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자유전공제’ 실시…최대 1156개의 전공선택 조합 생성 가능
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논술·미술실기 등 13개 전형으로 총 851명 모집
기회균형전형 지원 자격 확대…약학대학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덕성여대 정문. (사진=덕성여대 제공)
덕성여대 정문. (사진=덕성여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김건희)는 지난 4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4학년도 일반대학 첨단분야 정원배정결과’에 따라 SW‧통신분야에서 23명(가상현실융합학과 8명, 데이터사이언스학과 15명)을 증원하게 됐다. 수도권 정원 규제와 각종 평가에 따른 감축 등으로 입학정원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20여년 만에 순증이라는 괄목할 만한 결과를 맞게 된 것이다. 이로써 덕성여대 입학정원은 1175명으로 늘어났다. 증원된 정원은 2024학년도 신입생부터 선발하게 된다. 이번 증원을 계기로 덕성여대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 첨단분야 정원 배정에서 23명 순증 = 교육부는 첨단분야 정원을 순증하기 위해 21개 첨단분야의 유사성과 신청 규모를 고려해 6개 분야로 심사했다. 분야별 6명씩 총 36명의 평가위원이 심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원배정 대상 학과를 선정했다. 첨단학과의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심사기준으로는 △특성화, 지역산업, 관련 학과 간 연계 △교육과정 개편 △교원 확보 우수성 △실험 및 실습 기자재 보유 여건 등 4개 기본지표를 선정했다. 이 외에도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간 연계 융합에 대한 노력 등 대학의 의지도 고려 대상이었다. 

김건희 총장은 “각고의 노력 끝에 증원이라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덕성여대 가족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첨단분야 증원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내실 있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 수도권 최초 ‘전면 자유전공제’ 실시 = 덕성여대는 2020년 신입생부터 대학 ‘전체’에 자유전공제를 도입했다. 서울의 여러 대학이 자유전공제의 우수성에 공감해 도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대부분 5% 이내의 소수 정원에 한해 운영되고 있는 반면 ‘전면 자유전공제’를 도입한 덕성여대의 결정은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덕성여대의 ‘전면 자유전공제’는 신입생이 전공이 아닌 계열을 선택해 입학한다. 학생들은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예술계열 중 하나로 입학해 1년간 다양한 영역의 전공탐색과목과 교양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광범위한 분야의 학문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자신에게 꼭 맞는 학문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이 생애 각본에 부합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면 자유전공제의 장점을 설명했다. 

학생들은 2학년 진학 시 제1전공을 자신의 소속 계열에서 선택하고, 계열 구분 없이 제2전공을 선택하거나 제1전공을 심화로 이수할 수도 있어 최대 1156개의 전공선택 조합이 생성된다. 이는 계열 간 벽을 허물어 궁극적으로 융복합 학문을 실천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자유전공제를 통해 다양한 학문을 폭넓게 탐색하면서 ‘나 다운 나’의 모습을 찾고 그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길을 터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을 실현하는 것이 제도 도입의 취지다.  

약학관. (사진=덕성여대 제공)
약학관. (사진=덕성여대 제공)

■ 시대 변화에 발맞춘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웹 & 앱, 사이버보안, 실감형 미디어 등 5개 주요 트랙 = 덕성여대가 2023학년도 신설한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된 사회 변화에 발맞춘 대학의 의지가 반영된 결정이다. 2024학년도에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한 걸음 도약을 앞두고 있다.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에 입학한 학생들은 빅데이터, 웹 & 앱,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등 5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과목으로 직접 트랙을 설계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성, 전문성, 문제해결능력, 융합적 사고 등을 키울 수 있으며, 실무형 SW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대학과 학생이 함께 찾는다.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여성 공학 인재 육성’이라는 덕성여대의 거시적 안목은 지난 2018학년도 공과대학 신설, 2020학년도 과학기술대학 통합과 개편, 사이버보안전공 및 소프트웨어전공 신설 등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가상현실융합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 신설 총 60명 선발

김윤 덕성여대 입학처장(의상디자인전공 교수)

덕성여대는 교육부로부터 첨단분야 학과 신설을 승인받아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가상현실융합학과 30명, 데이터사이언스학과 3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미술실기전형 교과성적 산출 시 진로선택 교과목을 정량 반영하며, 학생부100%전형 약학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기회균형전형은 지원 자격이 확대됐다.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의 경우 지원 자격이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자립지원 대상자, 북한이탈주민이나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 만학도에게까지 확대됐다. 아울러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등 2개 전형이 신설됐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정원내 △학생부100%전형 △고교추천전형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 △덕성인재전형Ⅰ △덕성인재전형Ⅱ △기회균형전형Ⅱ_사회기여자 △논술전형 △미술실기전형과, 정원외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교 △기회균형전형Ⅰ_농어촌학생 △기회균형전형Ⅰ_기초생활수급자 등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등 총 13개 전형으로 모두 851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은 덕성인재전형Ⅰ 96명, 덕성인재전형Ⅱ 142명, 기회균형전형Ⅱ_사회기여자 5명과 정원외로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교 12명, 기회균형전형Ⅰ_농어촌학생 36명, 기회균형전형Ⅰ_기초생활수급자 등 13명,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 5명,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62명으로 총 371명을 뽑는다. 이 가운데 덕성인재전형Ⅱ와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60%, 면접평가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외의 6개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발전역량, 학업역량, 덕성역량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덕성인재전형Ⅱ와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의 면접평가는 서류 기반 면접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초한 질문을 통해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서류 신뢰성, 종합적 사고력, 인성을 종합·정성평가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100%전형 165명, 고교추천전형 134명,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 25명으로 총 324명을 선발한다. 세 전형 모두 학생부(교과)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은 학생부만으로 내신 성적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고교추천전형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으며, 고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은 없다.

논술전형으로는 100명을 선발하며, 논술고사 10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고사는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제시된 지문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교과서에 나온 주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해 고등학교 교과과정 내에서 출제한다. 자연계열(수리논술)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 수학Ⅰ, 수학Ⅱ에서 출제하는 기조를 유지한다. 학생부100%전형과 논술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미술실기전형은 Art & Design대학에서 56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실기고사는 인체소묘, 색채소묘, 기초디자인, 사고의전환 가운데 1개 과목을 택하게 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100%전형(약학대학 제외)과 논술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여야 한다. 학생부100%전형(약학대학)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과학 상위 1과목) 중 수학(미적분/기하 중 택1)을 포함한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교과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를 반영한다. 공통 및 일반선택 90%, 진로선택 1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학생부100%전형,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 미술실기전형의 공통 및 일반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중 상위 3개 교과의 각 상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고교추천전형의 공통 및 일반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중 상위 3개 교과에서 석차등급이 산출되는 전 교과목을 반영한다. 진로선택은 공통 및 일반선택에서 반영한 3개 교과 중 성취도등급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하는 것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1일(월) 오후 2시부터 9월 15일(금) 오후 6시까지 인터넷(www.duksung.ac.kr)을 통해 실시된다.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발표는 12월 15일(금), 충원합격자 발표는 12월 21일(목)부터 12월 28일(목)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duksung.ac.kr/main.php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01-8189/819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