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교수협·직원노조·총학생회·총동창회 나서

영남이공대학 총장·교수협·직원노조·총학생회·총동창회는 27일 “영남학원의 조속한 재단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호성 총장은 “생존을 위한 근본적 개혁과 변화를 위해선 재단 정상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영남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전문대학의 입장에선 재단정상화가 더욱 절실한 과제”라며 “지난 1년 여간 재단 정상화를 위한 정상적인 절차를 거친 만큼 더 이상 미룰 이유와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또 박근혜 영남대 종전이사와 관련한 문제들에 대해 “일부 이념·정치적 이유로 정상화를 반대하는 것은 학생들의 미래를 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의장 박영해) 역시 “임시이사 체제로는 대학의 미래를 결정짓는 주요정책 결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장기적 발전계획 수립도 불가능하다”며 “지난 1년간 재단 정상화를 위한 정상적인 절차를 거친 만큼 조속한 재단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은 지난해 8월 재단정상화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교직원의 95.2%, 동창회 96.7% 등 전폭적인 지지입장을 밝혀 왔다. 이에 따라 영남학원은 법인 이사회 의결을 거쳐 7명의 정이사 중 박근혜 전 대표가 4명의 인사를 추천하는 정상화 방안을 지난 2월 20일 제출한 바 있다. 나머지 3명은 총장 등 학내 구성원을 대표하는 당연직 이사로, 이 방안이 통과되면 사실상 박 전 대표가 재단에 복귀하게 된다.

그렇지만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전체 회의를 통해 임시이사 체제 하에서 영남대 종전이사인 박근혜 전 대표의 이사후보 추천만 받은 채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다고 판단, 정상화 심의를 연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