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전략 방향을 기반으로 미래형 융합 인재 양성에 ‘두각’
차별화된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교육 혁신 선도
충북에너지산학융합지구 조성…6년간 총 355억 원 투입

극동대학교 항공대 학생들. (사진=극동대 제공)
극동대학교 항공대 학생들. (사진=극동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올해 개교 25주년을 맞이한 극동대학교(총장 류기일)은 7개 단과대학에 19개 학과, 3개 학부로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학과를 개편했다. ‘탁월한 교육 경쟁력 확보’, ‘학생가치 중심의 대학 위상 제고’, ‘특성화 지원 체계 강화’, ‘효율적인 교육행정 체제 확립’의 4대 전략 방향을 기반으로 미래형 융합 인재 양성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극동대는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는 미래사회에서 창의성과 융합역량을 갖춘 ‘SMART-K 융합인재’를 인재상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제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극동대만의 SMART-K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이와 연계한 경험학습인증제, 산업인턴 학점인증제 등을 도입해 현장 지향형, 학생 맞춤형 교육을 확대해 가고 있다.

■ 차별화된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 = 학생 취업이 중요한 시대, 극동대가 강조하는 것은 경험네트워킹 기반의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취·창업을 연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유협력형 교육체계를 만들고자 한다.

극동대는 경험 중심 혁신교육으로 대학생활 동기부여 및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SMART-K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은 능동적, 자기주도적인 경험과 현장맞춤형 혁신 비교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경쟁력 제고와 혁신 교육 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극동대는 졸업생 취업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매년 취업률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해왔다.

극동대는 경험네트워킹 장학금을 대거 투입해 모든 학과 학생들이 성공한 선배 또는 전공 분야 유명인사와 네트워킹을 맺고 밀도 있는 현장경험을 쌓도록 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운항서비스학과는 다수의 외국 항공사 승무원을 배출했으며, 항공정비학과 학생들은 미국 FAA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유럽항공안전청(EASA) 항공정비사 합격자도 배출했다. 미디어영상제작학과 학생은 파리국제영화제 단편영화 감독상, 인디엑스영화제 최우수 학생실험영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연극연기학과 학생들은 다수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또 군사학과 1기 졸업생 중 87%가 육군, 해군, 해병대 장교로 20명이 임관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 미래형 항공·보건·문화예술 특성화 인재 양성 = 극동대는 A3(미래형 항공·보건·문화예술) 특성화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항공대학은 항공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의 내실화와 함께 외형적인 규모도 크게 증대시켜왔다. △국토부 주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를 위해 구성된 UAM(Urban Air Mobility) ‘팀 코리아(Team Korea)’ 학계 대표 선정 △국토부 항공훈련기관 안전관리과정, 항공보안과정 인가 △국토부 항공종사자 조종사,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지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운항관리사 자격시험 응시 교육기관 지정 △호주 항공정비 국가공인교육(NRT) 과정 프로젝트 체결 △유럽항공안전청(EASA) 항공정비사 자격시험 기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극동대는 몽골 도로교통개발부와 ‘항공훈련센터 설립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몽골 현지에 항공훈련센터 설립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의료보건과학대학은 매년 시행되는 보건의료인국가자격시험에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전문가로의 취업률을 향상시키고 있다. K-컬쳐혁신대학은 예·체능계열의 경험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입상 및 수상을 하는 등 학생들의 우수한 성과가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

극동대 항공정비학과. (사진=극동대 제공)
극동대 항공정비학과. (사진=극동대 제공)

■ 충북혁신도시 에너지 산학융합지구 캠퍼스 열려 = 극동대는 충북혁신도시 에너지 산학융합지구에 제2캠퍼스를 조성했다. 에너지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에 따라 2만 8370㎡의 부지에 연면적 9486㎡ 규모로 캠퍼스관, 기숙사동, 기업연구관 등을 조성해 지난해 9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충북에너지산학융합지구는 대학과 산업단지를 공간적으로 통합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고용의 직접화를 구현하고, 현장 중심의 산학융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5년까지 6년간 국비 119억 원, 지방비 152억 원, 대학 84억 원 등 총 355억 원이 투입된다.

