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최종 인가...2학기부터 운영
‘미래 모빌리티’ 산학연계 인재양성

빛그린 산업단지 캠퍼스.
빛그린 산업단지 캠퍼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전남대학교 빛그린 산학융합 캠퍼스가 오는 2학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미래 모빌리티’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과 기업이 함께하는 산학협력 모델로, 산학연계 연구와 실무형 인재 양성에 시너지가 기대된다.

전남대학교(총장 정성택)는 최근 교육부로부터 빛그린 산학융합 캠퍼스 설립을 최종 인가받았다. AI 융합대학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학부)와 미래모빌리티융합학과(대학원)가 빛그린 산학융합 캠퍼스로 이전해, 오는 2학기부터 미래 모빌리티 기업들과 산학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빛그린 산학융합 캠퍼스는 광주광역시 삼거동 672번지 일대 약 1만6500㎡ 규모로 조성됐으며, 강의실과 연구실, 실험실습실은 물론 최첨단 교육연구 장비 등을 갖췄다. 캠퍼스와 연계된 기업연구관에는 50개 기업이 입주해 대학과 공동으로 연구개발과 실무형 인재 양성을 수행할 계획이다.

전남대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그동안 여러 노력을 기울여왔다.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의 광주 빛그린 산학융합지구 조성 사업에 선정돼 빛그린 산단 내 산학협력을 위한 인프라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1년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를 신설해 미래 모빌리티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는 전남대의 미래 모빌리티 대표학과로서 우수한 교원, 풍부한 교육 인프라, 특성화 역량을 가지고 있다. 교육부 주관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사업에서 미래형 운송기기 분야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올해는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부처협업형 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13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고 미래형 자동차 혁신 인재양성에 나선다. 우수한 역량으로 교육부의 첨단학과 증원 대상에 포함되며, 2024학년도부터 정원 20명이 늘어난 6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성택 전남대 총장은 “빛그린 산학융합 캠퍼스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는 거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대는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를 필두로 지역의 산학연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과 학문 생태계를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