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2월 임시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2월 임시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쳐)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감소하는 학생 수에 맞는 교육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13일 2월 임시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감소하는 학생 수에 맞는 교육과 인적자원 육성 체계의 개편, 입영자원이 20만 명에도 미치지 못하게 될 때를 대비한 국방전력 유지 방안, 노동 공급 부족을 막기 위한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 등 적극적인 노동 공급 대책과 일자리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검토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인구위기 극복을 위한 각계의 협력을 촉구했다. 그는 “인구위기 극복은 정부만의 책임도 아니며, 정부와 국회 그리고 우리 사회 전 분야에서의 협력이 요구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지금처럼 시장만능주의로 인구위기마저 ‘각자도생’에 맡기지 말고 심각한 초저출생을 해결하기 위해 국회와 머리를 맞대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소멸 위험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출생률 제고를 위한 대책뿐 아니라, 이미 발생한 저출생에 따른 사회경제적 대책도 필요하다”며 “저출생과 인구감소는 지방의 더 빠른 소멸을 초래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방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인구위기특위를 중심으로 지역균형 발전을 넘어서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정책과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논란이 된 교육부 장관 보좌관 임명 문제도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주 교육부 장관 보좌관에 현직 검사가 임명됐다”며 “도대체 대한민국에는 검사밖에 인재가 없냐”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인사가 만사’라는데, 검사와 사적 인연만 챙기는 윤석열 정부는 ‘인사가 참사’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