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평가인증 5년, 전국 최고 수준 교육 우수대학
해외 현장학습·직무연수 등으로 글로컬 인재 배출
동물보건사 및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인증

경인여자대학교 전경.
경인여자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박명순)는 인천 유일의 기독교 여자대학교로 1992년 문을 열어 올해 개교 31주년을 맞았다.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재정지원대학, 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 우수 등급,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성과 S등급, 인천시민대학 최우수, 간호교육인증, 동물보건사 및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인증 등 교육의 우수성을 다방면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경인여대는 전국 여자대학교 취업률 1위(2022 대학알리미 기준)를 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성공을 위한 직업전문교육기관의 위상을 공고히 다지고 있다. 더 나아가 해외의 5개 국가와 연계한 글로벌 인재 육성,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는 평생교육 등 명실상부한 글로컬 대학으로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성과 S등급,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 = 경인여대의 평균 취업률은 70% 내외로 2022 대학 알리미 기준 전국 여자대학교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높은 취업률 달성을 위해서 취창업지원센터는 JOB컨설팅, VR모의면접, AI자기소개서를 비롯해 헤어메이크업, 면접 복장 및 입사서류 사진까지 토탈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2학년 학생들은(호텔·카지노학과) 1년간 4대 보험 가입, 근무시간에 대한 최저임금 이상의 기업 훈련비를 지원받으며 기업훈련과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직무훈련 이후에는 졸업과 동시에 훈련 기업에 바로 취업하게 되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성과 S등급을 받았다.

간호보건계열의 성과도 탄탄하다. 간호사 국가고시는 몇 해를 제외하고 합격률 100%를 달성하고 있으며, 반려동물보건학과는 동물보건사 양성기관평가인증 획득, 보건의료행정학과는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인증 획득 등 명실상부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 미국·캐나다·호주·일본 등 현장직무 연수로 글로벌 인재 육성 = 경인여대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해외 어학연수 및 현장학습 △취업 연계 해외직무연수 △교환학생 △해외기업탐방 △해외봉사활동 등 재학생의 외국어 학습과 경험을 위한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22년 작년에만 10여 명의 학생이 해외 취업에 성공했다. 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서 총 21명의 학생이 선정돼 5개국(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중국)에서 16주간의 어학·전공 교육과 산업체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또한 글로벌 현장학습 공모전에서 경인여대 학생들은 2021년에 이어 2022년까지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경인여대의 글로벌 프로그램은 재학생의 해외 취업 관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2020년 200여 명이었던 외국인 유학생은 지난해(2022년) 430여 명으로 2배 이상 급증했고, 개교 이래 최대 유학생이 경인여대에서 교육받았다.

경인여대 개교부터 지금까지 이어오는 해외봉사를 통해 학생들이 교육봉사, 문화교류, 국제 친선 도모 등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몽골,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3개국에 총 51명을 파견해 한국어 교육 및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교육봉사를 진행했다. 올해 하계 방학에도 베트남과 태국, 몽골 등 3개국에 4개 팀 88명을 파견했다.

이 밖에도 외국대학과의 공동학위과정 등 글로벌 교육도 확장하고 있다. 2023년 몽골 아부카 대학과 이크자삭 국제대학과는 공동학위과정 협약을 맺고, 라지브간디 대학과는 항공과 등 다양한 학과와 1+1 공동학위과정을 체결했다. 일본 조사이국제대 이외에 쇼쿠료가쿠인과 교환학생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23 하계 경인여대 해외봉사단 안전교육 및 발대식’ 모습. 
‘2023 하계 경인여대 해외봉사단 안전교육 및 발대식’ 모습. 

