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대 “통폐합 TF 팀 구성하 빠른 청사진 만들 것”
총장 인선, 체불임금 해소 등 통폐합 위한 과제 산적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일반대인 경주대학교와 전문대학인 서라벌대학교의 통합이 가시화됐다. 교육부가 경주대와 서라벌대의 통폐합 신청을 최종 승인한 것. 하지만 통합대학으로 가기 위해서는 총장 인선 문제, 개별 대학 내 체불 임금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하는 등 정상화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18일 교육계에 따르면 학교법인 원석학원 산하 대학인 경주대, 서라벌대는 지난해 4월 교육부에 통폐합 승인을 신청했고, 대학설립심사위원회 4차례 심의를 거쳐 지난 14일 교육부 최종 승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우여곡절 끝에 교육부 통폐합 승인이 났지만, 총장 인선 문제, 재정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대학 운영 정상화로 나아가기엔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교육계 목소리가 나온다.

원석학원 이사회는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이 어려운 실정에 더해 두 대학이 각종 기준 미달로 정부 재정지원을 제한받기까지 해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설명한다. 이 같은 이유로 지난해 1월부터 양교 통폐합을 논의했고, 이번 교육부 승인이 국면 전환의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하는 모양새다.

심상욱 경주대 기획조정실장은 “통폐합 신청이 승인된 시점이니만큼 앞으로 계획을 우선 세울 생각이다”라며 “양 대학 통폐합을 담당하는 TF 팀을 구성하고 내년도 신입생 모집 조정, 대교협 등록 등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빠르고 명확하게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지역 교육계에선 경주대·서라벌대 통합대학이 초대 총장으로 원석학원 관계자 가운데 선임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경주대·서라벌대 설립자가 직접 총장을 맡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대외적 위신이 추락한 현재 단기간에 학교를 빠르게 세워 올려놓기엔 오너(owner) 총장이 효과적이긴 하다”며 “체불임금 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학교 소유 부동산 등을 매각하는 방법이 있을텐데 이 같은 문제도 오너 총장이라면 의사 결정이 보다 쉽고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경주대·서라벌대 통합을 위해선 약 80억 원에 가까운 체불임금을 2년 내에 해소해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이와 함께 경주대에 내려진 재정지원제한대학 조치도 해제해야 한다. 다만 교육계에선 학교 부지 중 부동산을 매각하거나 이를 담보로 융자를 받는다면 충분히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역 교육계 관계자는 “경주대·서라벌대 통폐합이 떨어진 대학의 이미지가 반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같은 지역대학 관계자로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