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및 혁신성과 바탕으로 ‘미래선도형 NICE 인재’ 양성 매진
창의적 융복합 인재양성을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로 위기 대응
수요자 맞춤형 산학연계 교육으로 재학생 및 산업체 만족도 향상

동남보건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실습하고 있는 모습. (사진=동남보건대)
동남보건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실습하고 있는 모습. (사진=동남보건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동남보건대학교(총장 김종완)는 「2022~2026 대학 혁신 중장기 발전계획 DREAM. 2026」과 연계한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 대학이 목표한 ‘미래사회 협력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기술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동남보건대는 대학기관평가인증 및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을 통해 검증된 교육시스템에 대한 확신과 기존 특성화 전문대학육성사업(SCK), 1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ICK)으로 이뤄낸 교육 및 산학협력, 기타 혁신성과를 바탕으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2022~2024년 대학 자율혁신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했다.

동남보건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미래사회 대응 교육역량을 강화하는 구조적 혁신을 거듭해 미래를 선도하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2021년 졸업자 취업률 76.6%, 2022년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전국 수석합격자 배출, 임상병리과 전원합격 등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뤄가고 있다.

■ 미래선도 인재 특화 교육모델 ‘NICE 교육 프로그램’ = 동남보건대는 관계성(Networking), 성실성(Integrity), 창의성(Creativity), 전문성(Expertise) 등 핵심역량을 보유한 국가적 NICE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해 나가기 위해 대학 내외부적 환경분석을 통해 「대학 혁신 중장기 발전계획 DREAM. 2026」을 수립하고, 혁신지원사업과 전략적으로 연계해 교육시스템의 선순환적 구조 개선 및 성과도출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 위기, 미래산업 구조 및 기술의 다변화, 저출산 및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가속화, 전지구적 기후변화 등 현재 우리 대한민국이 경험할 미래는 여느 때보다 가혹하고 예측불가능하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동남보건대는 지금으로부터 10여년 전인 2012년부터 ‘지식의 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No.1 대학으로의 비전을 선포하고, 재학생을 포함한 대학 구성원 모두가 명품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특히 미래인재의 핵심역량 4가지(관계성 Networking, 성실성 Integrity, 창의성 Creativity, 전문성 Expertise)를 도출하고 동남보건대의 특화 교육모델인 ‘NICE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사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선도적으로 주도해 나가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을 구축, 운영해 오고 있다.

■ 학생의 꿈(DREAM) 실현, 학생성공 응원하는 ‘DREAM. 2026’ = 미래형 NICE 인재의 DREAM(꿈)을 실현하기 위한 혁신지원사업의 교육영역 혁신을 위해 △미래대응 교육혁신 역량 고도화 △학생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 고도화 △자기주도 학생지원 고도화 △취업완성형 진로·취업지원체계 강화 △환경변화 대응 교육 질관리 고도화 등의 5대 교육혁신 전략방향을 도출하고 총 14개의 세부과제를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세부적 교육혁신 내용으로 미래형 학습환경 고도화, 원격수업 인프라 강화 및 운영 활성화를 통해 1주기 혁신지원사업으로 개선된 교육시설 및 실습기자재의 활용도를 높이고, 재학생의 창의력이 발현되고 자기주도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미래형 친환경 학습공간으로 고도화하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혁신교수법 및 에듀테크 활용 확대’, ‘미래대응 교수역량 지원 확대’, ‘미래형 학사제도 운영 기반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메타버스, XR/VR 등을 활용한 교육콘텐츠 개발, 혁신 교수법 개발 및 학사제도 유연화 등 온라인 기반의 교육방법 혁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법 연구동아리 활동 지원, 교수법 콘서트, 혁신교수법 운영사례 공모전 등 교원의 자발적인 교수법 개선 의지를 독려하고, 다양한 혁신 교수법을 체험하고 개발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 ‘신임교수 역량강화 패키지’, ‘DN티칭 인증제’, ‘1-3-3ALTUS 프로젝트’ 등 교수역량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수역량 강화의 결실이 수업 질 제고와 학생의 학습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특화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동남보건대 메타버스 기반 교수법 콘서트
동남보건대 메타버스 기반 교수법 콘서트

