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민 교수.
이동민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가톨릭관동대학교(총장 김용승) 지리교육과 이동민 교수가 16일과 23일 17시 20분에 방영되는 YTN 2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포에니전쟁 편 1‧2부에 패널로 출연한다.

이동민 교수는 지리학자의 시각에서, 포에니 전쟁을 로마가 카르타고를 상대로 승리한 전쟁의 수준을 넘어 서구문화의 중심지가 북아프리카가 아닌 유럽으로 완전히 넘어온 계기였다는 주장을 펼친다.

이동민 교수는 지리교육 및 문화역사지리학, 군사지리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에 천착해 오고 있으며, 2019년 가톨릭관동대 연구우수교원 표창을 받고 2023년부터 SSCI 등재 국제저명학술지인 〈Journal of Geography〉(미국지리교육협회 National Council for Geographic Education) 편집위원을 맡는 등 연구자, 교육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지리학자의 시선에서 문명사, 지구사(地球史), 전쟁사를 재조명하는 일에 많은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기후로 다시 읽는 세계사》, 《초한전쟁》을 발간했다. 오는 8월 지리학자의 시각에서 전쟁과 문명사를 재조명한《발밑의 세계사》를 출간 준비 중이다.

이번 YTN 2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포에니전쟁 편에는 가톨릭관동대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방송인 허준이 함께 등장해 역사 이야기의 재미와 감동을 더 해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