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수능 시행세부계획’ 공고…원서접수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국·수·직탐 공통+선택 과목 구조 체제
EBS 연계율 50% 유지…연계 교재 자료 활용해 연계 체감도 높여

2024학년도 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시행된다. 사진은 지난해 실시된 수능에서 수험생들이 고사장에서 시험을 치르는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2024학년도 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시행된다. 사진은 지난해 실시된 수능에서 수험생들이 고사장에서 시험을 치르는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시행된다. EBS 연계율은 50%를 유지하지만 체감도는 높아질 전망이다. 정부가 수능에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을 핀셋 제거하되 변별력은 유지하겠다고 한 만큼 어떻게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올해 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며,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유지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을 2일 공고했다.

■ EBS 연계율 50% 유지…“연계 교재 자료 활용해 연계 체감도 높일 것” = 올해 수능은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이 출제된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뤄진다. 다만,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를 활용한다.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한다.

또한 전 영역·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어, 수학, 직업탐구는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시행된다.

국어 영역 공통과목은 독서와 문학이며, 선택과목으로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골라 응시해야 한다.

수학 영역 공통과목은 수학Ⅰ, 수학Ⅱ이며, 선택과목으로는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를 선택해 응시한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나머지 5개 선택과목(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가운데 1개를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1개 과목 응시자는 5개 선택과목 가운데 한 과목을 고르면 된다.

올해에도 지난해와 같이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지며,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 제공한다.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한국사 영역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된다. 성적도 제공되지 않는다.

평가원은 “올해 수능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계획”이라며 “수능이 끝난 후 문항별 성취기준 등 교육과정 근거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원서 접수는 8월 24일~9월 8일, 성적표 배부는 12월 8일 = 올해 수능 응시 원서 접수 기간은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 12일간이며, 성적표는 12월 8일 배부된다.

수능 성적 증명서는 온라인 발급 사이트에서 졸업생·검정고시 수험생 등은 12월 8일부터, 재학생은 12월 11일부터 발급받을 수 있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의 사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은 11월 20일부터 24일까지 제출서류를 구비해 원서 접수처에 신청하면 응시 수수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법정 차상위계층인 경우 응시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장애인 권익 보호 및 편의 증진을 위해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하며, 2교시 수학 영역에서 필산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도 제공한다.

시험편의제공대상자의 시험시간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매 교시별로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수험생보다 1.7배를 더 부여하고, 경증 시각장애 및 뇌병변 등 운동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수험생보다 1.5배를 더 부여한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시험을 운영하며, 수험생은 방역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한다.

한편, 수능의 문제와 정답은 시험 당일 시험편의제공대상자 중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 기준 매 교시 종료 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의신청 심사 후 최종 정답 확정 발표는 11월 28일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