친환경에너지공학과는 태양광, 배터리 및 ESS, 수소에너지 등의 친환경·미래에너지에 대한 중점 교육을 하고 있다. 충북혁신도시를 기점으로 정부기관, 공공기관 및 친환경에너지기업 등의 주변 산학연 인프라의 연계를 통해 각 기관들과의 인턴십, 실습학기제, OPEN캠퍼스, 공동연구개발 과제 수행 등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신입생에게 기숙형 레지덴셜 컬리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극동대는 올해 행복기숙사 및 기존 기숙사 2개 동을 포함해 총 3개 동에 972명 규모로 학생들을 수용하고 있다. 극동대의 레지덴셜 컬리지 맞춤형 프로그램은 기존의 대학 개념을 탈피한 현장 중심 미래형 RC혁신대학(Innovative Residential College)으로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최신 산업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가형 인재 양성과 미래형 혁신 교육, 생활 학습 연계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들에게 경험네트워킹 중심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해 책임 지도교수와 함께 대학 적응과 미래 진로 설계를 지원하고, 즐겁고 재미있는 대학생활이 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희망하는 신입생들은 모두 기숙사 입소가 가능하며, RC 경험네트워킹 선발 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922명 모집…전체 선발인원의 약 96%

극동대는 2024학년도부터 7개 단과대학에 19개 학과, 3개 학부로 개편했다. 개교 이후 오랫동안 극동대만의 강점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은 보건계열, 항공계열, 문화예술계열 학과들 또한 특성화를 통해 신입생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했으며, 입학 기회 또한 확대했다.

이번 2024학년도 신입학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869명, 정원 외 53명으로 총 922명을 선발하며 신입학 전체 모집 인원의 96.3%를 선발한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일반전형[일반(324명)/실기(114명)] △교과우수자(339명) △기회균형(59명) △지역인재(Ⅰ(30명)/Ⅱ(2명) △글로벌인재(1명) 전형을 통해 선발할 계획이다. 정원 외 모집은 △특성화고(12명) △농어촌학생(18명) △기회균형(16명) △특수교육대상자(7명) 등을 선발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일반학생/기회균형/지역인재/정원 외 전형은 학생부 60%+면접 40% △교과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100% △실기/실적 위주 전형은 학생부 20%+실기 80%를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은 모든 전형에서 학년 구분 없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교과에서 반영과목을 석차등급 순서로 나열하여 상위 과목부터 최대 8과목을 반영한다.

극동대 수시모집의 주요사항은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계열 간 교차지원이 허용되며, 전형을 달리해 동일학과 중복 지원 및 복수학과에 지원이 가능해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전년도에 이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해 고교교육 내실화 및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줄였으며, 지역인재선발 및 기회균형 전형을 확대해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정원 외 전담학과(외국인, 성인학습자) 과정으로 4개 학과를 설치해 별도 선발한다.

[인터뷰] 유인영 입학처장 “면접고사 준비가 합격을 위한 시작”

유인영 극동대 입학처장
유인영 극동대 입학처장

- 면접고사 준비를 위한 팁을 준다면.
“극동대는 일부전형을 제외하고는 면접고사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는 면접고사 준비가 합격을 위한 시작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수험생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면접관에게 자신 있는 태도와 적극성으로 보여준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접을 위한 준비는 극동대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면접기출 문제를 통해 미리 유형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올해 큰 이슈가 됐던 시사상식을 사설 등을 통해 읽어본다면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지는 전공의 세분화와 직업의 다양화에 따라 여러분은 어떤 꿈을 가지고 계신가요? AI 만능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우리 극동대를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RC프로그램과 경험네트워킹을 통해 여러분이 미래의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직은 발현되지 못한 여러분의 잠재능력을 깨워내고, 세상과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시기를 바랍니다. 극동대는 여러분의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하고 가르치겠습니다. 우리 극동대를 선택하시고, 그 기회를 통해 미래의 희망으로 함께 동행하시기를 바라며, 2024년 봄바람이 따스해지는 3월 극동대 교정에서 만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kd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88-747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