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호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동국대 WISE캠퍼스 창의융합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가 지난 6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33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국내 과학 기술계 최고 권위를 인정하는 학술상으로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국내 400여 곳 학회에서 추천한(학회당 1편) 논문 중 이학·공학·농수산학·보건·종합 등 분야별로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에서 심사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홍성호 교수는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의 추천으로 ‘공학 부문’ 수상자에 선정됐다. 논문명은 ‘통합형 오일 정제 시스템의 개발’이며 논문은 기존의 윤활유 플러싱 장치에 마이크로 버블 발생장치를 결합함으로써 플러싱 효율을 향상시키는 장치에 관한 내용이다. 본 연구는 윤활유 정제 장비 전문 업체인 삼영필텍과 수행한 내용으로 실제 조선 및 발전분야의 윤활유 플러싱에 실제 적용되고 있어 기계시스템의 효율 향상 및 고장 예방에 기여를 하고 있다. 앞으로 개선된 윤활유 플러싱 시스템이 기존 적용분야뿐 만 아니라 건설장치, 자동차,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돼 기계시스템 보존(maintenance) 측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홍성호 교수는 “이번 2023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로부터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해 영광이며, 앞으로 윤활유 센서, 오일 정제 기술 및 유분석 기반 상태진단 기술 개발에 더 많은 열정으로 연구에 매진해 트라이볼로지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