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회의 개최…‘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특별위원회 위원 위촉(안)’ 보고
‘국가교육과정연구센터 지정(안)’ ‘국민의견 수렴·조정 절차 운영방안(안)’도 논의
이배용 국교위 위원장 “미래교육 위한 국교위의 소임을 차근차근 수행해 나갈 것”

17일 진행된 국가교육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이배용 위원장 모두말씀을 전하고 있다. (사진=임지연 기자)
17일 진행된 국가교육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이배용 위원장 모두말씀을 전하고 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국가교육위원회(이하 국교위)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회의를 갖고, 디지털 대전환 관련 거시적 미래교육 방향 관해 논의한다. 또한 국가교육과정 관련 업무를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할 ‘국가교육과정연구센터 지정(안)’과 교육정책의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국민의견 수렴·조정 절차 운영방안(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국교위는 11차 회의에서 챗GPT 시대 교육내용과 교수방식, 교원역량 등 교육체계 전반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교육부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보고받고, 디지털 대전환 관련 거시적 미래교육 방향에 관해 논한다.

또한 지난 제8차 회의에서 대학입시제도 개편 특별위원회, 지방대학 발전 특별위원회, 전인교육 특별위원회, 직업·평생교육 특별위원회,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 등 5개 분야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함에 따라 그 후속 단계로 각 특위별 위원 위촉(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국가교육과정과 관련한 국교위의 소관 업무를 지원할 ‘국가교육과정 연구센터 지정(안)’도 심의·의결안건으로 논의한다.

국교위는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연구기관, 대학 등을 대상으로 2월 17일부터 3월 3일까지 공모를 실시해 교육연구 관련 전문성, 사업수행계획의 적정성 등을 평가해 대상 기관을 선정했다.

‘국가교육과정 연구센터’ 지정기간은 2년이며,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조사·분석 및 점검,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 운영, 교육과정 관계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운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의견 수렴·조정 절차 운영방안(안)도 심의안건으로 논의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교육정책의 사회적 갈등 완화와 국민신뢰 회복을 위해 국민의견 수렴·조정 절차를 운영하도록 돼 있는 관련 법령에 따라, 동 방안에서 해당 절차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의견수렴 요청방법, 각 단계별 처리기간 등 세부사항으로 담았다.

이배용 위원장은 “디지털 대전환이 교육계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는 만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갖추고 중장기적으로 학교현장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국교위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최근 사회에서 심각하게 대두 중인 ‘학교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근본적인 측면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5개의 특별위원회 구성과 국가교육과정 연구센터 지정이 완료되고 국민의견 수렴·조정 절차를 마련한 만큼 미래교육을 위한 국교위의 소임을 차근차근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