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 “충분한 합의 중요…교전원 강행 말아야”
교육부 “교전원은 당분간 유보…시급한 과제인 교원양성과정 개선에 집중”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정부가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 시범운영 추진 계획을 유보하기로 했다. 전국 교육대학 총장 협의체인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가 교육부에 “충분한 합의에 도달할 때까지 교전원 추진을 유보하라”고 촉구한 것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21일 교육부는 “교원양성체제 개편은 우리나라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며 교육개혁의 주요 의제가 돼야 한다는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 인식에 깊이 공감한다”며 “교육전문대학원 시범운영 방안 논의를 당분간 유보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현재까지 논의 과정에서 우선은 현 교원 양성 과정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시급한 과제인 현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과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논의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국 10개 교육대학과 초등교육과를 둔 한국교원대·제주대로 구성된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지난 20일 입장문을 내고 “교전원 시범운영을 비롯한 교원 양성체제 개편 일정 등에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원만한 합의에 도달할 때까지 교육부는 교전원 추진계획을 유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 초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교원 양성체제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면서 4월까지 교전원 도입 방안을 발표하고 상반기 중으로 교전원 2개교를 시범운영한 뒤 내년부터 정식 출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교전원은 현재 4년제 학과로 운영 중인 교육대학·사범대학 교육과정을 개편해 석사급 교원을 양성하는 5~6년 과정으로 연장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교전원 도입과 관련해 정책 당사자인 예비·현직 교사들은 사전 논의가 없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교사 사회에서는 교전원 도입이 교육대·사범대 통폐합, 교사 정원 감축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총장협의회는 “교원 양성 체제 개편과 관련한 오해와 논란이 해소되고, 실행 가능 체제가 구축될 수 있도록 교육부·국회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