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케이큐브.
건국대 케이큐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건국대학교가 7월 3~5일 2024학년도 수시모집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세부 지원자격은 크게 세 개 유형으로 구분한다. 유형 1(재외국민 및 외국인)의 경우 해외에서 중·고교과정 중 3년 이상을 수학한 해외근무자의 자녀로서 해외 파견 재직자 자녀, 현지 취업자 자녀, 현지 자영업자 자녀가 해당된다. 해외 재학, 체류, 재직 기간을 만족해야할 뿐 아니라 우리나라 학제(12학년)에 준하는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유형 2(전 교육과정 이수자)는 해외에서 초·중·고 전 과정을 이수한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으로 입학정원 제한 없이 선발한다.

유형 3(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는 해당되지 않는다.

건국대는 올해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에서 총 60명을 유형1로 선발한다. 유형2와 유형3은 입학정원 제한이 없지만 수의예과는 유형2와 유형3을 통합해 최대 3명으로 제한한다.

유형1과 유형3의 지원자는 필기고사를 응시해야한다. 인문계와 자연계는 필기고사 성적을 100% 일괄 합산 해 선발한다. 예체능계는 1단계 필기고사 성적으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포트폴리오 면접평가 성적 4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의예과의 경우 유형1 지원자는 인문/자연계와, 유형3 지원자는 예체능계와 동일한 방식으로 선발한다.

필기고사는 전 문항 객관식이다. 인문계는 영어(40문항) 국어(40문항)이며, 자연계는 영어(40문항) 수학(25문항)이 출제된다.

건국대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은 7월 21일 필기고사와 8월 1일 면접고사를 치른 후 9월 1일 최초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원 자격과 전형 방법에 대한 세부 내용은 건국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집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