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첨단산업 부트캠프 및 미래형자동차 사업 선정… 맞춤형 인재 양성 집중
4개 분야 학과 구성 개편 학생 융복합 능력향상, 전공전환 등 학습 유연성 극대화
평균 장학금 392만 원… ‘관심학과 사전등록’ 시 입학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 제공

경기과기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허남용)의 최고 장점은 첨단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과 교육과정 및 융합 교육을 산업 변화에 맞춰 빠르게 구성하고, 수업 및 실무과정에 적용해 학생들의 역량을 최고로 향상해 관련 산업으로의 진출을 이끈다는 것이다. 최근 첨단산업분야를 이끌고 있는 반도체 및 자동차 산업에도 경기과기대의 사업수행 능력이 돋보인다.

■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 사업 선정…학생 역량 향상 박차 = 경기과기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에 대해 학과의 능동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업 또한 이런 핀포인트 인재육성 전략에 맞춰 진행 중이다.

반도체 산업의 국가적 육성 정책에 맞춰 6월에는 반도체 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부가 주관하는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경기과기대는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총 5년간 75억 원의 국고 사업비를 지원받아 반도체 산업의 인재 양성을 위해 현장 맞춤형 전문 기술교육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또한 다양한 역량교육 기회 확대 및 반도체 분야에 적합한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반도체 분야의 현장성 높은 교육 및 원활한 취업 연계를 위해 한국나노기술원 등 반도체 전문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관학과인 기계공학과와 전자공학과를 포함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전기공학과, 모빌리티공학과, 인공지능학과, 컴퓨터모바일융합과가 참여해 기업밀착형 사업 운영, 대학 내 제도혁신 추진, 유관기관과의 협업 및 연계 지원 등 학생 및 관련 기관에 수준 높은 교육 및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자율주행 및 전기모빌리티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자동차 분야에서도 경기과기대의 역량이 돋보인다.

최근 경기과기대는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 사업에 2023년 신규 참여대학으로 선정됐다. 사업 선정에 이르기까지 경기과기대는 최초로 수소자동차 Tear-Down을 실시 및 전시했으며, 전기자동차 관련 교육과정으로 현대모비스와 전기자동차 구조 및 분해, 조립 과정을 개설 운영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교육사업을 운영했다. 시흥산업진흥원에서는 대응자금을 적극 지원해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달성하는 등 지역사회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으며, 경기과기대-현대자동차-한국자동차연구원은 3자 협약을 맺으며 관련 산업분야 맞춤형 교육을 운영 및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과들의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학생들의 현장적응력 및 역량 향상을 위한 사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4개 분야 구분해 학과 간 시너지 독려 = 4차 산업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인 융합교육을 위해 경기과기대는 올해 학과 구성을 크리에이티브&콘텐츠, ICT&소프트웨어, 휴먼&라이프, 테크놀로지&이노베이션으로 총 4개 분야로 구분해 학과 간 시너지를 독려한다.

개인의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크리에이티브&콘텐츠 그룹에는 웹툰일러스트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영상디자인과, 시각정보디자인학과, 디자인공학과, 패션디자인과가 있으며, AI 및 첨단 컴퓨터 관련인 ICT&소프트웨어 그룹에는 컴퓨터모바일융합과, 인공지능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모빌리티공학과가 소속돼 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휴먼&라이프 그룹에는 건축인테리어학과, 보건의료행정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소방방재학과, 사회복지학과, 경영학과, 군사학과가 있으며, 기술집약의 근간인 전통산업 기반 전공인 테크놀로지&이노베이션 그룹에는 전기공학과, 기계공학과, 미래전기자동차과, 전자공학과가 있다. 그룹 내의 학과들은 기초 전공과목들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을 교류 및 융복합 교육과정을 진행한다.

학생들의 융복합 능력향상 및 전공전환 등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교과목을 전공선택과목으로 지정했다. 수강을 원하는 학생들은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 수업을 이수할 수 있으며, 학생의 적성 및 관심 분야의 적합성 등의 판단에 따라 전과를 통해 새로운 분야로의 전공전환이 가능하다.

