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부·세부전공 대상으로 벽 허무는 전면적 전공 트랙제 시행, 학문 간 시너지 기대
첨단학과 ‘미래모빌리티학과’ 신설…집중이수제 교과목 운영 등 유연학사제도 운영 눈길
전체 모집정원 69%인 1159명 수시로 선발…서류평가 100%인 한성인재전형으로 257명 선발

한성대 전경.
한성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한성대학교(총장 이창원)는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융합 교육선도대학’이라는 대학 비전을 수립하고 대학혁신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 인재양성 △학생성공 지원교육 △미래지향 교육환경을 대학발전계획 목표로 설정해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성대는 창의융합 전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체제를 학과제에서 전공 트랙제로 변경했다. 전체 모든 학부·세부전공을 대상으로 경계 없이 전공 트랙을 선택하게 한 것은 한성대가 처음이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비교과교육과정, 진로·취창업 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 장학제도,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창의적 인재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힘쓰고 있다.

■ 2024학년도부터 ‘미래모빌리티학과’ 신설 및 모집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는 대학에 전문적인 지식과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요구한다. 이에 한성대는 신산업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대학’을 신설했다. 창의융합대학(AI응용학과, 문학문화콘텐츠학과)은 신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동시에 트랙 교육과정과 유연하게 연계된 융합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교육 혁신을 위한 한성대의 노력은 여기에 멈추지 않는다. 지난해 창의융합대학 내에 융합보안학과를 신설한 데 이어 올해에는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UAM 등 미래 교통수단 중심의 융합형 교육과정 및 △기계 △전자·제어 △IT △AI 등 분야별 지식을 모빌리티에 접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실무 중심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47개 트랙을 기반으로 한 자유로운 전공 선택 = 한성대에서 시행하고 있는 트랙제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트랙제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직무능력 중심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트랙 선택의 조합으로 학생들이 배우는 학문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한성대에서 47개 트랙·전공·학과 중 2개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수할 수 있으며, 졸업 전까지 변경도 가능하다. 1학년은 전공탐색 및 융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는 시기로 트랙(전공) 및 융합 기초, 융합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후, 2학년 진학 시 본인의 제 1, 2 트랙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융합 및 심화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2022학년도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신설된 창의융합대학(AI응용학과·문학문화콘텐츠학과·융합보안학과·미래모빌리티학과)은 신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동시에 트랙 교육과정과 유연하게 연계된 융합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정규학기 중 8주 만에 집중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집중이수제 교과목 운영’, 2학기 이수학점 중 최대 9학점까지 여름방학 기간 동안 이수할 수 있는 ‘상상더하기’, 학생 스스로 주제와 방법을 선택해 학기를 설계하는 ‘내가 그린 학기(글로벌리더과정, 산학협력과정, 창업실습과정, 진로탐색과정)’ 등 유연학사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기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성대 재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교류하며 글로벌 역량을 쌓을 수 있다.
한성대 재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교류하며 글로벌 역량을 쌓을 수 있다.

■ ‘열린 세계인’ 육성 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취·창업 프로그램도 ‘탄탄’ = 한성대는 인재상의 하나인 ‘열린 세계인’ 육성을 목표로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영어권 대학과 중국 및 일본 대학 등 세계 여러 대학과 교류해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교환/방문학생, 1+1(영어+전공), 어학연수 등의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디즈니월드 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교류대학들과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한성대는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학생주도적 진로개발을 위해 상시진로지도시스템, HS진로설계, HS트랙진로탐색, 진로탐색학점제, 진로멘토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온·오프라인 취업멘토링, 분야별 직무특강, 직무아카데미, 기업·직무분석워크숍 등 다양한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한성대만의 기술·디자인 융합형 창업지원체계를 구축해 IP(지식재산권) 기반 취·창업 생태계를 조성했다. 아울러 산업체와 체계적인 연계 지원을 통해 학생은 실제 기업현장에서 실무역량을 함양하고, 기업은 인재를 확보하도록 현장실습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 학생 학습역량 증진 위한 비교육과정과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 한성대는 정책의 중심을 교육의 질 제고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및 연구원을 대폭 증원했으며, 전공 교수와 함께 교육 개선을 위한 다양한 대학혁신 사업 등도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한성대의 인재상을 반영한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했으며,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도 개선했다.

이러한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에 수반해 교육혁신원과 학생성공센터에서는 다양한 비교과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의 학습역량 증진에 매진하고 있다. 학습코칭 프로그램(한성튜터링, 학습컨설팅, 학습법워크숍), 성장잠재력 확충 프로그램(HS리더십 프로그램), 연구능력 향상 프로그램(High Success Project)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학습센터는 사회와 대학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지원한다.

교수학습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한성튜터링, 전공튜터링, 학습능력향상튜터링), AI를 활용한 기초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ALEKS, Zybooks, 데이터분석 및 알고리즘), 학생도전 프로그램(LBT(Learning By Teaching) 지식나눔 프로젝트, HS-TED, 리더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재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성대 마스코트와 한성대 재학생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동일 학부 내에서 세부 트랙 구분 없이 입학 가능 

한성대는 오는 9월 11일(월)부터 9월 15일(금) 18시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모두 1159명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69%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동일 학부 내에서 세부 트랙의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2학년 진학 시에 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한성대의 2024년 수시모집은 교과성적으로만 100%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한성인재전형’이 가장 대표적인 전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교과우수와 적용되지 않는 지역균형 전형으로 구분된다. 국어, 영어, 수학은 공통이며 인문·사회과학·패션·뷰티계열의 경우 사회 그리고 공과계열의 경우 과학이 반영되므로 자신의 학생부교과 성적에 따라 모집단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교과우수전형의 경우 과목계열 상위성적 3개 과목 총 12과목으로 하고 지역균형의 경우 석차등급이 반영된 모든 계열을 성적에 반영하므로 교과우수와 지역균형 중 자신에게 더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은 서류평가 100% 선발하고, 모집단위를 확대해 총 257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비중 100%로 기존모집단위인 크리에이티브인문, 사회과학부, 글로벌패션학부,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학과, IT공대에서 창의융합대학 내 문학문화콘텐츠학과와 AI응용학과를 더해 5개 모집단위에서 7개 모집단위로 확대됐다. 학생부(교과) 비율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전형으로 학생부(교과)가 다소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학생들도 준비를 철저히 해서 한성인재전형에 지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한성대는 일부 특정학과를 제외하고 대부분 야간학부(과)가 운영되고 있어, 주야 교차수강도 가능하다.

김진환 한성대 입학처장.
김진환 한성대 입학처장.

[인터뷰] 김진환 입학처장 “전공 트랙제로 창의융합인재 양성…적성에 맞는 전공 제한 없이 선택”

- 2024학년도 수시모집의 주요 변경사항은.
“전년도 대비 가장 큰 변경사항은 ‘미래모빌리티학과’ 신설이다. 2024학년도에는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신설해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 지역균형 전형으로 2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 전공 트랙제의 특징은.
“한성대는 전공 트랙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공 트랙제를 통해 학생들은 2개 트랙을 의무적으로 선택해야 하며, 2개 이상의 트랙이 참여하는 융합 교과목이 개설돼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전공 트랙제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인 융합전공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트랙 간 융합 교과목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며, 이와 동시에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확대해 트랙 전공과 연계한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한성대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전형 선택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성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각 전형 입시결과, 경쟁률 등 정보가 상세히 제공되고 있다. 이를 참고해 각 전형별 입시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enter.hansu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760-58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