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명품(名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물건이 뭘까? 남자는 구두, 벨트, 넥타이 등이 사치품으로 꼽히지만, 자존심을 내세운 남성들의 로망은 십중팔구 시계다.

글로벌 축구 스타로 발돋움한 손흥민 선수는 ‘시계의 황제’로 불리는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파텍필립의 노틸러스 청판 문페이즈 모델을 착용하고 있는데 최소 가격이 2억 원대에 달한다. 이 제품은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을 사용했을 정도로 쥬얼리 요소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메이저리그 출신으로 국내 리그에 복귀한 추신수 선수도 세계적 명품 로저드뷔를 차고 방송에 나오면서 이 시계가 인기검색어 상위 목록에 올랐다. 추신수 시계로 알려진 로저드뷔는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로 모든 부품을 자체 제작하며 100% 수작업으로 조립되는 최고급 시계라고 한다.

스타들의 명품 시계 못지않게 놀라운 사실은 방송이나 사진에 나온 시계만 보고도 브랜드와 가격을 콕 짚어 알아맞히는 MZ세대의 럭셔리 브랜드 취향에 있다. 최근 들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나만의 패션을 위해 명품 시계로 관심을 돌리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시계가 차고 있는 사람의 지위와 신분, 품격 등 모든 것을 말해주는 하나의 잣대로 인식된다. 사람들이 손에 꼽는 명품 시계는 론진, 파텍필립, 오데마 피게, 쇼파드, 바쉐론 콘스탄티, 롤렉스, 까르띠에, 브라이틀링 등이 있다. 여성들도 ‘명품’하면 흔히 고가의 핸드백을 떠올리지만 이런 흐름도 럭셔리 쥬얼리로 넘어가는 추세다.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했던 배우 조여정은 수상과는 무관하게 이탈리아 쥬얼리 브랜드인 다미아니가 협찬한 목걸이로 참석자와 기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일명 조여정 목걸이로 불린 이 제품은 약 20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2억 원 정도라고 한다. 적당한 크기의 다이아몬드를 촘촘히 박아 넣어 광채의 연속성을 살린 것이 착용한 사람의 품격을 살렸다는 평가도 나온다. 할리우드의 유명한 여배우 샤를리즈 테론은 20캐럿짜리 다이아몬드 목걸이로 추정가는 500만 달러, 약 50억 원 정도의 가격으로 화려한 외관 못지않게 많은 사람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고 한다.

최고급 쥬얼리 브랜드로는 까르띠에, 그라프, 미키모토, 반 클리프 아펠, 부쉐론, 부첼라티 등이 있다. 명품 시계나 쥬얼리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바로 이를 만드는 장인의 손길을 거쳐 재탄생하는 것이다. 다른 어느 민족보다도 손기술이 뛰어난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시계나 쥬얼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제품을 만들고 또 이를 인정받는 위치로 나아가고 있다.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명품 시계나 쥬얼리를 선호하는 상황에서 가성비는 물론이고 독창적이며 예술적인 아름다움까지 갖추고 있다면 세계인의 사람을 받지 않을 이유가 없다.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쥬얼리학과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쥬얼리학과

-럭셔리워치쥬얼리학과에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가끔 주변 사람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기발한 생각과 그에 기초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워치나 쥬얼리의 기술적인 부분은 노력을 통해 기능을 습득하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디자인에 기초한 예술성은 노력만으로 될 수는 없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과제 형태로 제시하는 수행평가의 경우 기존의 지식을 요약해 정리하기보다는 새로운 발상과 실험적 사고를 담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예체능 교과 가운데 음악이나 미술의 경우에는 새로운 음악적 해석이나 절묘한 색의 배합 등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요즘은 고등학교 동아리에도 디자인 분야가 몇 개씩 개설돼 있고 또 공작 등 설비를 갖추고 실습 중심으로 운영하는 동아리도 있다는 점에서 관련 동아리를 선택해 적극적으로 활동할 필요가 있다.”

-럭셔리워치쥬얼리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명품의 시장 규모는 해마다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일례로 쥬얼리 시장의 가치는 2018년 271억 달러(31조 3412억 원)에서 2035년 약 645억 달러(74조 5843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워낙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럭셔리 워치나 쥬얼리는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 것을 보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알 수 있다. 럭셔리 워치나 쥬얼리 분야는 전문적 식견과 기술을 갖춘 사람들만이 제품 생산에 참여할 수 있어 관련 자격을 갖춘 사람들은 그만큼 높은 사회경제적 대우를 받는다. 또 예술적인 보람까지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직업 만족도가 높은 사람이 많다.”

-어떤 과목으로 구성돼 있나.
“기계식시계, 쿼츠식시계, 산합캡스톤 디자인실천, 취·창업진로지도, 프로젝트 캡스톤 디자인, 워치쥬얼리 창업실무, 글로벌RWSP, 컴퓨터와 정보, 워치쥬얼리CAD, 금속과 귀금속 가공, 럭셔리 기획과 마케팅, 워치쥬얼리 핸드드로잉, 럭셔리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워치와 보석, 럭셔리 브랜드 이해, 워치쥬얼리뉴칼라RWSP역량, 워치쥬얼리 제품기획, 프로젝트 전문세미나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럭셔리워치쥬얼리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귀금속 가공, 쥬얼리 CAD 디자이너, 쥬얼리 코디네이터, 보석감정 및 감별, 금속공예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어떤 분야로 진출이 가능할까.
“졸업 후, 럭셔리 워치쥬얼리 제작자, 럭셔리 워치쥬얼리 CS, 럭셔리 워치쥬얼리 어드바이저, 럭셔리 워치쥬얼리 디자이너, 럭셔리 독립시계 기술자, 럭셔리 워치쥬얼리 MD, 럭셔리 워치쥬얼리 Polisher, 럭셔리 스마트워치 개발자, 럭셔리 워치쥬얼리 QC, 럭셔리 워치쥬얼리 A/S, 럭셔리 홈쇼핑 및 인터넷 업체 MD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는.
“쥬얼리와 관련된 학과는 대전보건대, 숭의여대, 장안대, 인덕대의 쥬얼리디자인과가 있고 대구과학대에 패선쥬얼리과도 있으나 럭셔리워치쥬얼리과는 유일하게 동서울대에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