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청 및 대입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협의체 17명 구성
14일 제1차 회의 개최…‘대학·고교에서 바라보는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 주제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현장 요청사항 등 공유, 집중 논의 쟁점사항 정리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한국대학신문DB)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보완 방안 마련을 위해 시도교육청, 대학 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14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대학 입학 관계자, 학계 전문가, 교원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는 그동안 교육부가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모색해 온 보완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교원의 성취평가 역량 강화 방안과 성취평가제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점검‧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및 방법, 과목 이수제 도입에 따른 세부 운영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첫 회의에서는 ‘대학·고교에서 바라보는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를 주제로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 현장의 요청사항 등을 공유하고 향후 집중 논의할 쟁점사항들을 정리한다.

교육부는 협의체의 집중 논의 결과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중에 ‘고교학점제 보완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오승걸 책임교육정책실장은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관심이 큰 만큼, 시도교육청·대학 등과 충분한 소통과 논의를 거치되 조속히 보완 방안이 확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