또한 신산업 및 기술변화, 보건의료 인력의 수요 확대 등 인력수급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학습지원, 학생상담 및 지도, 취업 지원체계 혁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미래세대 교양교육 운영 강화 △경험기반 전공 교육 강화 △학생맞춤형 학습지원 및 심리상담 지원 강화 △진로개발 및 단계별 취업역량 지원 강화 △역량기반 교육 및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 질 관리 등 세부과제 및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정규 및 비정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재학생의 전공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하고, 내재적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미래세대 위한 교양교육, 위드코로나 대응 학습역량 강화 =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유연화를 위한 집중이수제 활성화, 대학 간 교육과정 공유·협력을 통한 교과목 공동개설 및 운영, 마이크로디그리 운영 기반 조성 등 학사제도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진로개발, ESG, 정신건강 등 관련 교양교과 개설 및 운영뿐만 아니라 교양센터 구축을 통한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개발 및 평가·환류를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함으로써 교양교육의 혁신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재학생의 학습능력 저하를 고려해,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창의융합 학습콘텐츠 및 ESG 관련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진단-지원-공유의 단계적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해 재학생의 학습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학생 맞춤형 기초/전공/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특강, 멘토링 등 비교과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학습 적응력 강화 및 중도탈락 방지를 위해 다양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 창의 융복합 전공교육 확대, 미래대응 학사구조 개편 노력 = 동남보건대가 추구하는 NICE인재는 현장중심 역량기반의 창의 융복합 인재를 의미한다. 우리가 맞이할 미래사회는 AI, 빅데이터, 나노기술 등 국가전략 산업기반의 핵심기술을 토대로 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창의적 융합으로 진화·발전해 나가는 사회다. 이에 따라 동남보건대는 실무중심의 전공 교육과정 운영 향상 및 심화과정을 통해 강화하고, 융복합 교과목을 개발 및 운영해 미래 신기술과 전공의 융복합, 전공과 타전공과의 융복합으로 교육영역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미래 산업환경에서 우리 학생들이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1주기 혁신지원사업으로 마련된 혁신융합교육센터(Innovation Convergence Education Center)는 「창의 Maker Space」, 「해부학 전공융합 실습실」, 「상상공간」 등을 구성해, 학생들의 창의적 상상력을 발현시키며 구체화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이와 함께 의료영상정보의 수집, 3D모델링, 3D프린터를 활용한 결과물 도출, 토의·토론 및 특강교육 등 하나의 공간에서 교육 및 학습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꾸몄다. 미래산업의 중요한 융복합 분야를 담당할 보건인력의 지속적 양성을 위해서는 의료소프트웨어개발과 신설 등 학사구조 개편을 기반으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적 노력을 단행하고 있다.

동남보건대 혁신 교수법 특강
동남보건대 혁신 교수법 특강

■ 맞춤형 상담·진로·취업지원으로 ‘학생성공’ 자신감 UP! = 미래산업의 급속한 변화는 직업구조 및 직업수명의 단축으로 이어지고, 학생들의 진로 고민, 취업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동남보건대는 수요자 맞춤형 상담지원·진로개발·취업지원 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재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완화하고 취업역량 및 스킬을 강화하고 있다.

동남보건대는 재학생의 안정적인 대학생활 적응 및 정신건강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대학생활적응검사, 종합심리검사 등 진단 데이터 기반 개인·집단상담을 진행하고, 또래상담, 찾아가는 상담소, 생명존중 캠페인, 마음우체통 등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심리지원 및 행사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 전문기관과 연계한 공동협력 프로그램 운영으로 고위험군 학생에 대한 정신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슬기로운 정신건강 생활’ 교양 정규교과목을 개설 및 운영하고 있으며, 비대면 자기상담도구 제작 및 배포를 통해 학생 스스로 정신건강 유지를 위한 자가진단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입학 후 진로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취업자신감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진행하고 있다. 기존에 수립한 ‘NICE 진로종합체계’를 기반으로 학생의 진로개발 단계 및 방법에 대한 모델 개선을 추진 중이며, 진로개발 평가지표 및 성과관리 체계 수립도 진행 중이다. 산업체 현장견학, 진로특강 등 학과별 진로분야 특성을 반영한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지도교수제, 전공동아리 등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동남보건대만의 단계별 취업지원 패키지 프로그램(준비기-다지기-굳히기), 산업체 멘토링, 취업박람회 등 취업역량 및 취업스킬 강화를 위해 체계적 지원으로 취업 자신감을 높이고 있다.

