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으로 정원 내 1,121명 선발…응급구조과(3년제)와 스포츠재활과 신설
간호학과, 4년제 과정 학사학위 취득 가능…실용음악과는 전공별 실기고사 실시
입학부터 졸업 후 추수 지도까지 학기 단계별로 학생이 원하는 취업 지원

강동대 캠퍼스 전경. (사진=강동대 제공)
강동대 캠퍼스 전경. (사진=강동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객원기자] 강동대학교(총장 서석해)는 1994년 개교 이래 약 30년 동안 성실, 창조, 협동의 실천을 통한 통찰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재를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인류 발전 역사를 이룬 101가지 필독고전을 선정, 기초 교양 학문으로 선정했다.

이와 동시에 보건·경영학·공학·예체능 등 전체 학과에 현장과 융합된 창의력 중심교육을 강화하고 전문화, 혁신화, 국제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최상의 교육환경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 성공하는 인재, 강동대로 모인다 = 강동대는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이고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학생 맞춤형 취업 성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취업 성공 프로그램은 입학부터 졸업 후 추수 지도까지 매 학기 단계별로 학생이 원하는 취업처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동대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또한 국제화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하고자 몽골, 중국, 베트남 등 현지 교육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국제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다양한 분야의 실무현장과 융합한 창의력 중심교육 = 강동대는 보건, 인문사회, 뷰티·예체능, 공학, 사회복지, 성인학습·평생교육 6개 분야로 구분해 18개 학과와 4개 학부(13개 전공)의 다양한 학과를 개설, 2024학년도 1,191명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강동대 치위생과 실습 사진
강동대 치위생과 실습 사진

보건 분야는 2023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받은 간호학과(4년제)를 중심으로 치위생과(3년제), 물리치료과(3년제), 안경광학과(3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응급구조과(3년제)와 스포츠재활과를 신설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간호학과는 4년제 과정으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교직 이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간호사뿐만 아니라 보건교사로도 취업할 수 있다. 

인문사회 분야는 자격증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육과, 경찰경호과와 직장인들을 위한 창업과 비즈니스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창업경영과(야간)가 있다. 

뷰티·예체능 분야는 뮤지션 및 음악 산업인력과 K-POP 실용댄스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최고의 시설과 시스템을 갖춘 실용음악과를 비롯,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산업디자인과, 헤어뷰티케어과, 스포츠건강관리과를 운영하고 있다. 

공학 분야는 자동차과와 전기설비과가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사회복지과(주/야), 글로컬사회복지학부, 스마트복지융합학부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육성하고 있다. 재교육을 통해 전문직업을 갖고자 하는 성인·재직자들을 위해 건축과(3년제)와 산업안전학부(소방안전전공, 전기전공, 산업안전관리전공)와 평생직업스마트학부(뷰티미용전공, 온라인영상홍보전공, 호텔조리제빵전공) 등 다양한 평생직업교육과 관련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 학생 중심의 복지시스템과 편리한 통학 환경 = 강동대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복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21년 기숙사를 신축해 여유로운 휴게공간과 세탁실,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최첨단 시설의 기숙사를 구축했다.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통학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충북 등 주요 지역에 통학버스 노선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중부내륙선 감곡장호원역 개통으로 강남역에서 약 50분, 판교역에서 약 40분대로 쉽고 빠른 전철 이용이 가능하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강동대 실용음악과 공연 모습
강동대 실용음악과 공연 모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 1,121명 선발…응급구조과, 스포츠재활과 등 신설

강동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1·2차)으로 정원 내 1,121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도에는 응급구조과와 스포츠재활과를 비롯한 헤어뷰티케어과, 자동차과, 전기설비과, 스마트복지융합학부 등을 신설했다.

총 18개 학과 및 4개 학부(13개 전공)의 입학정원 1,191명 중 약 94%를 수시모집으로 선발하는 것이다. 간호학과(대졸자 전형) 및 물리치료과(인문계고전형, 특성화고전형)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실용음악과는 전공별로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의 세부적인 성적 반영방법 및 전형일정 등 선발내용은 강동대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일 강동대 입학처장
김영일 강동대 입학처장

[인터뷰] 김영일 입학처장 “신입생 위한 장학 혜택 풍부… 최상의 교육 환경 구축”

- 학생들을 위한 장학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
“강동대 신입생을 위한 장학혜택으로는 일반 신입생 특별장학 100만 원(단,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실용음악과 제외), 실용음악과 뮤직퍼포먼스 전공은 첫 학기 300만 원 장학금을 지급한다.(단, 국가장학금 신청자에 한함) 성인·재직자를 위해 평생직업교육 지원 장학으로 전 학기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 강동대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강동대는 성공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학생들에게 현장과 융합된 창의력 중심의 교육으로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강동인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우리 대학에서 학생들의 꿈과 이상을 마음껏 펼치길 바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gangdong.ac.kr/ipsi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643-6112~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