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 이어 부산 대구 경북지역 교수들도 '민주주의 후퇴 우려'

3일 서울대와 중앙대 교수들의 시국 선언에 이어 4일 신라대, 5일 대구.경북 지역 교수, 9일 부산대 교수들도 잇따라 시국선언에 동참하기로 해 교수들의 정부 비판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4일 신라대 교수 39명은 '민주주의의 후퇴를 우려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현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도 안돼 지난 시대에 대한 부정, 공공기관 인사의 독식, 기득권층 중심의 경제 정책과 그로 인한 서민생계의 심각한 위축, 남북화해의 붕괴 등 총체적 난국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검찰을 통해 불분명한 증거와 혐의사실을 흘려 결국 전임 대통령의 죽음이라는 비극을 초래한 것은 실정법상의 유무죄 여부를 떠나 정치적 보복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5일에는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대구.경북 지역 대학교수 일동' 명의의 시국선언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들은 5일 오전 11시 경북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며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시국선언문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무리했던 수사를 전 국민에게 사과하라"며 "수사를 주도했던 법무부장관, 검찰총장의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시민들의 민주적인 시위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 결사의 자유에 기초하는 것으로 민주주의 발전에 밑거름"이라며 "이를 억압하고 탄압하는 경찰관계자들을 즉각 파면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미디어관련 법안 제정 즉각 포기 ▶언론.출판의 자유를 보장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철거민의 주거권 확보 등 민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전환할 것 등을 요구했다.

부산대 교수들도 9일 오전 9시 30분 대학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며, 동아대, 경성대 교수들도 시국선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