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교육 방법 강화…융합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
‘2023 아시아 대학평가’ 종합순위 79위…아시아 상위 1% 대학 지위 유지
지능형드론융합전공·AI로봇학과·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신설

세종대학교 전경. (사진=세종대 제공)
세종대학교 전경. (사진=세종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1940년 개교한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83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30년 글로벌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강화하며 융합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실시한 ‘2023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79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상위 1% 대학의 지위를 유지했다.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는 호텔관광계열 3년 연속 국내 1위, 세계 40위권을 기록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3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 세계 251~300위권에 진입했으며 ‘2023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종합 39위에 랭크돼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

특히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 대학 순위를 매기는 2023 라이덴(Leiden) 랭킹에서 처음으로 국내 전체 대학 1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국제협력 논문 수 국내 1위를 기록하며 우수한 연구력을 보였다. 이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신설학과 소개]
■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 = 세종대는 첨단 인재 양성을 위해 우주항공드론공학부 모집단위 내 지능형드론융합전공을 신설했다. 지능형드론융합전공은 자율비행체 기술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비전을 두고 있다. 자율비행체 분야에 대한 학문적 지식,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실무 융합 기술 개발 경험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전공이다. 재학생들이 자기주도적 과학기술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학제 전공 교과과정은 물론 자율비행체 개발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또한, 관련 산업체 및 연구 기관과 협력해 현장감 있는 학습과 실제 기술 개발 실습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AI로봇학과 = AI로봇학과는 신산업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연구 개발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유능한 실무형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AI로봇학과의 3대 중점 연구 분야는 시각/언어/음성 처리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하는 ‘인공지능 융합 분야’, 무인이동체의 자율주행/자율비행/자율운항을 연구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외부 환경을 인지하고 스스로 판단해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로봇을 연구하는 ‘지능형 로보틱스 분야’다. 또한 1, 2학년 때 SW 관련 전공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고, 3학년에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해 학생이 우수한 SW·AI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했다. 모빌리티 분야와 로보틱스 분야에서의 중요한 전공 교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실습교육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재학생은 졸업 후 자율주행차, 로봇, 사물인터넷, 드론, 자율운항선박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세종대 미래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학과로 21개 첨단분야 중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는 인공지능 핵심기술과 빅데이터에 기반한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과 문제가 난립하는 현실 문제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가도록 이끄는 21세기의 최첨단 학문이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서는 인공지능과 전반적인 데이터기술 전문가가 되기 위한 전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재학생은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기계학습 등 현대적인 방법론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신기술 학습에 중점을 둔 교과들을 학습하게 되며 졸업 후에는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영상처리, 컴퓨터비전, 패턴인식, 로보틱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에너지IT, 헬스케어 IT 등의 융복합기술 포함 인공지능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박재우 세종대 입학처장
박재우 세종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56.8%인 1614명 모집…신설한 첨단학과에서 238명 선발

세종대는 9월 12일(화)~15일(금)까지 2024학년도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2024학년도 수시에서 모집인원은 1614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56.8%다. 올해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지역균형, 농어촌학생, 항공시스템공학)으로 393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세종창의인재(면접형), 세종창의인재(서류형), 기회균형, 사회기여 및 배려자, 서해5도학생,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국방시스템공학)으로 775명, 논술우수자 전형 340명, 실기/실적 전형(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으로 106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첨단학과 신설 모집(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AI로봇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 학생부교과전형 진로선택과목 반영 방법 변경,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전형유형 변경(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 실기/실적 전형의 음악과 수시모집 선발 신설 등이다.

1. 첨단학과 신설
세종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AI로봇학과,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 등 첨단학과를 신설해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우수자전형으로 선발한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지역균형전형 24명, 세종창의인재전형(면접형) 17명, 세종창의인재전형(서류형) 8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25명을 선발하며, AI로봇학과는 지역균형전형 32명, 세종창의인재전형(면접형) 24명, 세종창의인재전형(서류형) 12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34명을 선발한다. 우주항공드론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의 경우 지역균형전형 12명, 세종창의인재전형(면접형) 10명, 세종창의인재전형(서류형) 4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13명을 선발한다. 지역균형 전형 및 논술우수자전형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2. 학생부교과전형 – 진로선택과목 반영 방법 변경(상위 3과목에서 전 과목으로 확대)
세종대는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으로 350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해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 역시 전년도와 동일한 인문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자연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다. 학생부 반영 방법 역시 전년도와 동일하나 진로선택과목의 경우 반영 교과 상위 3개 과목 반영에서 2024학년도에는 반영 교과 전 과목 반영으로 확대했다.
공군과의 협약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장교(공군조종장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선발 전형인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수시모집에서 2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3.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 1단계 서류 100% 반영
세종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 세종창의인재(면접형)(350명), 세종창의인재(서류형)(145명), 기회균형(98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30명), 서해5도학생(3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117명),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32명)으로 총 775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 지원 자격이 상이하므로 자격 충족 여부를 꼼꼼하게 체크 후 지원해야 한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창의융합역량, 공동체역량’의 평가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세종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은 진로역량에, 창의인재(서류형) 전형은 학업역량에 좀 더 비중을 두어 평가한다. 세종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는 면접 당일 전공적합성 관련 주제로 발표자료를 작성한 후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며, 그 외 모집단위의 경우 학생부 기반의 일반면접을 실시한다.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설치 및 운영되는 장교(해군 소위)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선발 전형인 국방시스템전형은 2024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 체력검정 및 해군본부 주관 전형(합/불 판정)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4. 논술우수자전형 – 학생부 30%, 논술 70% 반영
세종대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 논술고사 성적 70%를 반영하며, 수능 다음주인 11월 25일에 인문계열, 11월 26일에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열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자연계열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다. 논술전형은 상대적으로 학생부 성적이 불리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유리하므로 지원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목표로 남은 기간 전략적으로 수능 영역별 맞춤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세종대 논술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 수학(통계, 자료해석, 도표 등) 및 영어 제시문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국어와 사회 교과서의 지문을 활용한 문제가 출제된다. 자연계열의 경우 과학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수학 문항(확률과통계/기하 미포함)만 출제돼 논술고사에 대한 부담이 작으므로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대비하면 좋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 3408-3456/445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