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센터 설치, 학습데이터 수집 및 관리 기반 구축 등 핵심 기능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되는 점 고려, 보안인증 관련 준수사항 등 제시

교육부가 30일 발표하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지침」 핵심 서비스의 모습. (사진=교육부 보도자료 발췌)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교육부가 지난 6월 발표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의 후속 조치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지침」(이하, 개발 지침)을 30일 발표한다. 이에 따라 개발사들은 오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돌입할 전망이다.

개발 지침은 민간이 자율성·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질 높은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해 ‘AI 기반 맞춤형 학습지원’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학습데이터 수집 및 관리, 기반(인프라) 구축 등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AI 디지털교과서가 유연한 AI 기능 확장을 통한 핵심 서비스 구현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SaaS)으로 개발되는 점도 고려해 개발 지침에 보안인증 기준 관련 준수 사항 등을 제시하고, 개발사가 학생들의 학적 정보 및 학습 데이터 등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교육부는 앞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기술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개발사에 기술표준 관련 안내 등 기술상담(컨설팅)을 제공해 디지털교과서가 원활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