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지방 대사 조절과 염증 반응에 영향… 새로운 치료 가능성 기대

지스트 의생명공학과 오창명 교수(왼쪽), 이지범 석사졸업생.
지스트 의생명공학과 오창명 교수(왼쪽), 이지범 석사졸업생.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임기철)는 의생명공학과 오창명 교수 연구팀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을 발견하고, 이를 억제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은 ‘림프구 항원 6D(LY6D)’라는 단백질을 억제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예방과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고, 쥐 실험을 통해 이 단백질이 간의 지방 대사 조절과 염증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했다. 높은 당을 함유한 사료를 섭취한 쥐에게서 해당 단백질이 증가하고, 이 단백질이 높게 발현된 경우 심각한 지방 축적이 야기되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또한 유전자형질-조직 발현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간에서 해당 단백질이 높게 발현된 사람은 지방간 질환의 조직학적인 변화가 더 심각한 것을 확인했다.

더불어 연구팀은 해당 단백질의 유전자를 100배 이상 높게 발현시키자 고지방 섭취나 지방 대사와 관련된 유전자가 대조군 대비 더 많이 발현되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쥐에게서 해당 단백질을 억제하자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했다.

오창명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를 통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새 치료 타겟을 찾아냈다”며 “이 단백질을 억제해 간 내 지방 대사 조절과 염증 억제를 유도하면 새로운 치료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오 교수가 지도하고 지스트에서 석사를 졸업한 이지범 씨가 수행했다. 한국연구재단 우수신진연구사업 및 지스트 생명의과학융합연구소의 지원을 받았으며,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EMM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 실험분자의학)’에 3일 게재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