■ 융합트랙 교육과정 운영 통해 미래교육 선도 = 경인여대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야기한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미래교육 전환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융합트랙 교육과정 운영과 신규 융합트랙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개발을 위해 PBL 교수법 및 학습법 특강, 메타버스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미래대응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저명 인사 특강, ACE 맞춤 진로·취업·창업 캠프,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VR체험관 운영, VR면접관 등 첨단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상생협력, 시민들의 평생교육 활성화 = 경인여대는 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계양구와 2018년부터 안심마을 조성사업으로 벽화그리기 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천광역시와는 2001년부터 인천광역시 문화관광해설사 보수 교육을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인천시민대학 가족시민캠퍼스 운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 제1회 인천시민대학 기관 부문에서 대상인 인천광역시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학생의 몸과 마음건강도 챙기는 ‘힐링 대학’ = 경인여대는 개교 이래 학생들의 몸과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美장학, 스포츠시설(수영장, 골프장, 볼링장, 헬스장, 에어로빅실)과 장미정원, 조각공원, 그네정원, 온실화원, 시집으로 구성된 아크룸 등 힐링 공간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센터를 통해 찾아가는 진로심리상담 프로그램, 개인 심리 상담, 그룹 심리 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운영 사례가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자유전공학과 신설…수시로 1226명 선발

경인여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 선발에 앞서 신설학과 개설, 학과명 변경 및 주요 인증 획득 등을 마치고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은 총 1305명(정원 내)으로 이중 96%인 1226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시모집에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이유다. 입학전형은 크게 일반과 특별로 나뉘는데 일반전형은 면접 또는 학생부 중심의 평가를 진행하고 특별전형은 일반고, 특성화고, 고른기회 전형으로 나뉘어 선발한다. 학과에 따른 전형방법이 다르기에 모집요강을 확인하고 학과에 따라 올바른 전형방법으로 지원해야 한다.

학과에 따른 전형방법 사전 확인 ‘필수’
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를 반영(단, 간호학과, 반려동물보건학과는 3개 학기 반영)하고 면접이 있는 학과(간호(전문대졸업이상전형), 반려동물보건, 항공서비스, 헤어뷰티)는 면접60%+학생부40%를 반영한다. 면접예상질문은 입학홈페이지에 사전 공개해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줄이고자 했다. 아울러 수능 반영의 경우에도 한국사나 수능 최저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2024학년도 입학전형은 크게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자유전공학과, 보건환경학과, 반려동물보건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호텔조리베이커리학과, 광고디자인학과, 헤어뷰티과에서 면접 또는 학생부 중심의 평가를 진행하고 그 외 학과들은 특별전형 내 일반고, 특성화고, 고른기회 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정원 내·외 공통으로 어학성적, 자격증소지자, 추천자, 경력자 등에 대해 가산점 10%를 부여한다. 해당학과별로 적용되는 자격증목록과 어학성적의 기준은 경인여대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학년도부터 자유전공학과 도입, 토탈뷰티학과(성인학습자) 신설
2024학년도에는 ‘자유전공학과’와 ‘토탈뷰티학과(성인학습자)’가 신설된다. 자유전공학과는 1학년 1학기에 진로탐색 중심의 수업을 듣고 여러 전공에 대한 탐색 후 1학년 2학기부터 타 학과로 전과하는 학과다. 아직 진로를 고민 중인 학생에게 최선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토탈뷰티학과의 경우 성인학습자전형으로 만 25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수능성적과 상관없이 서류심사(학생부성적)로만 학생을 선발하므로 진학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인여대만의 특별한 장학 혜택
경인여대는 신입생에게 성적우수 장학금을 지급한다. 학과별 입학성적 최우수자에게 수업료50%가 지급되며, 학사학위 과정의 경우에는 첫 학기 전체 100만 원의 장학금을, 다음 학기 부터는 직전 학기 성적 2.0학점 이상을 유지하면 100만 원의 장학금을 계속 지급한다(단, 국가장학금 수혜 후 등록금 범위 내 지급).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인마일리지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인성·소통·협업·창의·글로벌 관련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누적 마일리지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 외에도 △성적우수장학 △성적향상장학 △봉사장학 △재해장학 △보훈장학 △새터민장학 △글로벌장학 △만학도장학 △인증평가장학을 비롯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4학년도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11일(월)부터 10월 5일(목)까지로 유웨이어플라이 및 진학어플라이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월 10일(금)부터 11월 24일(금), 정시 원서접수는 2024년 1월 3일(수)부터 1월 15일(월)까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start.kiw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540-01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