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AI 특성화고 유치 이어 디지털(AI) 선도지구 선정에 큰 역할해
안 의원 “AI 교육도시 오산이 전국 롤모델 되도록 AI 특성화고 설립·선도지구 사업 반드시 성공시킬 것”

2021년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인공지능(AI) 로봇을 통해 인사하고 질의하는 안민석 의원. (사진=안민석 의원실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오산이 AI 특성화고 유치에 이어 경기도교육청 주관 디지털(AI) 선도지구로 선정되면서 “AI 교육도시 오산의 추진 성과를 인정받고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안민석 의원실에 따르면 디지털(AI) 선도지구 사업은 안민석 의원의 강한 추진력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업으로,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게 제안한 AI 교육 성공을 위한 5대 사업 중 하나다. 학교 공교육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충남 아산 AI 교육 특화도시처럼 학교 중심의 민관학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모든 학생이 사교육 없이도 체계적인 디지털(AI) 교육을 받도록 만들자는 취지다.

교육부는 올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이행을 위한 시범교육청 공모사업을 통해 각 교육청에서 AI 교육 선도지구 운영을 권장했으며,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오산 AI 교육도시 추진 성과를 기반으로 공모에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

안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시작한 AI 교육과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 교육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이고, 생존의 문제로 국가전략 차원에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며 “AI 교육도시 오산이 전국 롤모델이 되도록 AI 특성화고 설립과 선도지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