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 개최,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 발표
정부, 우수 인재 확보 위해 속도…인재양성이 최우선 ‘국정과제’
이공계 대학원생 학사제도 개선…신진연구자·대학원생에게 제도·금전적 지원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정부가 이공분야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대학 구성원으로 박사후연구원의 법적 지위를 보장한다. 또한 2027년까지 친환경 분야에서 ‘녹색인재’ 8만 명을, 2030년까지 에너지 분야 인재 2만 명을 육성한다.

정부는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련 부처와 교육·산업·연구계 전문가 등 23명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앞으로 핵심분야 초격차 확보와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서도 우수한 인재 확보가 핵심”이라며 “정부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절박함으로 인재양성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월 금오공대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는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을 발표하면서 5대 핵심 분야를 도출해 향후 핵심 분야별 인재양성 방안을 순차적으로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5대 핵심 분야는 △항공·우주, 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이다. 이후 정부는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방안,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방안 등을 연이어 발표했다.

1차 회의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오로지 뛰어난 과학기술 인재를 많이 길러내는 것”이라며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2차 회의에서는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 △에코업 인재 양성 방안 △에너지 인력양성 중장기 전략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 대폭적인 이공분야 지원 확대…신진연구자·대학원생 지원 대폭 강화 = 이날 정부는 이공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 확대를 약속했다. 또한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처우 개선과 함께 우수 해외 인재 유치, 학사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공분야 인재 지원방안은 ‘도전’, ‘성장’, ‘글로벌’, ‘융합’, ‘기반’ 등 다섯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표=교육부)
(표=교육부)

우선, ‘도전’의 경우 참신한 아이디어에 대한 투자 확대에 방점을 찍고 있다. 도전적·혁신적 연구를 자유롭게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관리자(책임PM)에게 권한과 독립성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신진연구자가 진취적이고 창의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과제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사업 지원방식을 개선한 신규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보상체계도 정비한다.

신진연구자를 위한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지난 5월 3일 발표한 ‘램프(LAMP, Learning & Academic research institution for Master’s·PhD students, and Postdocs) 사업’을 들 수 있다. 램프사업은 기관 단위 지원(블록펀딩)을 통해 대학의 자유로운 연구를 발현할 수 있도록 신진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성장’ 부분의 초점은 대학원생에게 맞춰져 있다. 박사후연구원을 대학 구성원으로 명문화해 연구원의 법적 지위를 보장할 뿐만 아니라 연구·연수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대통령과학장학금 도입 등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와 인건비 인상도 추진한다.

‘글로벌’ 부분에서는 인재 유치와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정부초청장학생(GKS) 첨단분야 R&D 트랙 확대를 추진하고, 취업지원 플랫폼을 지속 운영한다. 또한 외국인의 국내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비자제도 개선과 외국인 신진연구자 전용 R&D 트랙 신설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융합’과 ‘기반’ 부분에서는 대학의 학사 자율성 제고를 비롯해 이공분야 진로 프로그램을 확대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영재학교와 과학고가 설립 목적에 맞게 학교를 운영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한 총리는 “이공분야로 우수 인재가 유입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투자하겠다”며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처우 개선과 함께 우수 해외 인재를 적극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 미래 먹거리인 녹색산업, 2027년까지 녹색인재 8만 명 추가 양성 = 정부는 경제성장의 핵심 가치이자 미래 먹거리인 녹색산업(에코업)에 대한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증대하기 위해 2027년까지 녹색인재 8만 명 추가 양성을 목표로 「에코업 인재 양성방안」을 수립해 추진한다.

현재 녹색산업은 반도체보다 3배 더 큰 시장이다. 전체 시장규모가 1조 2000억 달러(약 1500조 원)에 달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후, 물, 자원순환 등 6대 유망 분야의 녹색산업을 적극 지원해 녹색 인재 양성을 위해 민·관·학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준별로 체계적 인재 양성 기반을 구축한다. 특성화대학원과 특성화고는 기업 수요에 따라 분야를 확대하고, 선도·혁신융합대학을 신규 지정·운영해 수준별, 맞춤형 인재를 안정적으로 배출할 예정이다.

특히, 녹색산업 특성을 반영한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에코업 혁신 융합대학’을 2023년부터 운영한다. 이 대학은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학문 간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전공 또한 제약 없이 수강 가능하다.

또한 지역 기반시설과 연계한 지역 인재도 양성한다. 광주(청정대기), 인천(생물소재), 포항(폐배터리), 부산(자원순환) 등 녹색융합클러스터를 활용해 현장실무인력을 육성하고, 지역별 특화된 녹색산업 수요와 연계해 특성화대학원 재편을 추진한다.

아울러 국제환경전문가 양성을 확대하고, 환경규제 가속화 대응을 위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인재를 본격적으로 양성한다. 청년창업 지원도 내실화해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하고, 청년창업을 활성화한다.

한 총리는 “에코업 분야 ‘녹색인재 8만 명’을 목표로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기후, 물, 자원순환 등 유망 분야의 매력적인 일자리 창출로 청년인재의 녹색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대응 위한 에너지 전문인력 2만 명 육성 = 정부는 탄소중립, 에너지 안보 등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에 대응하고 에너지신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학 위해 ‘에너지 인력양성 중장기 전략’도 수립해 추진한다.

2030년까지 에너지 전문인력 2만 명 육성을 목표로 △기업 수요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 △지역 에너지산업 연계 지역인재 양성 △글로벌 경쟁력 갖춘 핵심인력 육성의 3대 전략 추진에 정책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원자력, 에너지효율, 수소 등 14대 유망 분야 118개 과제에 대한 원천기술·융합·산업인력 양성 로드맵을 마련한다. 로드맵에 따라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연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로드맵은 올해 7월 중 발표 예정이다.

또한 현장 수요에 기반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에너지융합대학원’을 현재 16개에서 2025년까지 20개로 확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원전, 수소, 효율 분야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해 재직자 전문성도 강화한다.

아울러 에너지기술 공유대학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도 고도화한다. 대학(커리큘럼 공유)-지자체(인프라, 행정)-지역혁신기관(현장실습, 창업)의 협력 플랫폼으로, 지역인재 양성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출특성화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글로벌 최상위 대학·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핵심인재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혁신연구센터’도 현재 10개에서 2027년까지 18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에너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원자력, 수소 등 14개 분야 로드맵을 마련하겠다”며 “지역 산업과 연계한 인재양성이 가능하도록 기관간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하반기에는 항공·우주 미래 모빌리티와 첨단부품 분야 인재양성 방안이 수립될 예정으로, 두 분야 인재양성 방안까지 마무리되면 5대 핵심분야 인재양성 방안이 모두 수립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