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화 총장이 대교협 회장 이임사를 하고 있다.
홍원화 총장이 대교협 회장 이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경북대 홍원화 총장이 지난 1년 간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 임기를 마무리했다. 이임식은 7일 대교협 대회의실(서울 금천구 가산동)에서 열렸다.

홍원화 회장은 임기 동안 대학 재정 위기 극복을 위해 고등교육세 신설(안)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적극 건의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법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정부와 국회에 고등교육 재정 확충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지난해 말 대학사회의 숙원이었던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법’이 제정되며, 안정적인 고등교육 재정 확보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홍원화 회장은 이임사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안정적인 재정 확보를 위한 작은 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돼 무척 기쁘다. 증액된 예산 규모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고등교육을 위한 재정 확충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것은 참으로 기쁜 소식이었다. 이는 교육계 모두가 상생하는 전환의 기회이자 우리 대학들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학은 살아있는 지성으로 창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주도해야 할 사회적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 모두가 소통하며 미래의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하고 이를 통해 얻은 에너지를 하나로 집중해 나간다면 우리가 희망하는 대학 그리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그 행보에 항상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