복수전공, 부전공 및 마이크로 디그리 등의 다양한 교육이수제도를 통해 재학생의 전공역량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으며, 경기과기대 학과들 역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디자인공학과는 게임콘텐츠학과와 공동으로, 재학생들의 작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한다. 디자인공학과의 디자인·설계능력 및 3D프린터를 활용한 제작 기술과 게임콘텐츠학과의 캐릭터 창작 및 그래픽 처리 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학생들의 상상력이 현실 세계의 실물로서 탄생 및 판매까지 진행되는 구조다.

3차원 정밀 측정 및 기계설비 분야의 강점이 있는 기계공학과와 전자회로 및 첨단전자계측 분야의 강점을 가진 전자공학과는 반도체 특화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해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에 선정, 운영을 맡아 진행한다.

이처럼 학과 간 활발한 융복합 교육 및 활동은 재학생들의 전공 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에서 요구하는 전공을 초월한 현장실무 역량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경기과기대 홍보대사들.

■ 공모전, 장학제도, 우수학생 글로벌 활동 등 지원 = 경기과기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2022년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392만 원이며, 신입생 대상으로는 ‘관심학과 사전등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관심학과를 사전등록하면 입학장학금을 입학 전에 미리 확보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경기과기대는 30개가 넘는 장학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제교류원에서 진행하는 외국어 능력 향상에 따른 장학금 및 학교 부서에서 발행하는 GTEC포인트 등을 통해서도 장학 지원을 제공한다.

글로벌인재개발센터는 무료 어학교육 및 어학연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취업프론티어 및 글로벌현장학습 사업을 통해 해외 기업에 취업 및 인턴십 등의 기회를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교내외적으로 전공 특성을 살린 다양한 경진대회 및 공모전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장학 및 활동 경력 확보를 지원한다. 디자인공학과가 5월에 주최한 전국 규모의 디자인 및 설계 공모전인 ‘2023 GTEC 모빌리티 디자인 챌린지’는 총상금 200만 원으로 많은 고교생 및 대학생들이 참여했다.

웹툰일러스트학과는 2학기에 ‘2023 GTEC 제1회 웹툰일러스트 공모전’을 개최한다. 모빌리티공학과에서는 ‘드론축구단’을 모집·운영해 전국 대회에 참여하고 학생들의 실무 역량 향상 및 경력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이밖에 교내 다양한 학업과 취업을 위한 경진대회를 주최해 수상자들을 위한 포상제도를 진행 중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246명 선발… 학생부 1~2학년 우수 1개 학기만 반영

경기과기대는 올해 수시에서 1246명을 모집한다. 수시 1차에서는 전체 모집인원의 80%에 해당하는 994명, 2차에서는 252명을 모집한다. 작년에는 수시 1차에서 1094명을 모집했지만 이번 수시 1차에서는 100명을 줄였고, 수시 2차에서는 작년보다 4명 더 모집한다. 정시에서는 작년 96명에서 12명 감소한 84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은 1차 모집, 2차 모집으로 구분해 전형을 진행하며, 크게 일반고와 특성화고로 구분한다.

일반고와 특성화고는 모집단위에 따라 면접 또는 실기 실시 학과와 미실시 학과로 구분한다. 면접 실시 학과인 미래전기자동차과 및 군사학과는 면접 60%와 학생부 40%를 합산해 선발하며, 실기 실시 학과인 시각정보디자인학과는 실기 100%를 반영한다.

면접 또는 실기 미실시 학과는 학생부 100%로 전형을 진행하며 대부분의 학과가 해당된다. 학생부는 1~2학년의 4개 학기 중 우수 1개 학기만을 반영해 수험생들의 부담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면접 및 실기고사 일정과 장소 등의 세부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면접 미응시자는 면접고사 점수를 0점 처리하고 실기고사 미응시자는 입학 사정에서 제외된다.

수시 1차에서만 모집하는 연계교육 전형은 경기과기대와의 연계교육 협약에 의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인공지능학과 45명을 비롯해 총 6개 연계 고교 학생들은 대부분의 학과에 연계교육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학생들의 재능에 경기과기대만의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 역량이 더해져 다양한 산업의 현장 전문가로 활동한다. 또한, 학생들의 꿈을 한층 더 높여주고 새로운 가능성을 더해주는 체계적인 지원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높은 대기업 취업자 수 및 93% 이상의 1차 유지취업률 수치가 그 결과를 보여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gtec.ac.kr/ipsi/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88-272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