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창업중심대학’ 사업에 선정… 실용학풍 기반 창업 인프라 구축
입시 정보 접근성·투명성 높여… 3개년 전형별 입시 정보 전면 공개
SK하이닉스 채용 연계 계약학과 ‘이론과 실무 겸비한 창의적 인재 양성’

본관 및 신본관 전경(메인). (사진=한양대 제공)
본관 및 신본관 전경(메인). (사진=한양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2024학년도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는 수시 및 정시 정원 내 모집인원 2909명, 정원 외 361명을 선발한다. 수시 정원 내 전체 모집 인원은 1653명, 정원 외 186명을 모집한다. 전형별로는 △학생부교과 338명 △종합 일반 863명 △고른기회 118명 △특성화고졸 재직자 155명 △논술전형 236명 △실기/실적전형 129명을 선발한다. 

올해 정원 내 332명을 선발하는 지역균형발전전형 지원자격은 2023년 2월 이후(2023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등학교 성적 취득 및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다.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정량 평가해 선발한다.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23년 4월 1일자 학교알리미 공시자료 기준으로 3학년 재적인원의 11% 인원만큼 추천 가능하다(계열별 지원 인원 제한 없음). 자연 계열 모집 단위를 지원 할 경우 아래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수학 교과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 중 1과목 이상 이수해야 하며, 과학 교과에서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중 1과목 이상 이수해야 지원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항 중 학교폭력 관련 내용이 있는 자는 학교장 추천은 지양한다.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2022년 2월 이후(2022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 지원 자격이 된다면 학과에 상관없이 두 전형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고른기회전형의 지원자격 구분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수교육 대상자’ 이다. 국내 특성화고교(전문계고교)와 마이스터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근무 경력을 가진 재직자 대상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은 정원내 1명, 정원외 15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일반)은 2022년 2월 이후(2022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라면 지원 가능하다(검정고시 출신자, 외국고교 졸업자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자는 지원할 수 없음). 2024년 2월 2학년 수료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상급학교 진급대상자)도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자세한 자격조건 모집요강 참조)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법은 단순하게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해 반영하지 않으며,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 관련 기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성취를 판단한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원점수/평균/표준편차),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학생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고려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비판적 사고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자기주도역량 △소통·협업역량 등 4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논술전형은 지원자격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다.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평가는 출결, 봉사활동, 학교폭력 관련 사항 등을 참고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논술 시험의 비중이 높아 학생부 내 무단 결석 등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논술전형은 논술시험 자체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한양대는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논술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 합격자 우수답안, 출제의도 및 평가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실기전형으로는 분야 및 특기별로 소프트웨어인재 13명, 미술 특기자 22명, 음악 특기자 51명, 체육 특기자 10명, 연기 특기자 3명, 무용 특기자 32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선발 전형 중 학생부교과 성적이 반영되는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영어, 사회, 한국사 교과를 기준으로 등급과 이수단위를 산출해 반영한다. 

■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 기존 7개에서 15개 학과로 확대 운영 = 한양대는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일반, 고른기회) 최초합격자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년제인 건축학부는 5년 장학을 제공하며, 이 장학을 제공하는 학과를 기존 7개에서 15개 학과로 확대해 더 많은 학과의 학생들에게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대학에서 장학 외에도 여러 정책적인 혜택이 다이아몬드학과에 주어지므로 해당 부분을 고려해 지원하길 바란다.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대상 학과는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경영대학] 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다. 

■ SK 반도체 계약학과 ‘주목’…졸업 후 반도체 연구원 채용 보장 = 세계 일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지닌 SK하이닉스와 협력해 글로벌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계약학과에서는 반도체 공학 이론 및 실습교육 진행, 산업체 인턴십, 현장 실습 등 차별화된 교육이 진행된다. 

대학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을 지급하며 반도체 공정 라인 및 설계 실험실습 환경 제공, 교육 및 실험/실습용 최신 학습기기 및 스마트강의실 제공한다. 해외연수 기회도 주어지는데 국제 인적교류 프로그램 및 학술대회 참가 지원, 해외 우수 산업체 견학 및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반도체 분야에서 인정받는 국제 저명 학술대회 논문 제출 및 발표시 참가 지원, 해외 산업체 견학 및 인적교류 프로그램은 3,4학년 학생 대상으로 진행). 

