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접수…재학생은 반드시 1차 신청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4인 가구 중위소득 200% 이하 기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오는 23일 오전 9시부터 다음달 22일 오후 6시까지 2023학년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을 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1차 신청 기간에는 재학생과 복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등 모든 대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재학생은 반드시 1차에 신청해야 한다.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등 지원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다.

국가장학금 신청 학생은 가구의 월 소득과 재산환산액의 합이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국가장학금 Ⅱ유형은 300% 이하)인 학생에게 지급된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모바일 앱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24시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마감일인 6월 22일에는 오후 6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후에는 6월 29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추가 필요서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전자서명수단(인증서)을 활용해 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동의하면 된다.

또한 국가장학금 신청 시 입력한 가족 정보가 공적 정보가 다른 경우에 주민등록표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해당 서류는 ‘정부24’, 또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 발급 가능하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 상담 또는 각 지역의 재단센터(청년창업센터 포함)에 방문해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