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윤리위 거쳐 교육부에 추천 예정…2순위엔 류동근 교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해양대학교는 20일 치러진 제9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서 도덕희 교수(해양과학기술융합대학 기계공학부)가 제9대 총장임용후보자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총 4명의 후보가 나선 이번 총장임용후보자 선거는 이날 하루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1순위는 기호 2번 도덕희 교수(환산득표수 127.4070)가 최종 이름을 올렸고, 2순위에는 기호 1번 류동근 해양인문사회과학대학 해운경영학부 교수(환산득표수 117.9810)가 선정됐다.

도덕희 교수(왼쪽), 유동근 교수.
도덕희 교수(왼쪽), 유동근 교수.

1순위로 선출된 도덕희 교수는 현 제8대 총장으로 9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는 ‘일 잘하는 사업(4UP) 총장’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출마했다. 여기서 4UP은 △연구·복지 환경 기반의 재점검(Build UP)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한 대내외적 사업 확대(Scale UP)와 고도화(Level UP)를 포함한다. 이를 우선 과제로 삼아 선순환 지속 성장(Keep UP)이 가능한 거버넌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학령인구 급감에 대한 문제 해결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준비하는 KMOU 교육체계 구축 △스마트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과 규제 극복형 복지체계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2순위 류동근 교수는 해운, 항만물류, 해양공학, 해양수산 과학기술, 해양환경 등 분야별 성장이 급속도로 이뤄지는 해양산업의 상황에 맞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혁신 교육의 융합을 공약했다. 특히 한국해양대 출신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는 기치 아래 국제교류협력을 강조했고, 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수입원을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밖에도 복지, 행정 및 소통, 연구 및 교육혁신, 글로컬 미래 해양인재 유치 및 양성&지역특성화 OPEN 캠퍼스, 산학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전을 약속했다.

한국해양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는 향후 연구윤리위원회를 통해 총장임용후보자의 연구윤리 저촉 여부를 검증한다. 문제가 없을 시 교육부에 총장임용후보자로 추천하고, 추천된 총장임용후보자 가운데 한 명이 교육부장관의 임용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으로 한국해양대 제9대 총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총장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4년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