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으로 1443명 선발…성인학습자 과정 신설, 시험 없이 4년제 대학 연계 편입 가능
취업전문 컨설턴트 배치, 학생드림센터, 현장 미러형 실습실 운용 등 최적의 학습 환경 제공
최근 5년 대기업·공공기관 취업자 수 1551명…LG화학,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취업의 요람으로

조선이공대 캠퍼스 전경
조선이공대 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조선이공대학교(총장 조순계)는 지난 1963년 설립돼 올해로 개교 60주년을 맞은 역사 깊은 대학이다. 우리나라 전문대학이 태동하던 시기부터 지금까지 조선이공대가 걸어온 길은 전문대학의 기준이 되어 국내 산업발전의 발자취로 남았다.

조선이공대는 대한민국 산업 전반을 이끌어 온 경험과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라는 정체성에 더해,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신산업, 지역 특화산업 분야와 연계한 특성화를 교육과정에 반영해 대응하고 있다. 기업 수요에 부응하는 실무중심 과정, 최고 수준의 최신 실습장비, 질적·양적으로 우수한 취업 역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공대 고유 가치를 바탕으로 인문사회, 예체능까지 아우르는 대학의 교육 환경은 학생들의 성취율을 최상으로 끌어올려 높은 취업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성인학습자 과정을 신설해 주민과 도시의 동반 성장도 꾀하고 있다. 꿈과 땀으로 이룬 60년, 100년의 미래 가치를 키우는 조선이공대의 문을 두드린다면 꿈을 향한, 미래를 위한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 4년제 대학 무시험 연계 편입·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조선이공대를 졸업한 학생들은 시험을 보지 않고도 조선대에 편입할 수 있다. 기계과, 전자과, 생명환경화공과, 건축과, 사회복지학부, 스포츠재활학부, 시각애니메이션콘텐츠과 등 연계편입이 가능한 학과에 한해 학과 추천으로 무시험 편입이 가능하다.

또 자동화시스템공학과, 사회복지학과, 스포츠재활학과에서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계속교육 기회를 제공해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을 진행해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다. 이 제도를 통해 4년제 대학에 편입하지 않고도 3,4학년 연계과정 전공심화과정을 이수(고등교육법 제50조의 2)하면 학사학위(교육부 장관 인가)를 취득할 수 있다. 

■ 최근 5년간 대기업·공공기관 취업자 수 1551명 = 청년 고용시장이 얼어붙은 어려운 상황 속에 조선이공대는 꾸준히 취업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대기업과 공공기관으로 취업한 누적 학생수가 1551명이다. LG화학에는 105명, 광주글로벌모터스 86명, GS칼텍스 81명, LG디스플레이 78명, SK하이닉스 38명 등 화학과 전자분야 대기업 최종 취업자를 다수 배출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기업으로 주목받은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는 조선이공대 졸업생이 전국 최다로 합격해 화제가 됐다. 광주글로벌모터스 조선이공대 취업자는 미래자동차학부 졸업생 외에도 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생명환경화공과, 기계과, 기계설계과, 전자과 등 다양한 학과 학생들도 포함돼 있다. 생명환경화공과의 경우는 지난 2017~2021학년도 ㈜LG화학 최종 취업자를 105명 배출해 전국 최고 수준의 합격자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취업·교육 NO.1’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있는 조선이공대는 대학버스를 이용해 학과 교수들이 최종면접까지 직접동행하는 등 적극적인 취업지도를 펼친다. 학내 학생취업센터에서는 취업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취업·진로상담을 비롯한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자기소개서 첨삭은 물론 면접코칭, AI역량검사 등 다양한 취업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AI면접과 직무관련 영상콘텐츠 제공 등 학생들이 시·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진로 및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조이도서관
조이도서관

■ JOY 도서관, 학생드림센터, 기숙사 등 최첨단 도심형 대학시설 = 광주광역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도심형 대학 조선이공대는 최적의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다. 최근 리모델링을 마무리해 재학생들에게 맞춤형 캠퍼스 환경을 제공하는가 하면,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 미러형 실습실 ‘테크숍(Tech-Shop)’도 활발하게 운용되고 있다. 테크숍은 고가 장비나 업그레이드가 빈번한 기자재 중 공동 활용이 가능한 시설과 장비의 공동 활용효과를 높이기 위해 구축됐다.

또 ‘스마트 팩토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첨단 기술교육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요소 기기에 대한 제어 실습 및 공정 프로세스 학습을 제공해 관련 정규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인문 소양 함양을 위해 ‘JOY 도서관’도 새롭게 마련됐다. 호남지역 대학 도서관 중 최초의 열린 도서관 형태인 ‘JOY 도서관’은 총 3500여 권의 기증도서와 230종 1400부의 간행물을 갖추고 있으며, 도서 열람 등 도서관 고유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문화소통의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생드림센터’도 새단장을 마쳤다. ‘학생드림센터’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들의 심리상담, 진로상담, 학생역량개발상담, 학습상담 등 전문가가 항상 상주하며 원스톱 상담이 가능한 공간이다. 250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도 보유하고 있어 타 지역 학생들이 최고 수준의 시설에서 생활할 수 있다. 광주 시내버스 교내 진입, 지하철역(남광주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근처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동명동 카페거리 등 주변 시설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조선이공대만의 특화된 캠퍼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재학생들은 유익하고 쾌적한 캠퍼스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다.

학생드림센터
학생드림센터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개 학과에서 수시로 1403명(97.2%) 선발

조선이공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1443명을 모집한다. 이번 신입생 모집은 수시모집에서 97.2%인 1403명을 공학, 자연과학, 인문사회, 예체능계열의 20개 학과에서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모집은 출신고교 유형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한 일반전형과 특성화고, 비교과, 성인학습자, 일·학습병행 등의 특별전형으로 구분되며 모두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모집시기별로 전형 및 모집단위 구분 없이 각각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산업체근무자는 수업에 지장이 없는 재직자에 한하며,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의 지원자는 면접일정을 숙지해 면접에 참석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과 야간반을 운영하는 성인학습자 과정도 신설됐다. 재직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부 비대면 수업(온라인)과 단기집중수업, 야간반이 마련됐다. 수시1차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진행된다. 

조선이공대는 바른 인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 역할은 그대로 계승하면서 시대와 세계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학제 개편으로 혁신과 변화를 이뤄내고 있다. 이번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학과는 △공학계열(기계과, 기계설계과, 미래자동차학부, 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전기에너지과, 전자과, 컴퓨터학부, 생명환경화공과, 건축과, 토목건설과, 실내건축디자인과) △자연과학계열(호텔조리파티쉐과) △인문사회계열(사회복지학부, 프랜차이즈창업경영과, 특수전 군사학과) △예체능계열(뷰티아트과, 스포츠재활학부, 시각애니메이션콘텐츠과, e스포츠과) 20개 학과이다.

성인학습자과정은 전기에너지과, 건축과, 실내건축디자인과, 토목건설과, 컴퓨터학부, 사회복지학부, 프랜차이즈창업경영과, 호텔조리파티쉐과, 뷰티아트과, 스포츠재활학부 10개 과에서 모집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cst.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62)236-202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