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한기대 남병욱 부총장, 국립환경과학원 김동진, 한국외대 강기훈).JPG (1.6M
왼쪽부터 포스코인터내셔널 정탁 부회장, 한기대 남병욱 부총장, 국립환경과학원 김동진, 한국외대 강기훈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는 8일 포스코타워 송도(인천 연수구 소재)에서 국립환경과학원,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수도권 상층대기 관리연구를 위한 기술 교류 및 학술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한기대 및 한국외대, 친환경 경영을 기업가치로 중시하는 포스코가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해 수도권 지역의 상층 대기질 측정 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도권 명소 중 하나인 305m 높이의 포스코타워 송도 옥상에 설치된 상층측정소의 관측자료를 검증하고 활용하는 등 다양한 협력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다자간 협약을 통해 한기대와 한국외대는 상층 관측자료를 활용한 대기오염 원인 분석과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을 수행하고,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친환경 연구 동향 및 경영윤리 검토를 토대로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관리정책에 적용 가능 방안을 연구하며, 포스코는 측정장소 제공 및 장비운영 제반사항에 대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포스코타워 상층부 고고도관측망 앞에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포스코타워 상층부 고고도관측망 앞에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협약식에 한기대를 대표해 참석한 남병욱 부총장은 “국가적 과제로 부상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학이 다자간 협력체계를 구축한 매우 뜻깊은 사례로, 대기질 측정 및 관련 연구과제 수행 등을 통해 국민의 삶 향상에 기여코자 한다”라고 말했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관련 연구과제 책임자로 활동 중인 한기대 이정훈 기계공학부 교수는 “포스코타워에 설치된 高고도관측망을 통해 포집된 미세먼지 데이터 등을 모아 상층 대기오염물질 관련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등 협약기관 간 활발한 기술·학술 교류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