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전기활성도와 접착성으로 높은 치료 효과 기대

(왼쪽부터) 지스트 이재영 교수, 이민규 박사과정생과 전남대병원 안영근 교수, 김용숙 교수. (사진=지스트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임기철)는 신소재공학부 이재영 교수 연구팀이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안영근 교수 연구팀과 함께 심장에 발라서 심근경색을 치료할 수 있는 ‘전도성 수화젤 심근 패치’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이 제작한 ‘전도성 수화젤 심근 패치’는 침습 없이 안정적으로 심장의 외벽에 접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전기전도성 덕분에 심근조직 내 전기활성도를 재생시킬 수도 있다.

연구팀은 높은 전기활성도를 구현하기 위해 이차원 전도성 물질인 ‘맥신(MXene)’을 도입했으며, 생체친화적인 천연고분자 산화 덱스트란과 젤라틴을 혼합해 짧은 시간 안에 심장 표면에 전도성 수화젤 심근 패치를 만들어내는 동시에 강력한 접착성을 보이도록 설계했다.

이 심근 패치는 용액 혼합 후 5분 내로 수화젤을 형성해 심외벽에 도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근조직과 유사한 기계적 특성을 보였다. 또한 괴사된 심근의 전기활성도를 높여 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고 물리적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안정적인 접착성을 가졌다. 현재 의료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생체용 접착제인 피브린 글루와 비교했을 때 심장조직에서 10배 가량 높은 접착성을 보이는 것이 확인됐다.

특히 수화젤 위에서 배양된 심근세포의 성숙도가 향상되는 등 심근세포에 대해 우수한 생체적합성을 보였으며, 심근경색 이후 손상된 심장의 기능과 구조를 재생하는 데도 효과적이었다.

이재영 교수는 “기존 심근 패치의 한계를 뛰어넘어 심외벽에 손쉽게 도포할 수 있는 전도성 수화젤 심근 패치를 제작했다”며 “향후 심근경색을 쉽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심근 패치 플랫폼으로의 활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교수와 전남대병원 안영근 교수, 김용숙 교수가 지도하고 이민규 박사과정생이 수행한 이번 공동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재료 분야 국제학술지인 ‘ACS Nano’에 6월 20일 게재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