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융합반도체공학부, 디지털금융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신설
대대적인 학사조직 혁신으로 산업·국가 발전 이끄는 인재 양성 박차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해… 국내 최대의 산학연협력 클러스터로 부상

부경대 대연캠퍼스 전경. (사진=부경대 제공)
부경대 대연캠퍼스 전경. (사진=부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내년 창학 100년을 맞는 부산 최초의 대학 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의 혁신과 도약 활약상이 최근 두드러진다. 내년 첨단분야 학과 입학정원이 부산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을 비롯해 지역 혁신성장 거점인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과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 사업에 잇달아 선정된 것이다. 부경대는 오랜 역사로 축적된 특성화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과 국가를 넘어 환경, 미래 먹거리 등 세계 인류를 위해 활약할 인력을 양성하며 새로운 100년을 향해 비상하고 있다.

■ 반도체‧디지털금융‧스마트모빌리티 등 첨단분야 정원 ‘부산 최다’ 증원 = 부경대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나노융합반도체공학부, 디지털금융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를 내년 신설한다. 이 학과들의 입학정원은 139명이다. 순증 정원만 38명으로 전국 첨단분야 정원 배정 결과 부산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다.

나노융합반도체공학부에서는 차세대반도체와 나노기술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설계해 국가와 지역의 첨단산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핀테크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디지털금융학과는 BNK 금융그룹과 협력해 동서대와 공동으로 학과를 운영한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지능형선박, 지능형로봇, 지능형드론 등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 분야 인재를 키운다.

미래 첨단분야 중 하나인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 양성에도 앞장선다. 부경대는 정보융합대학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사이언스 융합인재양성사업에 올해 선정된 것을 비롯해 부산 선도산업 SW 전문 인재를 키우는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IT 선도기업 멀티캠퍼스와 공동 운영하는 ‘SW취업연계과정’ 등을 통해 학생들의 첨단분야 역량을 키운다.

부경대는 이미 선제적이고 대대적인 학사조직 혁신에 나선 바 있다. AI, 로봇, 빅데이터, 바이오 등 첨단학문을 중심으로 한 정보융합대학과 교양교육을 이끄는 학부대학을 신설한 것이 대표적이다.

더불어 부경대는 이에 그치지 않고 기존에 없던 전공을 학생이 직접 만드는 학생설계전공(31개)을 비롯해 융합전공(7개), 마이크로전공(24개)을 부‧울‧경 최대 규모로 신설해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로 산업과 국가 발전을 이끄는 인재를 키워가고 있다.

■ 문제중심‧프로젝트 기반 혁신수업으로 강의 혁신 = 부경대가 운영을 확대하고 있는 ‘혁신수업’도 강의의 질과 학생역량을 높이는 혁신 노력의 일환이다.

부경대는 플립러닝, 블렌디드러닝, 팀티칭 등 8개 유형의 혁신수업 운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론 강의 위주가 아닌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문제 해결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운다. 해마다 부경대에 개설되는 혁신수업은 1500여 개에 이른다. 학생들의 호응이 높아 매 학기 참여 교원도 증가하고 있다.

부경대는 전공 교양 등 전통적인 기초학문은 물론 창의력과 융복합 역량을 키워주는 비교과 과정도 대폭 확대해 운영 중이다. 봉사활동이나 취·창업 역량 강화, 선후배 멘토링, 특강 등 180개에 이르는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연간 조회 수 13만여 회에 이르는 비교과통합관리스템(웨일비)과 경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각종 정보제공과 학생역량 관리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 도서관‧수영장‧기숙사 등 탁 트인 캠퍼스 돋보이는 교육 인프라 = 부경대는 최근 학생들이 한 곳에서 공부하고 커피 마시며 휴식하며 토론할 수 있는 ‘멀티 스페이스’ 선호에 맞춰 도서관 1층의 개별 학습공간을 탁 트인 하나의 공간으로 통합해 쾌적하고 개방적인 카페형 학습공간으로 조성했다. 3층에는 ‘미디어 스튜디오’와 ‘VR 체험존’을 조성하는 등 최근 학습 환경의 변화를 적극 반영했다.

