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현대인들은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시작해 컴퓨터로 끝낸다. 그만큼 컴퓨터는 소비재가 아닌 현대인의 필수재로 자리잡았다. 이같이 중요한 컴퓨터는 소프트웨어(SW)를 통해 운영된다. 말하자면 컴퓨터가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면 소프트웨어(SW)는 그와같은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고속도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SW)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키며, 정보격차를 줄이고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등 무수히 많은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SW)는 디지털 심화시대에 산업 전반에 걸쳐 엄청난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다. 문화,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역할은 물론이고 각 분야를 이어주며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벤처산업의 주역인 IT기업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기존의 산업에 적용,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제조업의 대명사인 현대자동차도 완성차 제조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투자금융회사가 IT기업으로 변신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일도 다반사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업인 반도체 분야도 결국은 시스템반도체의 경쟁력 확보에 그 미래가 달려있다. 이를 위해 반도체 설계·제조뿐만 아니라 관련 소프트웨어(SW)의 발전도 시급하다. 반도체 설계와 검증에 매우 복잡한 소프트웨어(SW)가 사용되며, 수많은 반도체 칩은 소프트웨어(SW) 제어 아래 기능을 수행한다. 반도체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 수출 품목인 자동차도 그 이면을 살펴보면 결국 소프트웨어(SW)의 경쟁력 여하에 따라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예술, 행정 등 다양한 분야를 이어주는 IT 기술은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문명의 변화를 이끌고 국가 경쟁력의 첨병 역할을 한다. 정부에서도 이런 사실을 익히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과 함께 관련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있어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컴퓨터나 노트북 등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면서 단순히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의도보다는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지적호기심이 필요하다. 교과목으로는 수학과 물리에 흥미를 갖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도와 함께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소프트웨어에 응용할 수 있는 순발력을 갖춰야 한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 프로그래밍이나 코딩과 관련된 동아리가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동아리에 참여해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뜻을 같이 하는 동료들과 함께 일정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도 요구된다.”

-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을 2021년 2490억 달러에서 2026년 5370억 달러로 두 자릿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이 정도 규모라면 대략 반도체 시장과 엇비슷한 규모다. 코로나19 등 대내외 여건의 악재 속에서도 SW를 포함한 ICT 서비스 수출은 150억 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둔 바 있다. 이는 디지털 전환으로의 시대적 변화를 선도하는 분야가 바로 SW이고 이를 근간으로 IT 산업을 견인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융합 모델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제를 이끄는 버팀목은 SW에서 나오고 있다. 따라고 국가 간의 IT를 활용한 SW인재 육성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그만큼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주요 교과목은 정보능력, IT융합기술, 데이터관리,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 웹페이지제작, 파이썬프로그래밍응용, JAVA프로그래밍기초,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등이 있다.”

숭의여대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
숭의여대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

-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전산세무회계(1·2급), 정보기술자격(ITQ), 컴퓨터활용능력(1·2급), MOS Master, COS pro(SW코딩)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학과 졸업 이후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응용SW 개발자, 앱 개발자, 모바일 기획자, 스마트콘텐츠 관리자, 웹프로그래머, 웹마스터, 웹디자이너,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IT시스템 관리자, SW테스트전문가, 테스트 관리자, 시스템 운영자, 대기업 및 중소기업 컴퓨터 관련 사무직, 온라인 쇼핑몰 창업, 쇼핑몰관리 운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IT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소프트웨어융합과는 장안대, 포항대, 한양여대, 경인여대에, 소프트웨어공학과는 배화여대, 서일대, 경남도립남해대 등에 개설되어 있고 IT소프트웨어과는 신구대에, IT소프트웨어융합과는 숭의여대에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