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화 산업 연계 강화…교육부 HiVE 사업 실시
영상 특성화 직무 중심 15개 학과, 17개 전공 운영
수시 1·2차 모집서 총 1031명 선발, 전체 인원 98%

한국영상대학교 전경. (사진=한국영상대)
한국영상대학교 전경. (사진=한국영상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이다. 학생 중심 교육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습 장비 확충 등 아낌없는 투자를 계속해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강의실 자체가 실무 현장이 되는 실전형 캠퍼스를 구축해 산업 밀착형 교육을 제공한다.

한류 콘텐츠 인가가 확산하면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자 해외 교류 대학 다변화도 꾀한다. 특히 외국어 교육, 해외 콘텐츠 제작,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이 조성되면서 한국영상대의 향후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

■ K-콘텐츠 맞춤형 영상 교육 = 한국영상대는 직무 중심 영상 특성화를 위해 15개 학과·계열(17개 전공)을 운영한다. 특히 영상 분야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첨단 방송·영상 장비를 보유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실무중심 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

산학연계도 공을 들인다. 한국영상대는 기업과 협약을 체결해 외부 콘텐츠 제작에 다수 참여한다. 해외 영상 콘텐츠 제작 사업, OTT 제작 등에도 참여하면서 학생들의 실무 경험을 쌓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드론과 VR·AR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현장학습과 우수 해외 산업체 견학도 꾸준히 추진 중이다. 한국영상대는 미국과 중국 등 해외 70여 개 대학과 교류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어학사관학교를 방학 중 재학생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한다. 또한 매년 한국영상대는 해외 어학연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도 진행한다.

■ 취업 지원 제도 ‘다양’…학생 중심 복지 시스템도 ‘강점’ = 한국영상대는 학생 취업에도 큰 신경을 쏟는다. 이를 위해 한국영상대는 800여 개 산업체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해 우수 취업처를 확보했다. 외부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에 학생들이 참여하며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데 방점을 둔다. 특히 산업체 인사 특강과 취업 쇼케이스, 멘토데이, 취업캠프, 창업동아리 활동 지원 등으로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학생들이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마일리지 장학금’을 부여해 자발적 참여도 유도한다.

기숙사도 한국영상대의 강점이다. 약 1000명을 수용하며 신입생의 80% 이상이 입소 가능하다. 편리하고 안전한 캠퍼스 생활을 위한 생활관을 비롯해 대강당, 소강당, 강의실, 세탁실, 체력단련실, 영화관람실 등 학생 편의시설도 구축한 상태다. 저렴한 등록금과 풍부한 장학금도 학생 위주로 꾸려졌다. 총 30여 개의 장학금 제도가 있고, 학생 1인당 약 350만 원의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수인재육성장학금, 지역사랑장학금, 어학성적우수장학금 등 학업 지원 장학금도 운영된다.

(사진=한국영상대)
(사진=한국영상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5개 학기 중 최우수 2학기만 성적 반영…만화웹툰전공·웹소설전공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해야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홍보처장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홍보처장

한국영상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수시 1차 957명, 수시 2차 74명 등 총 1031명을 선발한다. 모집학과는 예체능 계열에 15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2개 학과 등 총 17개 학과다. 학생부 성적 반영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만 반영한다.

수시 전형은 정원 내 일반전형으로 △학생부전형 △면접전형 △실기고사전형 등으로 나뉜다. ‘학생부전형’은 학생부 성적(2개 학기)을 100% 반영한다. ‘면접전형’은 학생부 성적(2개 학기) 40%와 면접 성적 60%로 선발하고, ‘실기고사전형’은 학생부 성적(2개 학기) 40%와 실기 성적 60%로 선발한다. 실기고사전형은 웹툰·웹소설융복합 계열의 만화웹툰전공과 웹소설전공을 지원할 때 해당하는 전형이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로 일정과 시간이 개별적으로 공지된다. 실기고사는 기본기와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한다. 실기 유형·방식은 학과별로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웹툰·웹소설융복합 계열의 만화웹툰전공 실기고사는 상황표현, 칸만화, 이미지 보드, 웹툰 중 1개를 선택해 진행한다. 주제는 당일에 공개하고, 시간은 4시간 이내로 제한된다. 웹소설전공 실기고사는 제시된 주제에 따라 웹소설 시놉시스를 창작해 2000자 이내로 2시간 내로 작성해야 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pro.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4-850-9031~90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