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헌 조선대 약대 5회 졸업생, 장학기금 2억 원 기부
13일 기부식…이름 딴 ‘정광헌 홀’서 후배들에 조언도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후배들이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후회없는 삶을 살길 바라요. 100% 후회없는 삶은 없겠지만 후배들이 매사에 용기를 갖고 전진하길 응원하며 기부를 결심했습니다.”

올해 84세인 정광헌 조선대 약대 5회 졸업생이 후배들을 위해 모교에 장학기금으로 써 달라며 2억 원을 기부했다. 그는 대학 선배이자 삶의 선배로서 후배들을 위해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는 제5회 약학대학 졸업생인 정광헌 동문이 장학기금 2억 원을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정광헌 동문(왼쪽)이 민영돈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했다.
정광헌 동문(가운데 왼쪽)이 민영돈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했다.

나주 출신인 정광헌 동문은 1962년 조선대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서울 동대문구 고려대 인근에서 약국을 약 40여 년간 운영했다. 이후 고향인 나주로 내려와 지내면서 모교 후배들을 위해 2억 원을 기부하기로 결심했다.

“평소에 늘 ‘세상에 나왔으면 무언가 보탬이 되어야 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하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고려대에 먼저 기부를 했고요. 지역에서 상경한 학생들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뻤습니다. 그리고는 이번엔 모교 후배들을 위해 기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실천에 옮겼습니다.”

그는 이날 그의 이름을 딴 ‘정광헌 홀’에서 약학대학 후배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그는 후배들에 “후회없는 삶을 살아라”고 조언했다. 후회없는 인생은 없겠지만 후회해봤자 소용이 없으니 매사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라는 것이다.

이어 약사가 된 후에는 돈을 좇지 말고 봉사한다는 생각으로 고객들을 대하라고 설명하며 베테랑 약사로서의 노하우도 알려줬다.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약사가 되길 바랍니다. 약국을 경영하면서는 돈 번다는 생각은 말고 고객들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최선의 봉사를 해야해요. 성심을 다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며 봉사하는 것이 약사가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수십년간 약국을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입니다.”

후배들은 “선배님 말씀을 되새기며 참 약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기부식은 13일 오후 조선대 본관에서 열렸으며 발전기금 기부식, 정광헌 홀 제막식, 재학생 간담회, 약학대학 투어,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기부식에는 정광헌 동문과 그의 둘째 아들 정형균씨, 며느리 김영미씨 그리고 민영돈 조선대 총장, 기성환 약학대학장, 정현철 약대총동문회장, 공진성 대외협력처장, 박준영 대외협력부처장, 안유빈 약대학생회장, 은건우 약대학생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민영돈 조선대 총장은 “후배들을 위해 큰 돈을 쾌척해 주신 정광헌 동문께 대학 전체 구성원을 대신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내가 갖고있는 것을 내놓는 것, 기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도 그 후배들에게 베풀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장학기금을 종잣돈으로 해 더 큰 뜻을 이어나가겠다. 동참해주신 가족분들께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