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장학제도…2024학년도 수시지원자, ‘수업료 30%’ 감면 혜택
풍성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핵심 직무역량·글로벌 소통역량 강화
간호·스마트 ICT 분야 등 ‘현장 맞춤’ 교육…실무능력 갖춘 전문 인력 양성

특강 ‘나를 다독다독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세경대 학생들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특강 ‘나를 다독다독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세경대 학생들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세경대학교(총장 심윤숙)는 ‘휴머니즘을 실천하는 실무중심대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최신 교육 인프라와 교육 콘텐츠를 확보해 지역의 교육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하이브·HiVE)에 선정돼 영월군과의 컨소시엄 구성으로 지역교육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이외에도 전문대 재정지원사업으로 연간 약 53억 원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같은 재정지원을 기반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환경을 구축한 세경대는 △지역사회 협력강화 △학생중심지원강화 △취업역량강화 △교육혁신역량강화 △특성화역량강화라는 핵심전략을 수립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핵심역량’ 함양 = 세경대는 ‘DUAL STAR 핵심역량 향상’과 ‘글로벌 소통역량 강화’로 나눠 재학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전공 교육 과정 이외에도 폭넓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역량을 배양해 사회 진출에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을 키울 수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길을 모색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명사초청 특강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인문학 독서 인증 △컴퓨터 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ITQ, MOS 자격 취득 지원 △세경IN영월 인문학 영화DAY △교양인 세경(문화 활동 지원) △건강 PT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토익, 토플, JPT, TEPS, JLPT, HSK 등의 외국어 자격증 학습을 돕는 글로벌 어학 프로그램, 전화영어 프로그램, 1:1 맞춤형 어학 향상 프로그램 등이 있다.

■ ‘학생 중심’의 풍성한 복지 제도 = 세경대는 2024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시지원자 입학  시 수업료의 30%를 감면해주는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강원도 장학금으로 강원도지역 고교졸업생이 입학하면 매학기 5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세경대가 있는 영월군 고교졸업생이면서 현재 영월군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에게는 200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평생학습장학금으로 만 35세 이상인 학생에게 수업료의 30%를 감면해주고 있다. 기숙사지원비도 지원하고 있다. 영월군에서 연간 기숙사비 100만 원을 지원하고 신입생 전원이 입사 가능한 2인 1실을 제공하고 있다.

‘도시정원관리사 양성과정’ 개강식. (사진=세경대 제공)
‘도시정원관리사 양성과정’ 개강식. (사진=세경대 제공)

■ 세경대 주목 학과·취득 가능 자격증 소개 = 세경대가 운영하는 학과는 크게 보건 분야, 복지 분야, 호텔관광 분야, 공공 서비스 분야, 스마트 ICT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보건 분야 학과로는 간호학과, 병원의료정보과, 미술치료과가 있다. 4년제로 운영되는 간호학과에서는 통합적 간호술 적용이 가능한 실무능력을 갖춘 임상간호사를 양성한다. 간호사면허증, 미국간호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병원의료정보과(2년제)는 병원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 병원코디네이터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병원행정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미술치료과(2년제)는 미술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미술치료사, 사회복지사 2급, 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과와 스포츠복지과는 복지 분야 학과로 분류된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과는 2년제 주·야간제로 운영한다. 재활운동을 기반으로 한 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스포츠복지과(2년제)에서는 스포츠지도사 2급,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호텔관광 분야 학과로는 호텔조리과, 스마트문화관광과가 있다. 호텔조리과(2년제)에서는 한식조리사, 양식조리사, 중식조리사 등을 취득해 호텔쉐프, 외식경영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창의적 문화관광콘텐츠를 학습해 문화관광상품 개발 전문가를 육성하는 스마트문화관광과(2년제)는 문화관광해설사, 관광통역안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호텔리어, 카지노딜러, 관광통역안내원, 관광프로그램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다.

공공서비스 분야 학과에는 경찰경호과, 소방응급구조과가 있다. 3년제로 운영되는 경찰경호과(3년제)에서는 경비지도사, 응급처치강사자격증, 신변보호사 등의 자격을 취득해 공무원, 경호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3년제인 소방응급구조과는 소방공무원과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1급 응급구조사, BLS-Provider,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안전교육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스마트 ICT분야 학과인 정보기술과, 스마트팜과도 주목할 만하다. 정보기술과(2년제)는 현장실무형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농기계정비기능사, 농기계운전기능사, 드론 조종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다. 스마트팜과(2년제)에서는 첨단 스마트생명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으로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시설연예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2023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에 참가한 세경대 재학생들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2023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에 참가한 세경대 재학생들 모습. (사진=세경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서 372명 선발…학과 특성 이해하고 지원해야

세경대는 정원 내 정원 총 395명 중 372명(94.2%)의 인원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수시 1차 모집에서 276명, 수시 2차 모집에서 96명을 정원 내 일반전형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내 일반전형은 전체 학과가 동일하게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1학기 40%를 반영한다.

이밖에 정원 외 특별전형에서는 전문대 이상 졸업자 43명, 농어촌 출신 7명, 수급자·차상위 5명, 만학도·성인재직자 18명, 재외국인·외국인 35명을 선발하므로 수험생은 학과별로 지원자격을 확인해야 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고른 지역인재 11명을 선발한다. 특히 하이브(HiVE) 사업 선정으로 △소방응급구조과 15명 △스마트팜과 16명 △경찰경호과 17명 △스마트문화관광과 20명 △호텔조리과 20명 등 총 88명을 별도로 모집한다.

또한 수시 1,2차 모집에서 미달된 인원은 학과별 정시모집에서 모집할 예정이다. 만약 정원 외 전형이 수시모집에서 완료되면 정시모집은 진행하지 않는다.

전체 학과 중 소방응급구조과, 정보기술과, 스마트팜과, 경찰경호과, 스포츠복지과, 호텔조리과 등은 수시모집에서 면접 평가를 시행한다. 모든 전형은 복수 지원이 불가능하고 모집 시기별 1개 학과만 지원이 가능하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saekyung.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3-371-332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