■ 산업체, 가족회사와 연계한 산학 연계교육 강화 = 동남보건대가 추진하고 있는 산학협력 혁신 분야의 세부내용은 △현장실무 연계 교육 확대 △산학협력 역량 강화 등으로 구성돼 있다.

1주기 혁신지원사업으로 운영기반을 마련한 산업체가 참여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형 교육방법 적용, 교육여건 개선 및 성과공유·확산을 위한 고도화 노력들을 진행 중이다. 또한 표준 학기제 현장실습의 안정적인 운영 지원과 고도화, 현장실습 전산시스템 및 가이드라인의 개선, 코로나19 등 학생안전 강화 대책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산업체 기술지원 및 공동 연구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족회사 등급제 및 우수 가족회사 인증, 산학협력 마일리지 제도 운영, 산학협력 성과포럼 개최 등 산학협력 성과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네트워크의 질적 제고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 대학 공공성, 사회적 가치실현 노력 = 동남보건대는 구성원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대학 운영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공공성,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대학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ESG 경영 강화 △회계의 투명성 확보 △대학 연구윤리 확립 등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며, 친환경 캠퍼스 운영, 지역사회 협력을 기반으로 일자리 및 문화복지를 위해 기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 외국인, 취약계층, 장애아동, 노인 등을 대상으로 지자체 및 유관단체와 협력사업을 진행 중이며, 인근 대학과의 교육과정 분야 공유협력을 통해 상생 생태계 발전 및 강화를 위한 노력도 추진하고 있다.

김종완 동남보건대학교 총장

[인터뷰] 김종완 총장 “혁신적 ‘변화’ 통해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지혜로, 지역사회 공유·협력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동남보건대는 1974년에 개교해 “예의를 바르게, 학리에 밝고, 기술을 익히자”라는 학훈 아래, 국민 보건과 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신지식인, 기술과 인격을 갖춘 최고의 전문 직업인을 양성해 왔습니다. 동남보건대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사명감과 책무성을 기반으로 학생 수요 맞춤형 교육 환경 변화, 신산업시대의 맞춤 교육방법 혁신, 교육의 질 고도화 등의 대학 혁신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식의 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No.1 드림플러스 동남보건대학교”라는 비전을 지향하며 미래형 보건의료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문제는 이제 대학의 존립 위기로까지 직결되며, 전문대학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이 그 현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기존 교육현장에서의 Off-line 교육방식은 한계점에 봉착하게 되었으며, 신산업시대가 도래하게 되면서 기존의 1⋅2⋅3차 산업혁명과는 질적으로 다른 차원의 산업 패러다임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 국면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 상황들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학령인구 급감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동남보건대는 구조적 개혁과 혁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실무 계열 학과인 ‘글로벌관광서비스과’, ‘항공서비스과’를 보건의료산업과 융합해 ‘의료융합관광과’로 통합 개편하고, 대학의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을 신규 개발해 입학인원 감소로 인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방법 혁신을 통해 교육의 질을 고도화하고, 재학생 의견수렴을 기반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교육서비스 질의 향상을 도모해 지속성장 가능한 대학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기존 교육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 인프라 강화 및 운영 활성화를 기조로 교육방식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LMS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과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구축,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LMS 지원 기능을 적용해 원격수업의 질을 제고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격수업 활용 교수법 개발, 원격수업 운영사례 공모전 등을 통해 새로운 교육방식의 패러다임이 정착화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신산업시대로의 진입에 발맞춰, 동남보건대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방법 혁신을 통해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메타버스, XR 등 차세대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도입해 교과과정을 개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의료소프트웨어개발과’를 신설해 미래사회의 전문 정보역량을 갖춘 의료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 신산업시대의 맞는 전문 인재를 키울 계획입니다.

위기는 또 다른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동남보건대는 이러한 다양한 변화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변화와 혁신의 중심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근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주기의 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다져진 교육환경 전반에 걸친 혁신을 2주기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더욱 내실을 갖춰, 위기에 강한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동남보건대는 단순히 교육을 위한 기관으로 국한되지 않겠습니다. 대학으로서의 책무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계 전반에 걸친 위기를 함께 헤쳐나가기 위해 대학, 산업체, 지역사회와의 공유·협력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동남보건대가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명문 사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동남보건대는 그 성원과 격려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