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대만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인권, 평화, 기후위기 시대에 관련 교육 방점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 영상콘텐츠전공, 미래융합학부 빅데이터응용전공 신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면접은 문제풀이식 질문 지양, 생기부 중심

성공회대 전경. (사진=성공회대)
성공회대 전경. (사진=성공회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성공회대학교(총장 김경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뚜렷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통한 자기주도와 융복합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한다. 이에 성공회대는 빠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입학 후 자유롭게 전공 선택하는 ‘융합형자유전공제’ = 성공회대의 교육과정 키워드는 탈경계, 융복합, 자유전공 제도를 담고 있는 ‘융합형자유전공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생활의 기반이 되는 시대에 부응해 인문, 사회 공학 등 기존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미래형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부전공, 복수전공은 기본이고 필요할 경우 심화전공, 전공트랙(미니전공), 미래융합전공 등 학부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전공 학습 영역을 설계할 수 있다.

교양과정에서는 급변하는 글로컬 위기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권과 평화, 과학기술과 생태, 환경의 기초를 이해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양 프로그램과 글쓰기, 코딩 등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본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아울러 다양한 전공탐색 과목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발견한 후 원하는 전공을 선택이 가능하다. 하나의 전공은 입학한 학부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하며 다른 하나는 계열 및 학부와 무관하게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성적이나 인원 제한 없이 학생이 원하는 대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 6개 학부 15개 전공…영상콘텐츠전공, 빅데이터응용전공 신설 = 성공회대에는 6개 학부 15개 전공이 있다. 인문융합콘텐츠학부에는 △영어학전공 △일어일본학전공 △중어중국학전공 △종교와신학전공 등 4개 전공이 속해 있다. 경영학부에는 경영학전공이 있으며 △지속가능경영 △벤처창업경영 △비즈니스애널리틱스 △엔터테인먼트경영 등 4개 전공트랙(미니전공)이 있다.

사회융합학부에는 △사회학전공 △경제학전공 △정치외교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등 4개 전공이 존재하며,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에는 △신문방송학전공 △디지털콘텐츠전공 △영상콘텐츠전공 등 3개 전공이 속해 있다. 미래융합학부에는 빅데이터응용전공과 인공지능전공이, 소프트웨어융합학부에는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이 있다.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의 경우 △모바일앱개발 △사물인터넷 △게임개발 △정보보호 △데이터사이언스 △영상처리 △프론트엔드개발 △백엔드개발 △네트워크 등 9개 전공트랙(미니전공)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 성공회대는 미디어콘텐츠융합학부 영상콘텐츠전공과 미래융합학부 빅데이터응용전공을 신설했다. 영상콘텐츠전공은 영상 예술 이론과 영화, 애니메이션, 텔레비전,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과 영상미디어 관련 교육, 영상문화 이해와 비평 등에 대해 폭넓게 배울 수 있다. 수강한 학생들은 영상기획자, 영상프로듀서 및 기획자, 영화감독, 방송·모션그래픽·광고그래픽·뉴미디어 디자이너, 유튜브크리에이터, 방송작가, 홍보전문가, 애니메이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 영상편집전문가, 스토리보드작가 등 영상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빅데이터응용전공은 다양한 산업 및 기업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데이터분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통한 데이터 심화 분석가), 비즈니스애널리스트(데이터의 분석 및 응용을 통한 비즈니스 분석가), 데이터엔지니어(대용량 데이터의 수집, 가공, 처리가 가능한 엔지니어), 데이터 기반 기획경영자(데이터 관련 기술 발굴 및 전략 제시) 등의 전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세계 각국에 130여 개 ‘성공회’ 기반 활용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성공회대는 ‘세계성공회대학협의회( CUAC: Colleges and Universities of the Anglican Communion)’ 회원교다. 우리나라에서는 ‘성공회대학교’라는 교명을 사용하지만, 세계 각국에는 ‘성공회대학교’라는 교명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성공회를 기반으로 둔 세계성공회대학협의회 소속 대학들이 많다.

세계 곳곳에 영국의 국교인 성공회를 기반으로 하는 ‘성공회’ 대학은 130여 개가 있으며, 영국의 윈체스터대학교와 리버풀 호프대학교, 아일랜드의 트리니티 칼리지, 일본의 릿쿄대학 등 유명 대학들 모두 ‘성공회’ 대학이다. 김경문 총장은 “이들 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성공회대만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러한 네트워크를 강화해 학생들이 세계 속 무대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고 강조했다.

최영묵 성공회대 입학홍보처장.
최영묵 성공회대 입학홍보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455명 선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 공통 질문 사전 공개

성공회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 214명, 학생부교과전형 241명 등 총 455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학교 간 차등 없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 서류평가 60%와 면접 40%를 반영하는 전형으로 열린인재전형에서 196명, 대안학교출신자전형에서 18명을 선발한다. 열린인재전형은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인가대안학교, 검정고시출신자 학생이 지원할 수 있으며, 대안학교출신자전형은 인가대안학교와 비인가대안학교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 서류평가는 학업수행능력, 공동체역량, 자기주도성, 성실성을 평가한다. 단계별 전형이 아닌 서류평가 점수와 면접평가 점수를 일괄합산하는 방식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자 모두에게 면접 기회를 제공한다. 면접은 수험생 1명을 평가위원 2명이 대면으로 진행한다. 면접질문은 문제풀이식 질문이 아닌 자기소개, 인성, 전공에 대한 이해도, 학습계획, 학교생활기록부 확인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지원 학부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적응 가능성, 전공을 대하는 자세 등 전공적합성을 50% 반영하며, 역량 및 발전가능성을 50% 반영한다. 면접 공통 질문은 사전에 공개되며 자세한 예시 질문은 성공회대 입학홈페이지에 게시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만 100% 반영하는 전형으로 교과성적전형,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전형, 국가보훈대상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농어촌전형, 특성화고교교과성적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이 있다. 교과성적전형은 일반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인가대안학교, 비인가대안학교, 검정고시출신자, 외국고교졸업자 등이 지원할 수 있으며 다른 교과전형은 전형별 지원자격을 갖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교과성적전형,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전형, 국가보훈대상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 농어촌학생전형은 지정교과에서 9개 과목만 반영한다. 지정교과는 국어 또는 수학(혼합가능), 영어, 사회 또는 과학(혼합가능) 교과에서 학년, 학기, 이수단위 구분 없이 등급이 높은 과목 3개씩 총 9개 과목의 석차등급만 반영한다. 단, 특성화고교교과성적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의 경우 전체교과의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 입학 홈페이지 : enter.skh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610-4123, 412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