 교육환경 첨단화와 수요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수지원 및 혁신적 교수법 적용을 위한 교수역량 강화 지원체계 확립을 통한 신 직업교육 모델 정착을 위해 혁신적인 고등직업교육체제를 굳건히 해나갈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 냄과 동시에 대학이 직면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교육혁신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제도적·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혁신지원사업단의 핵심 가치인 ‘혁신성장을 위한 미래형 인재 양성, 전문대학 간 상생발전 체제 구축’의 뜻을 확고히 하고자 합니다.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을 주도하기 위해 전문대학 교육성과 공유 협약이나 포럼을 개최하는 등의 행사 자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계명문화대 혁신지원사업단은 지금까지 잘 해왔듯이 앞으로도 대학 혁신의 중심에 서서 우리 대학이 명실공히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미래지향적 교육혁신을 위해 우리 대학이 설정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정규·비정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기존에 구축된 대학과 지역 산업간 협력체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계명문화대는 2주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대학 혁신을 꾀하고 미래형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아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