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대학에 5년간 160억 원 지원…최소 6개는 비수도권
기초과학 10개 분야 중 1개 분야 선택해 공동연구 수행
대학 연구소 관리·지원 체계 구축 및 박사후연구원·신진교원 집중 지원

최근 10년간 기초과학 지원에 예산이 집중되며 인문사회 분야는 홀대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제공)
교육부가 박사후연구원과 신진교원 집중 지원에 나선다.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가 박사후연구원과 신진교원 집중 지원에 나선다. 올해 8개 대학을 선정해 160억 원을 지원하며, 기간은 최대 5년이다. 최소 6개 대학은 비수도권 대학에서 선정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3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램프(LAMP, Learning & Academic research institution for Master’s·PhD students, and Postdocs) 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램프 사업은 기존 과제 중심의 연구 지원에서 벗어나 대학이 연구소를 관리·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다양한 학과·전공의 신진 연구인력이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일반 대학재정지원사업과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의 경우 연구 지원 개별 과제 중심이었다면, 이번 램프 사업은 기관 중심 지원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연구역량 강화 지원의 효과성 증대를 노린다. 아울러, 그간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포닥 및 신진교원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지원분야는 △수리·통계과학 △원자과학 △천체·입자·우주과학 △분자수준과학 △나노단위과학 △물질·에너지과학 △DNA·RNA 분자생물학 △진화·종의 다양성 △지구·해양·대기과학 △뇌·신경과학·기초의학 등 기초과학 10개 분야로 대학별 1개 분야만 선택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4대 과학기술원을 제외한 일반 4년제 대학으로, 8개 대학 중 최소 6개는 비수도권 소재 대학에 배분한다. 지원기간은 올해 10월부터 최대 2028년 8월까지 5년(3+2년)이다.

1차년도는 사업기간(6개월)을 고려해 교당 약 20억 원을 지원하며, 2차년도 예산 규모는 잠정 교당 30억 원 내외 수준이다. 5년간 약 160억 원 규모다.

예비 접수는 6월 중 진행 예정이며, 대학별 사업 계획서는 7월 중 제출한다. 8~9월 선정평가를 실시해 10월부터 사업을 개시한다.

■ 박사후연구원(포닥)과 신진교원 집중 지원 = 램프 사업은 그간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박사후연구원(포닥, Post-doc)과 신진교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앞서 교육부는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해 학부생·대학원생 지원을,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을 통해 중견교원을 중심으로 지원해왔다.

그러나 대학의 핵심 연구인력인 박사후연구원과 신진교원에 대한 지원이 부족해 이에 대한 지원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해 열린 교육부 차관 주재 국립자연과학대학장 간담회에서는 “박사후연구원들이 규모 있는 연구가 가능한 수도권 대학으로 이탈해 지방대학은 연구전담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실제로, 연구인력 부족은 대학 연구력 저하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석·박사생의 교육·훈련 환경을 악화해 학문후속세대 육성 기반이 흔들리는 위험을 초래한다.

이에 교육부는 램프 사업을 통해 박사후연구원의 유입을 지원하고, 임용된 지 7년 이내의 교원이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램프 전임교원의 자격은 7년 이내의 교원이며, 램프 포닥은 박사학위 취득 7년 이내 또는 만 40세 미만이어야 한다.

(자료=교육부)

■ 기초과학 분야 공동연구 지원해 연구 저변 확대 = 램프 사업의 연구과제는 ‘공동연구’로 추진된다.

가령, 세부 연구과제는 독립적으로 수행되지만, 별개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구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형식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과, 전공의 인력이 함께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학과별·전공별 칸막이식이 아닌 ‘테마’ 중심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대학별로 공동연구 포트폴리오(전체 과제수행계획)을 제출하면, 선정 평가 시점에서 과제 기간과 규모가 확정된다.

과제 대상은 기초과학 10개 분야로 △수리·통계과학 △원자과학 △천체·입자·우주과학 △분자수준과학 △나노단위과학 △물질·에너지과학 △DNA·RNA 분자생물학 △진화·종의 다양성 △지구·해양·대기과학 △뇌·신경과학·기초의학 등이다. 대학별 1개 분야만 선택 가능하다.

사업 규모는 대규모(15억 원, 10인, 5~10년), 중규모(8억 원, 8인, 3~5년), 소규모(5억 원, 4인, 1~3년) 기준으로 금액·인력 수·연구 기간은 일정 범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다.

최대 5년의 사업기간 이후의 연구비는 후속지원에 선정되지 않은 경우 대학이 자체 부담해야 한다.

대규모 과제는 2025년에 단계평가를 시행하며, 미흡할 경우 지원이 중단된다. 또한 과제 종료 시 최종평가를 실시해 평가 결과에 따라 후속 지원 등을 검토한다.

중규모·소규모 과제는 종료 후 후속 과제 추진이 필요한 경우 별도 신청 및 한국연구재단의 심의를 거쳐 지원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그간 대학의 인력·자원이 서로 연계되지 못하고 분산됨에 따라 혁신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규모 있는 공동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램프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은 단기적·가시적 성과보다는 장기적·도전적 목표를 성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종합적·지속적 연구시스템 구축 = 교육부는 이번 램프 사업을 통해 중점 테마 연구소가 최적의 연구환경을 갖추도록 공간, 장비 활용 등에 대한 종합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내 연구소 개편·조정을 통해 적정 규모화를 추구하고, 대학에 학내 연구소에 대한 현황 조사·공개, 평가·지원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소 관리·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선정된 사업단은 평가방법·절차 등 평가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해 개별 연구소의 운영실적·계획을 주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평가지표는 연구소의 기본적 운영을 위한 ‘기본 영역’과 연구소의 발전을 고려한 ‘발전 영역’으로 나뉜다. 기본 영역을 미충족할 경우 최대 연구소 폐지까지 결정할 수 있으며, 발전 영역의 등급별 구분은 연구소별 연구비 지원 규모 결정에 활용된다.

이와 함께 공간, 장비 활용 등에 대한 종합적 지원 방안도 마련된다. 공동 연구실, 분석·장비실, 회의실 등 램프 인력 전용공간을 확보하고, 소통 활성화·연구 효율화를 위해 물리적으로도 가까이 위치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신규 설치된 중점 테마 연구소가 장비 등을 초기에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사업단이 장비를 구입해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중점 테마 연구소에 소속되는 연구인력이라면 누구나, 언제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한다.

미래의 신진 교원이 새롭게 중점 테마 연구소에 소속됐을 경우 이전의 신진 교원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연구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는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며, 현재의 신진 교원이 차후 중견 교원이 된 후에도 중점 테마 연구소에서 신진 교원에 대한 멘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단계적 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윤홍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대학이 새로운 지식의 발견과 탐구라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램프 사업의 시작이 우리나라 대학 기초과학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