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전체 14개 국립대병원 중 유일하게 비정규직 정규직화 미이행
위원들 “비정규직 직접고용 전환, 환자 생명·안전 지키기 위한 필수 조건…속히 이행해야”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강민정 의원이 부산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미이행 규단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강민정 의원실 제공)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강민정 의원이 부산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미이행 규단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강민정 의원실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위원들이 비정규직 직접고용 전환은 환자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며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이행하라”고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미이행 규단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2017년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는 직접고용해 업무 집중도와 책임 의식을 높이고, 사고 발생 우려를 낮추고자 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지 6년이 지났지만, 부산대병원은 전체 14개 국립대병원 중 유일하게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이행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강민정 의원은 “현재 부산대병원에서 비정규직 분들이 맡고 있는 업무는 시설관리, 산소공급, 전기, 냉난방, 청소, 주차, 보안 등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업무들”이라며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단순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익을 향상시키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병원에 방문하는 모든 이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공적 책임을 지닌 국립대병원이 마땅히 이행해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또한 강 의원은 “부산대병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계속해서 지체되자, 2020년 국정감사에서부터 2022년 국정감사까지 계속해서 문제 지적하는 등 국회에서도 노력했으나 그때마다 부산대와 부산대병원은 정규직 전환 노력을 하겠다는 답변만 반복할 뿐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며 “6월 28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의원들이 부산시당에서 찾아가 정규직 전환 문제 해결에 나섰으나, 부산대병원장은 국회의원들과 병원 이사회 이사장인 부산대 총장 앞에서 조속한 해결에 나서겠다고 약속한 뒤에도 여전히 정규직 전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부산대병원은 최근 병원 노조 측과의 협상에서 “이번 교섭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요구를 빼지 않으면 교섭할 수 없다”는 태도로 나서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의지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명백히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세 차례에 걸친 국회 국정감사 지적을 번번이 무시한 채 허울뿐인 답변으로 국회를 기망하면서, 의원들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조차 무색하게 만든 부산대병원은 조속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부산대병원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이자 국립대학 소속 병원으로서 그 공적 역할을 다하길 바라며, 부산대 총장 또한 부산대병원 이사장으로서 부산대병원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하루 속히 이행하도록 적극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위원들은 “부산대병원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를 계속해서 주시할 것”이라며 “추후 진행될 예결산 심의와 국정감사를 통해 부산대와 부산대병원의 공적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철저히 검증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