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벤처·스타트업 업계에 10조 원 넘는 정책자금 지원
“중·후기 성장단계 기업들에 더 많은 지원 필요”
“모태펀드 신규 출자 증액도 포함돼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로고 (출처=코스포)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로고 (출처=코스포)

[한국대학신문 김효경 기자] 정부의 ‘혁신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방안’에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이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0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경기 둔화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벤처·스타트업 업계에 정부가 10조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추가 투입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코스포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정부 대책에는 10조 5,000억원의 추가 자금지원, 규제개선을 통한 투자 촉진, 복수의결권 도입 등 의미 있는 대책들이 포함돼 있다”며 “고금리와 투자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벤처·스타트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자금 지원금액을 보면 성장단계별로 초기 6조 1,000억 원, 중기 1조 9,000억 원, 후기 4,000억 원으로 크게 차이가 난다”며 “벤처·스타트업들은 초기에서 중기와 후기로 갈수록 투자 받기가 어렵다. 최근의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면 중기와 후기 성장단계 기업들에 대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해 온 모태펀드 신규 출자 증액은 이번 발표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추후 대책 발표와 검토과정에서 모태펀드 신규 출자 증액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