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직업교육 경쟁력 갖춰, 핵심실무능력인증제로 졸업과 동시에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
해외 선진의료시스템 현장실습·직무연수 기회도 제공…글로벌 보건·의료 전문인재 양성 앞장
입학정원 92.7%인 849명 수시로 모집, 1차에서만 806명 선발…사회복지케어과 등 성인학습자 79명 선발

춘해보건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수업으로 신생아 건강사정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춘해보건대)
춘해보건대 간호학과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수업으로 신생아 건강사정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춘해보건대)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춘해보건대학교(총장 김희진)는 도전과 열정, 소통과 공감,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4대 인재상(인격人, 창의人, 자주人, 전문人)과 6대 핵심역량(공동체역량, 소통역량, 창의융합역량, 문제해결 역량, 글로컬 역량, 전문가 역량)을 추진했다. 55년 전통의 명문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했지만 멈추지 않는 혁신을 통해 춘해보건대만의 특별함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융·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을 통해 혁신 행보를 이어가는 춘해보건대는 학문 간· 세대 간을 아우르는 교육 플랫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우수한 교육 품질과 뛰어난 경쟁력으로 부산·울산지역에서 유일하게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구축형에 선정돼 성인 학습자 대상 전문학사 학위과정을 운영하기도 했다.

■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 확보 = 춘해보건대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춘해보건대학교의 취업률은 81.7%로 울산·부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중 9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전국 134개 전문대학 중에서는 5위로 최상위권이다.

뛰어난 취업률의 비결은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에서 비롯됐다. 춘해보건대는 단순 취업률 향상을 넘어 학생 개개인에게 양질의 취업을 보장하기 위해 전체 학과별로 인재 양성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설정하고 내실 있는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특성에 맞는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최첨단 현장재현 실습실에서의 현장중심 교육과정은 춘해보건대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모든 학과에서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활용해 졸업과 동시에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산학기관과 산학연계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실습지를 확보해 수준 높은 현장실습을 제공하고 있는 점도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는 요인이다.

또한 현장견학, 취·창업 특강, 글로벌 창업견학 등 다양한 비정규 취·창업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도 각 지도 교수별로 학생 지도와 취업지 적응 등 상담이 이뤄진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 및 취·창업 지원의 노력으로 교육계에서 ‘취업이 잘 되는 대학’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춘해보건대 학생들이 필리핀 팔티도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해외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춘해보건대)
지난 6월 춘해보건대 학생들이 필리핀 팔티도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해외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춘해보건대)

■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한 다양한 지원 = 그동안 춘해보건대가 배출한 2만 2551명의 졸업생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호주, 독일, 노르웨이 등 세계 각지에서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해외 취업의 기회도 폭넓게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수험생들은 주목할 만하다. 춘해보건대는 재학 중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인도 등에서 전공 관련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싱가포르의 보건의료 직무연수, 미국 위트대학, 괌주립대학교, 호주 제임스쿡대학교 등에서 현장실습과 직무연수 기회를 넓혀 학생들이 해외 선진의료시스템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13년 연속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선정됐고 KOICA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5년 연속 선정, 한국장학재단 파란사다리사업 참여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국제화 선도대학으로 앞장서고 있다.

지난 6월에는 KOICA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과 혁신지원사업으로 필리핀으로 해외봉사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춘해보건대가 미국 괌주립대학교에서 ‘2023 해외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사진=춘해보건대)
지난 7월 춘해보건대가 미국 괌주립대학교에서 ‘2023 해외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사진=춘해보건대)

■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미래교육 선도 = 각종 정부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 교육품질 인증대학을 비롯해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2022~2024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 △교육부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협력기반구축형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등 다양한 국고사업을 운영하며 55년 보건의료특성화대학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더불어 △교육부 교육기부진로체험기관 인증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 인증 대학 선정 △대한방사선협회 한국방사선교육평가원으로부터 방사선 교육평가 인증대학 선정 등 간호·보건 계열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주관하는 ‘2022년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교육형)’에도 선정되는 등 우수한 교육품질로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춘해보건대는 미래 시대를 대비한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 최첨단 기숙사 신축, 교내외 84종 장학혜택 등 정성을 다하는 학생복지 = 춘해보건대를 선택한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복지 혜택이 주어진다.

교내외 84종의 다양한 국가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장학 혜택 비율이 높다. 춘해보건대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평균 약 376만 원을 지급할 정도로 학생복지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의 통학을 돕기 위한 무료 통학버스 17대가 부산·울산·양산 방향으로 운행되며 재학생과 그 가족들은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혜택이 있다. 기숙사는 50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 대부분 입사가 가능하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LIFE2.0 사업 선정으로 사회복지케어과,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 신설해 성인학습자 79명 선발

춘해보건대는 이번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모집인원의 92.7%인 849명을 선발한다. 4년제인 간호학과를 비롯해 모든 학과에서 모집하며 수시 1차에서는 가장 많은 인원인 806명을 선발하므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후 학과와 전형을 선택해 지원하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춘해보건대는 2024년을 앞두고 LIFE2.0 사업에 선정돼 성인학습자 전담학과인 2년제 사회복지케어과,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 등을 신설해 학생들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에서는 총 79명의 성인학습자를 뽑는다.

모든 학과의 학생부성적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의 비율로 전 과목(진로선택과목 포함)을 반영한다. 129명을 선발하는 대학자체기준 전형의 경우 고교내신성적 60%, 면접성적 40%의 비율로 선발하기 때문에 면접이 중요하다. 내신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수험생 자신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대학 자체 기준전형 외에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도 면접을 실시하며, 특히 간호학과는 모든 정원외 전형에서 면접을 진행하니 모집 요강을 상세하게 살펴봐야 한다.

원서접수는 인터넷으로 실시하며 대학 자체 접수시스템을 이용하면 무료로, 유웨이어플라이나 진학어플라이를 활용하면 기존과 같이 유료로 접수하게 된다.

춘해보건대는 3개 학과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나 동일 학과 내 2개 전형 지원은 불가능하다. 또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신입생특별면학장금, 교사추천장학금 등의 장학제도를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모집 기간은 수시 1차는 9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w.ch.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52-270-0401~6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