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서울대학교 2024학년도 정원 내 수시모집 비율은 60.1%(1970명)에서 61.8%(2029명)로 1.7%p 증가했다. 사범대학 교육학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음악대학 피아노과, 관현악과, 국악과는 수시모집만 실시하는 모집단위(정원 내)고, 공과대학 광역 모집단위와 음악대학 음악학과는 정시모집만 실시하는 모집단위(정원 내)다. ‘2023학년도 서울대 신입학생 수시모집 선발 결과(최초 합격생 기준)’ 보도자료에 의하면, 지역균형의 일반고 합격 비율은 91.9%(512개), 일반전형은 25.6%(362개)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지역균형은 전년도 562명보다 86명 감소한 476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024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조기졸업예정자 제외)이며,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다. 각 고등학교는 반드시 학교장 직인이 날인된 추천자 명단을 서류제출 기간 내에 공문으로 제출해야 한다. 2023학년도부터 전형방법이 변경돼 1단계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성적 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은 서류 기반 면접을 실시한다. 사범대학은 면접에서 교직적성·인성면접을, 의과대학은 면접에서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적성과 인성을 평가하며 상황/제시문 기반 면접과 서류 기반 면접을 복수의 면접실에서 진행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4개 영역(국어·수학·영어·탐구)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일반전형은 전년도 1408명보다 14명 감소한 1394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2024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외국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포함)다. 전형방법(미술대학·사범대학·음악대학 제외)은 1단계 서류평가 100%로 2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는 면접 및 구술고사 성적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전 모집단위(미술대학 디자인과·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수능 응시영역기준 포함)은 적용하지 않는다. 미술대학 디자인학과는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는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4등급 이내여야 한다.

면접은 지역균형전형과 달리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한다. 특히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는 상황/제시문 기반 면접과 서류 기반 면접을 복수의 면접실에서 MMI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서울대는 2024학년도 수능에서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의 필수 응시 기준을 완화해 ‘Ⅰ+Ⅰ’ 응시 조합을 허용한다. 다만, 수능 과학탐구 과목을 Ⅰ+Ⅱ로 응시할 경우 서로 다른 분야의 과목으로 응시해야 하는 기준은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지속적으로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 응시를 장려하기 위해서 과학탐구 과목 응시 조합 유형에 따른 조정점수를 부여한다. ‘Ⅰ+Ⅰ’은 조정점수가 없고, ‘Ⅰ+Ⅱ’는 3점, ‘Ⅱ+Ⅱ’는 5점 조정점수를 부여한다.

수능 과학탐구 응시영역기준 유형 를 -1과 -2로 구분했다. -1[자연과학대학(물리·천문학부 물리학전공, 물리·천문학부 천문학전공, 화학부), 공과대학(기계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농업생명과학대학(식물생산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사범대학(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의과대학]은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4개 과목 중 한 과목 이상을 반드시 포함해 응시해야 한다.

2024 서울대 입시의 핵심은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핵심 권장과목, 권장과목)’을 제시한 점이다. 지원자의 교과목 이수현황과 노력 그리고 주도성을 면밀히 살피겠다는 의미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