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내외 컨소시엄 선정…컨소시엄 당 약 30억 원 지원
5월 30일까지 신청 접수…13일 사업설명회 개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한국대학신문DB)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교육부가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을 공고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5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선정할 예정이며, 컨소시엄 당 약 30억 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 사업’ 공고 및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은 인문사회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 간 융합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신규로 추진된다.

교육부는 5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선정한다. 대학 안팎의 경계를 허물어 융합을 촉진하고 대학 간 비교우위 영역을 상호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3~5개 대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되, 참여 대학별로도 2개 이상의 학과가 참여하도록 했다.

또한 수도권에 비해 인문사회 분야 위축이 심한 비수도권 대학의 상황을 고려해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학 중 40% 이상은 비수도권 대학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3년간(2023~2025년) 예산을 지원하며, 올해 예산은 총 150억 원이다.

컨소시엄은 △디지털 △환경 △위험사회 △인구구조 △글로벌·문화 5개 대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기술 변화 및 사회 수요와 연계해 융합적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게 된다. 참여 대학들은 수준별 단기·집중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수준·여건에 맞게 교과목을 선택하고 자율적으로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더불어 컨소시엄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이 물리적 거리와 관계없이 참여 대학의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을 통해 개발된 우수 교과목은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과도 온·오프라인으로 공유하고, 인문주간·인문학포럼 등과 연계해 일반 국민에게도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컨소시엄에서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지역 내 다양한 자원과 연계한 비교과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문 간 융합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참여 대학이 집중·유연학기제, 소단위 학위과정 마련 등과 같은 학사제도 개편도 추진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은 5월 30일 17시까지 사업 신청을 접수한다. 13일에는 대학의 원활한 사업 신청을 돕기 위해 사업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과는 7월 중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비를 교부한다.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발달할수록 인문학의 가치와 인문학 소양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인문사회 분야를 진흥하고, 미래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융합적 역량을 갖춘 인문사회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