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섬’에 기계설비 건물 세워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하는 아이디어 제시

전남대 학생 이볼로 초고층빌딩 공모전 입상 수상작. (사진=전남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엉뚱하고 이색적인 아이디어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 광주지역 대학생 팀이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건축공모전에 입상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전남대학교(총장 정성택)는 건축학부 김지효 학생 등 광주지역 대학생 5명이 최근 미국의 유명 건축디자인 저널인 이볼로(eVolo)가 주관하는 ‘이볼로 초고층건물 공모전’(eVolo Skyscraper Competition)에 작품명 ‘고래: 코랄리움 숲’을 출품해 입선(honorable mention)을 차지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랄리움은 지중해에서 자라는 붉은색 산호를 뜻한다.

김지효 학생팀은 태평양에 떠도는 거대한 쓰레기 섬(GPGD)을 부지로 설정하고, 이곳에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수거와 처리가 가능한 기계 설비를 갖춘 초고층건물을 짓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버려진 플라스틱의 수거는 쓰레기 섬에 U자형 인공해안선을 만들어 모이도록 하고, 지하(수중)에서는 별도의 설비를 통해 멀리 떨어진 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을 흡입, 수거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수거된 플라스틱 쓰레기는 분류시스템을 거쳐 재활용 가능 여부에 따라 파쇄하거나 창고에 보관하고, 나머지는 가스로 전환해 건물 전체를 운영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학생팀이 입선한 이 공모전은 2006년부터 매년 개최돼 새로운 기술과 재료, 미학의 구현을 통해 환경오염, 인구 증가 등 현대 사회의 문제 해법을 담은 기발한 초고층건물 아이디어를 선정해오고 있다. 올해 공모전에도 세계 각국에서 309팀이 참여할 정도로 주목받았는데, 수상자는 1~3위와 입선 15팀에 그쳤다. 수상작은 eVolo.us 홈페이지에 게시됐다.

김지효 학생은 “우리는 산호가 숲을 이루고, 고래가 맘껏 헤엄칠 수 있는 건강한 해양 생태계를 만들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에 이같은 구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