졸업 후에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된다(SK하이닉스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조건을 만족해야 함). 이외에도 석사/석박통합과정 연계 진학 시에는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이 지급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한양대 김영필 입학처장 “학생부종합전형, 미래사회 대비 국가인재상과 대학 인재상 접목해 평가지표 개발”

김영필 한양대 입학처장
김영필 한양대 입학처장

- 다른 대학과과의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면. 
“한양대는 실용학풍 기반으로 독보적인 창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표적 창업 지원 사업인 ‘창업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대학의 우수한 창업 인프라와 협업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대학발 창업을 지원한다. 한국경제신문 창업 1위 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양대는 대학 내 창업지원단을 선두로 코맥스 스타트업 타운, 247 스타트업 돔, 휴온스 팹랩, 학생 창업 보육 센터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가센터를 중심으로 한 창업 교육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 제공, 초기 창업 기업 투자 유치를 연계하는 창업 투자센터 운영, 창업 관련 원스톱 창업 상담실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내실화된 학생 창업을 지원한다. 
한양대의 또 다른 특징은 입시 정보 접근성 및 투명성 제로를 위해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한양대는 입학처 홈페이지(go.hanyang.ac.kr)에 전년도 주요 입학전형 선발 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경쟁률, 충원율, 등록자 평균 등급 외에도 논술 평균점수, 정시 백분위 등 3개년 전형별 입시 정보를 전면 공개하고 있다. 4월에는 전형계획설명회를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행해 설명회 및 현직교사 대입 특강을 제공했으며, 입학사정관 1:1 상담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상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Q&A입시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오프라인 홍보로는 2023년부터 각 지역 거점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각 지역별 실질적인 입시 정보 제공 및 안내를 위해 부산, 원주, 광주, 창원 등 각 지역 거점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거점 설명회’를 열고 있다. 소속 고교의 소재지에 상관없이 원하는 지역 거점 설명회에 참석이 가능하며, 4월부터 수원, 원주, 광주, 창원, 대구 등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 부산(8.19.), 서울(9.2.) 역시 입학처 홈페이지(go.hanyang.ac.kr)에서 개별 신청할 수 있다.”

- 한양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 및 평가방법은.
“한양대 학생부종합평가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반영해 국가 인재상과 대학 인재상을 접목한 지표를 개발해 평가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4대 핵심 역량).
또한 4대 핵심역량 외에도 종합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 관련 기록을 확인한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과 과목의 성취도(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자 수 등),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교육 여건과 교육과정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의 성취도를 정성평가한다.” 

- 2025학년도 전형계획은. 
“2025학년도 수시 선발 비율은 56.9%, 정시 선발 비율은 43.1%이다. 2025학년도 정원 외 선발 인원은 361명이며, 총 3268명을 선발한다. 2025학년도에는 기존 전형에 많은 변화가 있다. 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 전형에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학생부종합전형이 3가지 트랙으로 나누어져 면접 또는 수능을 별도로 준비해야 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축소, 고교학점제, 과정과 기능이 강조되는 교육과정 등의 현황을 반영하며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역량 및 인재상을 평가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단일 전형 요소를 3가지 방법으로 다원화해 선발할 예정이다. 
2025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이 추천형, 면접형, 서류형으로 나뉘는데 추천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이 세 가지 전형은 중복해서 지원할 수 없으며, 다만 지원 자격에 해당된다면, 118명을 선발하는 고른기회전형은 추천형, 면접형, 서류형과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 추천형에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며, 정원 내 156명을 선발한다. 서류형과 면접형은 각각 737명, 29명을 선발하며, 반도체공학과의 경우 학생부종합 서류형으로 정원 외 22명을 선발한다. 논술은 전년도에 비해 선발 인원이 66명 감소하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학과의 논술 선발 인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시의 경우 가군 946명, 나군 306명을 선발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go.hanyang.ac.kr/gate.do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220-3064~307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