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고등학생 100여 명 대상 국내 저명 생명과학자 강연 등 진행

27일 지스트에서 진행된 ‘제19회 경암바이오유스캠프’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지스트 제공)
27일 지스트에서 진행된 ‘제19회 경암바이오유스캠프’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지스트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임기철)은 생명과학자를 꿈꾸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9회 경암바이오유스캠프’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 행사는 국내 저명 과학자를 초청해 고등학생들에게 생명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성과를 전하는 행사다. 경암교육문화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주관하며 지스트, 카이스트, 디지스트 등 6개 대학의 후원으로 2005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7월 26일과 27일 이틀간 광주를 비롯해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5개 도시에서 열렸다. 광주에서는 지스트 오룡관에서 27일 개최됐다.

행사에서는 제10회 경암학술상 수상자인 지스트 생명과학부 전장수 교수의 개회사와 제6회 경암학술상 수상자인 지스트 이광희 연구부총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강연으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대희 박사의 ‘레고 블럭을 쌓듯 살아있는 생명체도 만들어질 수 있을까?’ △유니스트 김재익 교수의 ‘퇴행성 뇌질환: 치료법 개발이 어려운 이유’ △조선대 약학대학 이헌우 교수의 ‘혈관을 잡아야 질병을 잡는다’ △연세대 오지원 교수의 ‘사람의 수정체는 어떻게 온 몸이 될까?(시신에서 찾는 생명의 탄생)’가 진행됐다.

이광희 연구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경암학술상수상자로서 경암바이오유스캠프에 참여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이번 캠프를 계기로 학생들이 국가 과학기술을 이끌 인재로 성장하고 한국인 최초의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