종합 스포츠 교육시설인 수상레저관도 올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부경대생들은 수영을 비롯해 다이빙, 피트니스, 필라테스, 요가, 암벽등반, 골프 등 다양하고 쾌적한 스포츠 교육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세종관과 행복기숙사 등 5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각종 편의시설 등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평지 캠퍼스로 이름난 대연캠퍼스에 휴식과 소통, 축제의 공간인 백경광장을 조성하는 등 대학과 지역의 대표 상징공간으로 거듭났다.

수상레저관에 위치한 수영장. (사진=부경대 제공)

■국제교류‧봉사‧취창업‧장학금 등 돋보이는 학생 지원 프로그램 자랑 = 부경대에는 올해 4월 기준 68개국 1565명의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캠퍼스도 주목할 만하다. 부경대생들은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세계 360여 개 대학에서 교환학생, 어학실습 등으로 해외 대학에서 국제 경험을 쌓고 있다. 특히 부경대는 지난해 인도네시아 국회의장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 데 이어 인도네시아 18개 대학과 국제 학술교류 협의체를 구성하고, 태국의 타마삿대학교와 출라롱콘대학교, 베트남의 호치민시기술대학교와 똔득탕대학교 등 명문대들과 국제교류를 확대하는 등 동남아 대학 교류협력의 거점으로 활약하고 있다.

대내외 활동도 다양하다. 학생들은 참전용사들의 은혜를 갚기 위해 세계를 누비는 부경대만의 학생 평화봉사단 부경UN서포터즈, 지역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 현안 해결 지원활동을 펼치는 PKNU사회공헌 봉사단 등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취업과 창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에서 진로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과 지원을 받고, 올해 신설된 1인 최대 4800만 원을 지원하는 ‘동원 프론티어 장학금’을 비롯해 국립대의 많은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부경대생만의 장점이다.

용당캠퍼스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사진=부경대 제공)

■ 지역 혁신성장 거점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 부경대 용당캠퍼스는 대학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캠퍼스 혁신파크로 거듭난다. 부경대가 단국대(천안)와 함께 올해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에 선정된 것.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은 대학 중심의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대규모 사업으로, 투입 예산은 5년간 530억 원에 이른다. 이미 스타트업 등 25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용당캠퍼스는 2028년까지 총 500여 개 기업과 5000여 명의 연구·기술 인력이 상주하는 국내 최대의 산학연협력 클러스터로 부상할 전망이다.

기장에는 방사선의학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기장군이 장안읍에 조성 중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단지 내 교육시설용지를 학교 부지로 제공키로 함에 따라 학부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4년제 의학전문대학원과 3년제 박사과정이 결합한 정원 30명 규모의 방사선의학 전문대학원을 이곳에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방사선의학 전문대학원이 이곳에 들어서면 미래 첨단 분야인 방사선 의·과학과 연계돼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유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총 2921명 모집… 학생부교과 231명 늘려 선발”

부경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 3692명 가운데 수시모집으로 2921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 2210명, 학생부종합전형 691명, 실기실적위주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지난해 1979명에서 모집인원을 231명 늘려 올해는 2210명을 모집하고, 교과성적 90%와 출석성적 1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교과성적우수인재전형과 지역혁신인재전형은 각각 1421명, 444명을 선발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만 30세 이상 성인학습자 및 산업체 재직경력 3년 이상 재직자를 위해서는 평생학습자전형 및 특성화고교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을 운영한다. 수능성적 없이 지원할 수 있고 교과성적 54%, 서류종합평가 40%, 출석성적 6%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생부의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Ⅰ·Ⅱ‧Ⅲ 전형은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면접고사 없이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한다.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9월 11일(월)부터 15일(금)까지 5일간이다. 합격자는 2023년 12월 15일(금) 17시에 발표할 예정이다. 각종 입학 관련 문의사항은 대표전화(051-629-5600) 혹은 입학 안내 홈페이지 게시판의 Q&A로 질문하면 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hak.pkn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대연캠 051-629-5600 / 용당캠 051-629-41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